이상한 정상가족 -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개정증보판
김희경 지음 / 동아시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blog.naver.com/hayoi_i/222690796052


2017년 출간된 <이상한 정상가족> 2022년 개정증보판을 읽게 됐다.

책을 읽으면서 속이 꽉꽉 막혀 쉽게 페이지가 안넘어가더라는,,(tmi 요즘 시험공부를 핑계로 책을 넘넘 안읽어서 그럴지도🙄)

<이상한 정상가족>은 ‘정상가족’이라는 프레임 속에서 가정 내 아이들이 얼마나 억압되고 학대되는지, 또 그 ‘정상가족’ 테두리 바깥의 ‘비정상적 가족’과 그 속의 아이들이 어떻게 차별받고 얼마나 위협을 받는가에 대해 얘기한다.

2017년 이 책이 나온 뒤 5년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고 책에서 다뤄진 많은 문제들 중 상당수는 현정부에서 현실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은 참혹하고 달라진 변화를 체감할 수 없을 만큼 여전히 많은 문제가 우리 사회에서 반복되고 있다.



사람들은 가족이라는 울타리 속 아이를 향한 폭력에 대해 체벌이라는 단어로 쉽게 흐린 눈을 한다. 많은 학대가 가정에서 일어나지만 그와 반대로 점점 더 심화되는 가족주의로 공공의 역할은 더없이 작기만 하다. 많은 사람들은 가정 내 체벌과 폭력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체벌과 폭력을 한 범주로 두지 않는 어른들의 인식이 아이들의 학대를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가하면 급변하는 사회, 개인주의의 가속화, 비혼, 저출산 등의 이슈로 가족해체를 우려한 한국사회는 가족주의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정상가족 이라는 가부장적인 프레임을 만들어냈고, 거기에 속하지 않는 다른 삶은 잘못되었다고 차별하고 배제하며 누군가의 권리를 위협하고 있다. 

영아유기에 관한 기사에는 앞뒤 사정없이 으레 비정한 모정과 그들의 인성에 관해 먼저 분노하곤 한다. 

이 책에서는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차별은 여전하고 그들의 권리 보장과 지원이 더없이 절실하다고 말한다. 미혼모라면 그저 부도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과 여전히 아이를 혼자 키우는 것 보다 가족을 우선하는 제도속에서 누가 미혼모를 손가락질 하며, 유기되는 아이들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미혼모들에게만 돌릴 수 있을까.?


 결국 우리 사회는 아이들의 인권에 대한 문제에 그 어떤 다른 문제들보다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얼마나 가정 내 아이들의 학대를 부모와의 관계로 눈감아왔는지, 또 ‘정상가족’이라는 폐쇄적 틀로 인해 그 밖의 있는 아이와 약자들이 상처를 입었는지 다시 한번 반성해야 할 것이다. 이 사회와 어른들은 앞으로 제도적으로 사회전체적으로 공공성을 강화하고 아이들의 인권, 개별성과 다양성을 존중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