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야 누나야
강정규 지음, 김종민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위북스의 창작그림책

엄마야 누나야를 읽어보았어요.




엄마야 누나야는 노래로 많이 알려져 있잖아요.

엄마야 누나야는 우리나라 대표 민족시인이신 김소월 님의 시에

곡을 붙여 만들어진 노래에요.


이 책을 쓴 작가 강정규님은 김소월 님을 참 좋아하셨대요.

그 중에서도 '엄마야 누나야'를 참 좋아하셨다고 해요.

김소월님의 본명은 정식이고 소월은 호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정식이 아마도 어린 소월을 나타내는 것 같네요.


강정규 작가님은 현재 팔순을 넘긴 할아버지라고 해요.

강정규님의 어린 시절에도 아버지가 그리웠던 적이 있으시다고 해요.

작기님의 아버지가 만주에 계셨다고 하네요.

아마도 이 야기가 김 소월 님의 이야기 이면서도 작가님의 이야기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이야기는 시대적 배경은 일제 강점기에요.

정식이 아버지는 독립운동을 위해 어디론가 떠나가신 아버지를 

그리워 하는 마음을 페이지 페이지마다 절절하게 느낄 수 있었어요.




국궁새도 돌아오고,

나무꾼도 돌아오고,

지게 위 진달래꽃도, 꽃 따라 노랑나비도 춤추며 오고,

황포돛배도 돌아오는데...

아버지는 오늘도 못 오나 봅니다.


아버지의 빈자리는 어머니와 가족들이 힘겹게 메우며 살아가고 있지만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은 커져만 가죠.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과 가족사랑이 느껴지는 

아름답고도 쓸쓸한 창작 그림 책이네요.


아버지가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이 절로 드네요.


책의 뒤에는 시인  김소월님에 대한 소개와

이야기 속에서 나오는 어휘가 설명되어 있어서

책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