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존감의 힘 - 소극적인 아이도 당당하게 만드는
김선호.박우란 지음 / 길벗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게 좋은 부모로서의 역할이 무엇일까요.
안정된 환경, 칭찬과 격려, 나쁜 행동을 했을때 바로 잡아주기...

아이가 자라면서 스스로 해내는 힘을 키워주고 싶은데요.
이제 초등학교 학부모로서 꼭 필요한 책을 만나게 된 것 같아요.


좌절과 실패에도 툭 털고 일어나는 자존감.
우리 아이에게 꼭 갖게 해주고 싶은 거에요.


현직 교사이자 초등교육 전문가인 저자와 심리상담 전문가인 아내가
다양한 경험과 상담사례 등을 통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학부모가 되려면 학부모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해요.

우리가 말하는 자존감이란 자아존중감이라고 생각하죠.
그렇지만 저자는 자아 존재감 없이는 자아존중감이 자라기 어렵다고 말하고 있어요.
내가 있다라는 존재감.
이는 스스로의 힘으로 느끼기 보다 타인의 바라봄을 통해 알게 됩니다.


"자존감 = 자아존재감 + 자아존중감
=나를 바라보는 사람 + 형편없이 있어도 나를 바라보는 사람"

여기서 "바라보는 사람"이 부모가 되어야겠죠.
내 아이를 바라봐주는 사람, 형편이 없어도. 한결같이 바라봐주기.
가장 중요한 부모역할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2장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상냥한 폭력 ' 이란 말이에요.
상냥한 말로 아이에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설득하려고 했던 일들이 생각나면서
'아차' 싶었어요. '내가 많은 잘못을 하고 있었구나...' 했습니다.


3장에는 초등 자존감을 둘러싼 오해들에 대해 나왔어요.
아이에게 화를 내면 자존감이 낮아진다?일까요? 아뇨. 무조건 적인 허용은 오히려 독이 되요.
잘못한 것을 정확히 알려주면 아이는 기죽지 않는 다고 해요.
하지만 감정이 섞인 비난이나  빈정거림은  안돼겠죠?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선 부모의 자존감이 밑받침 되어야 합니다.
나는 비록 이래도 너만은.... 이런거 안될걸요.
엄마아빠의 영향 아래 아이들이 자라는 거잖아요.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우리들의 자존감도 신경씁시다~~ ^^
이 부분은 저도 많은 노력이 필요할 듯해요. ^^;;;

 

참 아이 키우기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해주고 싶자나요.

이 시기에 읽어보길 참 잘한 것 같아요.
한결같이 아이를 바라보는 사람이 되야겠다는게 제가 내린 결론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