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어 라이어 라이어 - 태어나서 딱 세 번 거짓말한 남자의 엉망진창 인생 이야기
마이클 레비턴 지음, 김마림 옮김 / 문학수첩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함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그 솔직함을 표현할 때는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신중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주인공은 솔직한 사람이다.

그 솔직함은 때론 지나친 솔직함이 되고

그로 인해 그의 인간관계는 꼬이기 시작한다.

그 영향은 연애, 취업, 우정이 깨지게 만들었다.

인생에서 딱 세 번 거짓말을 한 남자는

자신의 인생이 엉망진창이 되면서 결심한다.

솔직함을 버리겠다고.

그리고 그 솔직함을 버렸을 때

그는 독특한 경험을 하게 된다.

사람들이 그의 말을 좋아하고 호응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젠 이 남자가 괴롭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다시 솔직한 사람으로 서서히 돌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솔직함은 이전과 달라졌다.

솔직함을 간직하면서도 타인을 배려하는 유연한 사람이 된 것이다.


10p - 사람들이 눈살을 찌푸리거나 노려보거나 불편해하며 자리를 피하는 상황들을 수없이 겪고도, 나는 내 솔직함이 그렇게까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든다는 사실이 여전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307p - "언쟁을 잘해서 누군가가 당신을 사랑하게 설득시킬 순 없어요. 사람은 누가 옳기 때문에 사랑하는 게 아니니까요."

368p - 나는 언제나 대화란 나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 즉 정보의 교환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내가 완전히 간과하고 있었던 전혀 다른 소통 방식이 분명 존재하고 있었다.

421p - 사실 솔직함은 그 자체로서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솔직하게 대하려는 상대와 먼저 공감을 갖는 시간을 조금 더 가졌어야 했다.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솔직한 게 아니라 상대를 배려하기 위해 솔직해야 했다.

♡ 문학수첩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라이어라이어라이어 #마이클레비턴지음 #김마림옮김 #문학수첩 #신간에세이 #에세이 #에세이추천 #신간도서 #신간소개 #협찬 #협찬도서 #책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