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던 수업 비밀 27
김대권 지음 / 지식프레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 당장 수업에 자신감이 생기는 수업의 법칙이라는 부제목으로 교육전문가 김대권 저자의 책을 읽어 보았다.
요즘 개는 훌륭하다의 강형욱, 금쪽같은 내새끼의 오은영의 훈련과 지도로 변화되는 동물과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참 신기하기만 한다. 교실에서도 선생님의 지시와 가르침으로 변화되는 학생들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에 수업의 열정과 전문가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매번 수업에 자신감이 없는 초등교사들이 많다.
이 책은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수업 기술과 원리를 문장으로 잘 풀어주었고, 학생들을 수업에 열중하게 만들고, 교사들은 수업에 대한 걱정을 벗게 해주는 해결서와 같은 책임에 틀림없다. 책 제목처럼 수업 비밀 27가지를 5개의 파트로 나뉘어 알려주고 있다. 1장은 수업 원리, 2장은 수업 방법, 3장은 학생의 이해, 4장은 수업 방해 해결, 5장은 환경만들기로 구성 되어 있다.
가장 효율적인 최적의 수업은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학생 자기주도적 수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교사의 보람과 학생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수업은 학생 참여형 수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수업 준비를 해야하며 학생들은 최적의 모둠으로 조직하고, 적절한 수업의 환경이 따라주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교사들의 교권 추락과 방대한 업무량으로 인해 수업의 본질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적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수업 아이디어에 감탄을 했고, 나의 수업이 내일부터 변화가 올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붙는 상상을 해본다. 책 속의 내용 중에 학생들의 사랑의 언어를 파악하여 모둠을 구성하면 좋다는 의견이 공감이 간다. 학생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수업을 준비하고, 그들에게 알맞은 피드백을 해주면 더 좋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알려준다면 학부모와 상담을 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새내기 교사와 수업의 열정을 잃은 경력교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