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리더, 핵카톤하라 - 구글 인재는 왜 페이스북으로 옮길까?
김영한.김영안 지음 / 북클래스(아시아경제지식센터)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김영한 대표님은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동시대에 사는 우리, 특히 나이가 꽤 든 나 같은 사람들에게 항상 모범을 보이시고 있어 항상 감동을 받는다. 이번에 발표된 신간은 페이스북의 경영원리인 핵카톤에 대하여 소개를 해 주고 있고, 이 책을 읽으면서 페이스북이 한때의 잠시 유행으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었다.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라고 하는 핵카톤은 회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는 나 같은 퍼실리테이터에게 실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해 주고 있다. 나는 조직의 리더들로 하여금 퍼실리테이션 리더십을 갖도록 하는 것이 우리 조직의 성과를 초월적으로 높이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따르면 "리더가 권한을 양보하는 만큼 조직원들의 역할과 가치가 커지며, 권한을 양보하는 순간 오히려 리더의 자리가 더 커지고 중요해진다."라고 언급되어 있는데 핵심을 찌르고 있다라고 생각한다. 특히 챕터 중간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QR code 속의 동영상자료를 보면서 문장 속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핵카톤을 진행하는 팀원들의 인터뷰 내용, 그리고 팀간 경쟁에서 승리한 팀에게 재미있는 퍼포먼스(징 울리기)를 하도록 하는 모습은 마라톤처럼 끝장을 본 후에 성과를 만끽하는 페이스북의 문화를 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조직들도 이렇게 재미있고 실행력있게 회의를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상상해 보았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