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코믹스 - 버트런드 러셀의 삶을 통해 보는 수학의 원리
아포스톨로스 독시아디스 & 크리스토스 H. 파파디미트리우 지음, 전대호 옮김, 알레코스 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의 기원에 대하여 쓴 책인 줄 알았는데 읽다보니 논리학, 더 정확하게는 세계의 진정한 앎을 추구했던 버트란트 러셀을 중심으로 한 역사서적 같은 느낌이 들었다. 특히 흥미로웠던 것은 만화책으로 구성되었고, 러셀이 미국의 어느 대학교에서 '인간사에서 논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의하는 형식을 도입하면서 여러 개의 스토리가 한꺼번에 들어가 있는 구성이었다. 수학, 논리학, 철학 등은 추상적인 내용을 추구하므로 이해하기가 난해한 분야이다. 아마도 만화의 형식이 아니었다면 이렇게 빨리, 그리고 끝까지 읽어내기가 쉽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버트란트 러셀은 내가 고등학교에서 정통 종합영어를 공부할 때 영어지문에 자주 등장하던 인물이고 수학의 원리를 쓴 철학자로 유명하다. 하지만 그의 가정환경은 아픈 과거를 갖고 있어, 러셀의 역설로서 대표되는 학문에 대한 업적은 역시나 평범한 환경의 사람에게서는 나올 수 없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했다.




우리가 수학을 배울 때 여러 가지 개념들이 있지만, 집합, 논리부호, 무한 등의 개념이 나온 지는 그리 오래지 않았다는 점을 새로 알게 되었다. 수학에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명제들이 버트란트 러셀, 화이트헤드, 폰 노이만, 비트겐슈타인 등 학자들이 증명하려고 평생을 노력한 대상이었다는 것이 경이롭고, 한편으로는 왜 그렇게까지 했을까 이해가 되지 않는 측면도 없지 않았다. 어쨌든 그들 덕분에 논리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과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이 발전했던 것이 아닌가 한다.




또한 책 말미에 수학이나 논리학을 넘어서는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 정신은 우리가 처한 현재의 상황에서도 누군가는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살고 있지 않을까 싶다. 나 역시 살아 가는 동안 맺어지는 인간관계에 대하여 책 속의 지혜의 여신 아테네처럼 현명한 판단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지 되돌아 보게 했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