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패턴 - 돈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심리 시스템
이요셉.김채송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우리가 정한 선로를 따라간다. 안타깜게도 자기 삶의 선로가 어디로 향하는지조차 모른 채 살아가는 사람들도 꽤 많다."

저자는 이 선로를 '삶의 패턴'이라 부른다. 패턴은 고정되어 있고, 특별하지 않다면 습관적으로 흐른다.? 패턴이란 무의식에 잠재되어 영향력을 발휘하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식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돈은 반드시 ------------해야 한다.
돈은 결코 ---------------해서는 안 된다.

돈에 대한 생각, 바로 그것이 당신이 돈을 버는 습관과 쓰는 습관을 좌우한다.

머니패턴은 우리가 가지고 있던 심리와 행동의 패턴이 어떻게 돈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그래서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가난뱅이가 되는지 설명한다.

저자는? 부자의 머니패턴을 선택하고 그 삶을 살수 있는 방법도 제시한다. 그리하여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은 함께 부자가 되자."고 제안한다.

책 중간 중간 자신의 무의식감정 유형과 머니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지부터? 부모와의 관계 치유 코칭 그리고 돈에 대한 부정적 신념을 긍정적으로 재해석하고,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만들기위한 작업지가 들어있다.

머니패턴 책을 읽을 때는 꼭 여분의 종이와 필기구를 챙겨야 하는 이유다. 그 질문지와 작업지에 충실히 내 답들을 채워 나가야만,
책을 덮었을때 비로소 부자가 되기 위해 내가 실천할 단 하나의 실마리를 건질 수 있다.

부자 머니패턴을 가지는 방법은?

가정 재정에 공급의 원천인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머니패턴은 많이 결정되는데, 아버지가 돈을 대하고 다루던 태도는 마음속 깊게 자리 잡아 무의식적으로 계속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 외에 돈을 벌어 가정을 책임졌던 사람과의 관계, 그 사람의 돈에 대한 태도에 주목)

부모의 돈에 대한 대물림이 부정적이고, 가난뱅이의 머니패턴을 물려받았다고 평생 그렇게 살라는 것이 아니다.?

부구열(부를 연구하는 열정) 키우고,
부자 머니패턴으로 가는 실마리는 "의식"을 바꾸는데 있다. 무의식감정은 단지 사람의 마음속에내재되어 있는 감정일 뿐이 감정 그 자체가 사람은 아니다!(117쪽) 얼마든지 노력에 따라 바꿀 수 있다.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어떻게 건강한 심리로 전화하고 긍정적인 행동과 부자의 머니패턴으로 바꿀 수 있을까.

자신의 무의식감정에 따른 머니패턴을 알고, 금융지식에 대해 공부하고, 새로운 부자 머니패턴을 설정하면된다. 반드시 지금까지 지녔던 패턴을 제거해야만 한다.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무의식감정 유형과 머니패턴
질러형-억울함의 머니패턴
팔랑귀형-외로움의 머니패턴
완벽형 - 두려움의 머니패턴
피해자형-열등감의 머니패턴
쟁취형-경쟁심의 머니패턴

가난뱅이 습관들
1. 분수에맞지 않게 과소비를 한다.
2. 돈과 관련한 부정적인 말버릇이 있다.
3.나쁜 생활습관에 익숙하다.

부자의 머니패턴, 6가지 원칙
1. 부자는 지나간 나쁜 일은 빨리 잊는다.
2. 부자는 부자의 말에 귀 기울인다.
3. 부자는 반드시 플랜 B를 세운다.
4. 부자는 가능성에 집중한다.
5. 부자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행동한다.
6. 부자는 종잣돈을 중요하게 여긴다.


건강한 머니패턴을 갖기 위한 첫번째는 '부모와의 관계 치유'다. 부모로부터 만들어진 사고가 당신의 부를 결정한다. 어릴 적 당신의 경제적 공급자가 누구였는지 떠올리고, 왜곡된 패턴을 새롭게 재해석 해야 한다.

부자 머니패턴에는 마음을 새롭게 하고, 생각을 새롭게 하면 풍요로워질 수 있다는 원리가 숨어 있다. 225쪽

간절히 바라는 소망을 현실화하고 싶다면 당장 선언하라. 당신의 뇌가, 생각이, 심리패턴이, 행동패턴이, 머니패턴이 바뀔 것이다. 절대 포기 말고 선언하라!231쪽

돈 버는 행동을 배워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할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구체적인 계획으로 세우고 도움을 청할 사람을 찾는다.

목표한 금액에 도달하기까지 저축하는데 우선순위를 두라. 그리고 이 저축은 반드시 증식에 의미를 두라. 그렇지 않으면 막상 기회가 오더라도 두려워하며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될지 모른다. 모으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증식이 목표임을 명심하자. 253쪽


[나의 감상]
한국판 보도섀퍼의 「돈」을 읽는 느낌이다. 돈에 관한 신념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고, 부정적 신념을 긍정적으로 바꿔서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꿈과 비전 그리고 목표를 새로 쓸 수 있게 되는 책이다!

꼭 여분의 종이와 필기구를 챙겨서~
돈으로 부터 자유롭고 싶은 사람,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 돈을 모으는 것이 힘든 사람, 나는 왜 계속 가난하게 살수 밖에 없는가 답답한 사람 누구든지 돈을 벌고, 돈없이는 못사는 이 시대 모든 이들에게 꼭 권하고 싶다.

나의 무의식감정과 머니패턴은, 완벽형으로 두려움의 무의식을 가지고 있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낯선 사람과 환경에 나를 노출시키는 훈련을 해보기로 마음먹었다. 매일 블로그에 가계부와 절약 글을 올리면서 댓글을 다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제는 '잘 하려는 마음'보다는 '일단 하고~ 더 즐기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열심히 모은 돈으로 크게 벌기 위해서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는, 일종의 도전을 연습하기(148쪽)를 실천할 것이다.
저축의 목표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증식'에 두는 것으로 생각을 확장하기로 했다.

"부모의 행동은 아이에게 큰 영향을 준다. 생활의 매 순간, 심지어 부모가 집에 있지 않을 때도 아이는 교육을 받고 있다. 부모가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식으로 즐거움과 불쾌함을 표현하며 친구와 원수를 어떻게 대하는지, 또 어떻게 웃고 어떤 책을 읽는지까지 모두 교육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레프 비고츠키-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며, 부모의 뒷모습을 자라난다.
174쪽

부분을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내 화와 스트레스를 풀어내는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나의 말과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아이들에게 대물림되고, 부자와 가난뱅이가 되는 데도 영향을 끼친다니. 오늘부터 화가 올라올때는 물 한잔 마시기, 인상 찌푸리지않고 웃기, 안아주기를 실천하면서 나아지기로 다짐해본다.

[1책 1실천]
"돈은 열심히 벌고 모아서 '불리는 것'이다!"
"내 안에 스스로 선택하고 의지를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다."
하루에 3번 읽고 선언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