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 스탠퍼드 9가지 위대한 법칙
사토 지에 지음, 송은애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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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세계 최고의 인재를 배출하는 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이 두가지 물음에 관해 수년간 연구한, 사토 지에는 연구 결과로 출간한 「세계 최고의 MBS는 무엇을 가르치는가」「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실패에서 무엇을 배울까」를 썼다. 그리고 최근작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에서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12명 교수의 수업을 통해 전 세계 1% 리더에게 왜 인간의 본성을 경영의 본질로서 깊이탐구하는지 비밀을 알려준다.

1부에서는 스토리, 마케팅전략, 거대한 혁신, 사내 정치의 역학, 리더십을 통해 인간을 배우고
2부에서는 대화술, 협상술, 커뮤니케이션, 마음 챙김을
통해 인간의 힘을 단련하는 주제를 다룬다.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다산북스, 사토 지에」

총 9개의 주제를 16,000원으로 일주일이면 충분히, 세계 최고의 스탠퍼드 대학교의 경영대학원 명강의를 책 한권으로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는 즐거움은 이 책이 주는 또다른 재미다.

"인생을 바꾸고 조직을 바꿔서 세상을 바꾼다"
리더를 양성하는 스탠퍼드대학 경영대학원 슬로건,

"리더를 양성하는 일은 지식을 전수하는 것은 물론 리더로서 살아가는 방식, 사고법, 자신보다 훨씬 소중한 존재를 책임지는 법을 가르치는 일이 곧 우리의 사명"이라는
스탠퍼드대학 경영대학원 명예 학장의 말대로
비즈니스와 경영의 중심에 바로 '인간'이 있는 지 그 해답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

[발췌 & 밑줄]

<스토리:이야기 속에 숨은 이익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인간은 무엇인가를 구매할 때, 논리적으로 결정하지 않는다. 감정이 먼저 결정하고 나중에 그 결정을 논리로 정당화 한다. 이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 바로 스토리다.37쪽

<마케팅 전략:인간의 두뇌에는 한계가 있다>?
선진국에서는 소비자가 승인욕구를 채우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사는 경향이 강해지는 추세다. 고객의 다양한 욕구 중에서도 어떤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내놓을지 전략적으로 생각해야만 한다. 60쪽

'결정피로'에 빠지면 금전 감각도 마비된다. 처음에는 '가격과 질'의 양면을 모두 고려하면서 선택하지만, 점차 피로해지면 '조금 비싸도 괜찮으니 좌우간 결정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77쪽

<거대한 혁신: 무엇이 도전을 가로막는가>?
「혁신 기업의 딜레마」
파괴적 혁신: 가격이 비싼 제품을 일반 대중용 제품으로 바꾸는 혁신
지속적 혁신: 현존하는 제품의 연장선에서 태어난 혁신
효율화를 위한 혁신: 이미 제조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더욱 효율성 좋고 낮은 가격으로 제조하기 위한 혁신
94~95쪽

기족 기업이 혁신하지 못하는 것을 두고 변혁 속도가 느리다는 점을 꼽는데, 저는 그 요인이 계층의식에 있다고 봅니다.
'먼저 직속 상사의 체면을 세워줘야 한다'
'상사에게 보고하기만 하면 내 일은 그것으로 끝이다'?
조직 구조는 어느 회사에나 있으므로 조직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의사소통, 기업 문화, 관습입니다.?

계층적 조직은 순조로울 때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합니다. 계층적인 조직은 직원이 하나가 되어 목표를 수행하는 데는 적합하지만 역경에는 취약합니다. 동양권 기업의 경우 장기적으로 사람을 키운다는 장점을 유지하면서 혁신을 창출해낼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조직을 바꿀 수 있는 리더,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는 조직, 실패를 올바르게 평가하는 기업 문화가 필수적이다.?
113~114쪽

인간에게는 2가지 습성, 즉 현상을 유지하려는 습성과 위험 부담을 회피하려는 습성이 있으며 이 2가지 습성이 합쳐져서 혁신을 거부하는 행동을 취한다. 116쪽

'혁신적'이라 불리는 기업은 '새로운 일에 도전해도 당신에게는 아무런 손해가 없다'는 사실을 직원이 믿을 수 있는 기업 문화 만들기에 사활을 건다. 실패한 사람이 좌천되거나 징계를 받는 기업 문화에서는 직원의 '현상유지' '손실회피'경향이 점점 더 강해지는 까닭이다. 118쪽

<사내 정치의 역학: 인간의 본능과 출세 경쟁>?
동양에는 '튀어나온 말뚝이 정 맞는다' '목소리가 가장 큰 오리부터 총에 맞는다'는 속담이 있다. 서양인에게도 잘 알려진 이 속담은 심지어 아시아계가 손해를 보는 원흉이라 불린다. 138쪽

여러분이 스스로 자신을 어필하지 않으면 그 누구에게도 주목받지 못하므로 영원히 성공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139쪽

인간에게는 본래 '투쟁 본능'과 '공존 본능'이란 2가지 본능이 있다. 어떤 일을 해서든 남을 이기고 싶다, 남보다 뚸어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싶다는 생각이 '투쟁 본능'이다. 다른 사람을 이김으로써 자신은 생존할 수 있다는 안심감을 얻고자 하므로 여기에서 출세 경쟁이 생겨난다.
동시에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는 '공존 본능'이 있다. 나와 동료 사이의 공통점을 인식하고 집단으로 행동함으로써 자기 정체성을 확인한다.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하여 일을 성취해내면 '이 그룹의 일원으로 이런 큰일을 달성했다'는 쾌감이 느껴지는데 이는 인간의 공존 본능 때문이다. 150~151쪽

<리더십:행복한 조직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물론 돈은 확실히 동기 부여가 되므로 급여와 보너스는 적어도 업계 평균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체 인간은 무엇을 위해 일하는 걸까요? 멋진 동료와 함께 무언가를 성취하고 싶다거나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기 때문에 비로소 일하는 게 아닐까요? 보수를 올려주는 것만으로는 진정으로 고객에게 기쁨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191쪽

'고객과 직원 모두 행복하게 해주는 회사'로 유명한 기업에는 특징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경영진이 현장 직원의 판단을 진심으로 신뢰하고 현장에 커다란 재량권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특히 고객 서비스의 신속한 대응에는 누구나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 192쪽

<스탠퍼드식 대화술: 일류 리더는 배려를 잊지 않는다>?
'간결한 말'에는 권위가 깃들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상대를 존경한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하고 싶은 말을 할 때는 우선 본론부터 말하고, 그 후에 상대의 의견을 듣는 것이 상대를 존중하는 행위라고 말한다. 217쪽

일류인 사람은 어떤 질문을 받아도 침착하게 대답할 수 있으므로 상대방을 신경 쓸 여유가 있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어느 정도 자기 이야기를 하고 나면 침묵하고 상대의 반응을 기다립니다. 하고 싶은 말을 간결하게 끝냈다면 거기에서 잠시 이야기를 멈추세요. 219쪽

<스탠퍼드식 협상술: 싸우지 않는다, 타협하지 않는다, 손해 보지 않는다>?
협상은 상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그 목적은 참가자 모두 더 나은 결과를 얻는 데에 있다. 상대와 열정을 공유함으로써 생각지도 못한 해결책이나 자신에게 더욱 이득이 되는 해결책을 발견하기도 한다.

'협상=전투'가 아니라
'협상=상대와 문제를 해결하는 자리'라고 생각하고 협상에 임한다면 탐욕스럽거나 까탈스러운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지는 않으리라. 246쪽

<협상술을 성공하기 위한 4가지 단계?>
- 협상 여부 산정하기
: 현재 상황을 분석하여 협상 여부 결정

-정보를 모아서 준비하기
결국내가 이 협상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반드시 획득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대체 방안은 무엇인가
어떤 안건을 제시하여 협상할 것인가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결과란 무엇인가

-상대방 의견 물어보기
:상대가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스스로 공유하는 동시에 상대에게 질문하고 상대방 의견 경청

-한꺼번에 제안하기
'만일 ~하다면, 이렇게 합시다'
251~252쪽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전달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AIM(목적)?
A=audience (청중): 어떤 속성을 가진 사람에게 전하는가?
I=intent(목적) : 전달함으로써 상대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M=message(메시지): 어떤 메시지를 전해야 상대가 움직일까? 271쪽

많은 사람이 AIM의 A, I는 생각하지 않고 M부터 만드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아무리 열정적으로 프리젠테이션한들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쓰여있을 뿐 상대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기획안은 통과되지 않습니다. 274쪽

<마음챙김:몇 살이 되어도 뇌는 단련할 수 있다>?
마음 챙김은 '의도적으로, 지금 이 순간에,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는 일'이지만, 자신을 마음 챙김 상태로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명상이다.

?[마음챙김 명상법]
1. 발바닥을 바닥에 대고 의자에 앉는다.(혹은 책상다리로 바닥에 앉는다)
2. 등을 곧게 펴 자세를 바로잡는다
3. 눈을 감고 조용히 호흡한다
4. 호흡에 의식을 집중한다
5. 잡념이 떠오르면 잡념이 떠올랐음을 깨닫고 그것을 떨쳐낸다
6. 다시 호흡에 의식을 집중한다.?
처음에는 10분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시간을 늘려나가 30분정도까지 할 수 있게 되면 바람직하다.

마음 챙김 효과
-스트레스 감소
-증상 완화(우울증, 불안장애, 통증, 불면증)
-집중력 향상
-행복감 향상
333~334쪽

[1책 1실천]
-마음챙김 명상실천-
아이들에게 화를 내기 전에 심호흡 한번 하고 부정적 감정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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