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15분, 미니멀 시간 사용법 - 시간 낭비 없는 초간편 하루 습관 설명서
이치카와 마코토 지음, 임영신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시간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잘 세우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이 책은 기초 심리학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적 시간의 특성과 사람의 마음과 관련된 시간적 특성을 활용한 시간 사용법, 합리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심리적 특성과 주관적 만족도를 고려한 시간 사용법을 소개한다.

책을 통해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을 시도해 행동으로 옮겨 보길 권한다.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의욕적으로 일을 하게 되는 결과를 얻게 된다.

책에서 소개된 효과적인 시간 활용법으로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면 이것이 진정 저자가 원하는 삶의 방향일 것이다.


물리적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지만 심리적 시간은 다양한 원인에 따라 길이가 달라진다.

또한, '개인 간 차이'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원인에 따른 영향력의 크기가 사람마다 다르거나 과거의 경험 차이가 원인일 수도 있다.

24시간 주기로 반복되는 신체 변동 리듬을 '서캐디언 리듬'이라 하는데 주기성은 몸의 내분비 주기에 따라 결정된다.

24시간 주기로 돌아가는 과정을 신체시계, 생물시계라고 부른다.

할 일을 마감 때까지 미루는 행동은 자아방어기제와 관련 있다.


자기 전 15분 하루 일과표 쓰기 3단계에는


1단계: 하루 동안 하는 일 정리해보기

2단계: 할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3단계: 세부 스케줄 짜기


가 있는데 조금씩 매일 실천해 볼 것을 권한다.


예정대로 시간을 사용하지 못했다면 실패한 이유를 기록해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때론 적절한 휴식이 효율을 높이기도 한다.

자기 전에 15분씩만 투자해 내일의 계획을 미리 세우고 앞으로의 일정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시간에 대한 압력이 강한 현대사회에서 시간에 행동을 맞추도록 강요받는데 신체 특성에 맞춰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중요하다.

책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시간 사용법을 찾고 자신의 신체적, 심적 특성과 주어진 사회환경에 맞춰 시간 관리하자.

자신의 시간적 특성을 이해하고,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법을 찾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