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이야기
이태원 지음 / 기파랑(기파랑에크리)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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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역사가 진행이 되어 오면서 인류는 자신이 아닌 주변에 대한 인식이 가능 해지고 그러면서 주변에 있는 여러가지의 물건들을 이용 하여서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구들을 만들었는데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요약이 되는 배,마차,비행기 중에서 비행기가 가장 늦게 인류의 축복을 받은 물건인것 같다.

 

1. 고대의 인류

고대 그리스인들은 하늘을 날아 다니는 새들을 보면서 자신들이 믿는 신들은 새의 날개와 같은 도구를 이용을 하여서 하늘을 날아 다니는것으로 생각을 하고 그들의 전설에 그러한 새들의 모습을 보고 날개를 이용한 최초의 신화인 이카루스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던것 같다.

 

중국인 들은 하늘을 정복하려는 마음 보다는 땅을 정복하고 자신들을 괴롭히는 황하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비행기와 같은 도구는 발전이 늦었지만 그들의 기술을 이용하여서 거대한 연을 만들고 그것에 사람을 태워서 정찰을 하고 전투를 하였다는 기록이 역사서에 남은 것을 보면 생각의 전환이 빨랐다면 비행기가 중국에서 개발이 되었을 것도 같다.

 

2. 중세의 인류

인체를 이용한 하늘의 정복만을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러한 생각은 하늘에 살고 있다고 생각을 하던 천사와 신들에 대한 불경으로 생각이 되어서 개인의 생각으로 남고 행동으로 실천을 하는것에는 많은 제약이 따랐다.

 

3. 근대의 인류

새와 같이 날개를 만들어서 사람의 힘으로 하늘을 정복을 하려는 조인족들과 기계의 힘을 빌려서 하늘을 정복을 하려는 사람들이 두파로 나뉘어서 서로 경쟁을 하였지만 조인족들은 나중에 사람의 힘으로는 새와 같은 비율의 힘을 낼수가 없기 때문에 기구의 힘을 빌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아직 기술의 발전이 미흡 하여서 기계장치로 움직이는 것들은 못나오고 천으로 풍선을 만들어서 바구니를 달고 움직이는 기구의 시대가 열린다.

 

4. 현대의 인류

증기기관의 개발로 인하여서 새로운 동력원을 발견을 한 인류는 그것을 이용을 하여서 하늘을 날려고 노력을 하지만 증기 기관은 그 구조상 많은 무게가 나가고 그러한 무게를 가진 엔진을 지탱을 할수있는 기체의 발달이 늦어져서 엔진을 유지를 할수있는 비행선의 시대가 열리고 가솔린을 이용한 앤진의 개발로 현재적인 모습의 비행기가 등장을 할수 있는 기반이 생긴다.

 

5. 비행기의 발전사

비행기를 만들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하였지만 그 노력은 개인의 흥미를 위해서 하는 일들이라서 많은 자본이 움직이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을 못하고 기술의 발전이 늦었는데 1차 대전에서 비향기의 효력을 체감한 각국에서 국가적인 일로 만들고 생산을 독려하고 기술을 개발을 하면서 짧은 시간에 강력한 비행기가 만들어 지게 된다.

 

현대의 비행기들은 마하를 넘는 항공기의 출현도 보았는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비행기의 역사가 발전을 할지는 잘 모르지만 초대형의 비행기와 중형기로 나누어서 계속 발전을 이룩할것 같다.

그러한 이유로는 몇개의 거점을 만들어서 사람을 움직이는 공항이 생기고 그곳을 운행하는 비행기는 투자대비 비용에 맞출수가 있을것 같고 그러한 공항을 연결하는 중형의 비행기들이 계속해서 나올것 같다.

 

6. 결 론

비행체에 대하여서 초기부터 현대까지 많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그 일에 공헌을 한 사람들의 이름도 나오는데 한권의 책으로 모든것을 알기에 좋은점은 있지만 한권으로 설명을 하기에는 너무 방대한 역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세한 분야와 내용들은 다른 책의 도움을 받아야 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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