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목을 친 남자 - 프랑스혁명의 두 얼굴, 사형집행인의 고백
아다치 마사카쓰 지음, 최재혁 옮김 / 한권의책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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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각 나라에서는 법에 의거를 하여서 최고형으로 사형을 하는 경우가 많고 그러한 행위는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하기에는 상당한 심적인 부담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이미지의 문제로 인하여서 각 나라에서는 처벌을 담당을 하는 사람들을 대대로 이어서 자신의 일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일을 하는 가문이면서 수도에서 형집행을 하기 때문에 상당한 위치에 있었지만 자신의 가문의 직업으로 인하여서 어려움을 경험을 하였던 프랑스의 상송가문의 가주들이 자신의 선택으로 인하여서 후손들이 경험을 할 수가 있는 어려움에 대하여서 선조로서 가문의 위치를 지키기 위하여서 알져주는 가문으 비사와 함께 왕에게 임명을 받아서 공무를 수행을 하는 꼭 필요한 업무를 하는 가문이라는 생각으로 살아온 사람이 자신의 직업에 대하여서 그 의미를 선사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인 왕가의 실세인 왕의 목을 자르는 일에 임하게 되는 프랑스 혁명의 의미와 함께 사람이 사람의 생명을 제거를 하는 업무에 종사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그러한 일에 종사를 하면서 느끼는 감정의 편린이 사형제에 대하여서 어떠한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서 보여줍니다.

 

대를 이어서 사형을 집행을 하는 가문을 만들었던 선조는 자신의 사랑을 위하여서 최악의 선택을 하였고 그러한 사랑에 대하여서 자신의 후회는 없지만 자신의 피를 이어받은 후손들이 경험을 할 수가 있는 어려움에 대하여서 걱정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만들어서 후대에 남긴 행위를 본다면 그 당시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던 일종의 불가촉천민과 같은 계층의 사람으로 남은 인물들이지만 그들만의 업무로 인하여서 상당한 재산을 가질수가 있었고 그러한 재산의 힘으로 인하여서 나름의 교육을 받았다는 다른 나라의 사형집행인과는 대조가 되는 부분을 볼수도 있는데 그러한 경우는 책에서 등장을 하는 상송가문이 수도에서 형을 집행을 하는 그들만의 길드의 우두머리라는 이유가 있고 당시의 분위기가 사형을 집행을 하는 최악의 업무로 인한 나름의 소득을 인정을 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재산을 모아서 자식들의 교육에 힘을 쓰는 경우가 있었지만 그러한 모습도 시대가 변화를 하면서 가문의 재산이 줄어들어가는 모습으로 다가오고 있고 사형을 집행을 하면서 벌어지는 각종의 사건들이 가문의 인물들에게 얼마나 많은 무게로 다가오는지를 보여줍니다.

 

루이16세가 지배를 하였던 프랑스의 분위기는 선대의 왕들의 실정으로 인하여서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고 그러한 국가의 어려움에 대하여서 나름의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서 노력을 하였지만 그러한 방법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기 위하여서 필요한 방법들을 찾기도 전에 사회의 분위기는 일변을 하였고 왕의 승부수로 던진 행위가 더욱 국민들의 감정을 자극을 하면서 국가는 바로 자신이라고 생각을 하였던 왕의 목숨을 국가를 위하여서 버리는 행위가 발생을 하는 경지에 도달을 하였고 그러한 행위를 통하여서 자신의 모든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던 나름의 직업에 부과가 되어지는 권위의 상징을 자신의 손으로 제거를 하고 그 이후로도 계속하여서 벌어지는 피를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살아가게된 자신의 가문에 대하여서 가지는 회한과 사형제에 대한 나름의 시각을 보여주면서 이야기가 진행이 됩니다.

 

먼 미래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프랑스의 대혁명과 그 당시에 그곳에서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모든 것으로 생각을 하였던 부분에 대하여서 벌어지고 있는 생각과는 다른 모습들이 얼마나 많은 충격으로 다가오고 정보의 부족으로 인하여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들에 대하여서 정확하게 파악을 못하고 주변부의 움직임만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좁은 시선을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을 한다는 것이 더욱 그 당시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일면으로 작용을 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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