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열걸 1
미야기 아야코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살짝 해보자면 패션 잡지를 무척 좋아하고 오직 패션잡지만 읽고 패션방향의 편집자를 꿈을 키워왔던 에쓰코는 출판사에 입사했지만 교열을 하는 교열부에 들어가게 되었다는 걸로 시작합니다. 덤으로 일본 드라마로 제작도 되었으니 드라마를 찾아 볼 수 있으신 분들은 드라마를 참고해보세요.

그러면

┃“내 역할은 잔말 말고 연필로 표시만 하는 거니까.”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일은 아니었지만 분발해서 목표를 향해 일을 하지만 사고를 치기도 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잡지를 교열을 해보려고 했더니 너무나 편집이 잘 되어있어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며 성장을 해 나가죠.

교열이라는 작업을 할 때, 그 작품에 마음을 품어서는 안 된다는 군요. 덤으로 주인공 고노 에쓰코의 성격을 이 부분에서 확실히 알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깨지는 부분에서 왜 이리 사회의 냄새가 짙게 느껴지는 걸까요.

그래도 본인이 하고자 하는 말은 확실히 해주니까, 일부 독자들에게는 속이 시원한 사이다와 같은 존재가 되어 줄 수도 있겠습니다.

┃“아니야, 문학에 전혀 흥미가 없어서야”

교열작업을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요소로 보였습니다. 에쓰코가 지닌 재능과 흥미가 그녀의 꿈과는 다른 곳에 배치되도록 만든 거라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이었기도 하고요. 문학적인 이야기는 없다 할 정도니까요.

이어서 고레나가라는 인물이 등장하면서 사랑을 알리는 스토리도 고개를 슬쩍 내밀기도 하네요.

에쓰코처럼 본래 하고 싶은 일은 모델로서 성공하자라는 목표를 꿈꾸지만 글을 쓰는 부분에서 꽃을 피운 남자, 잠깐이지만 무대 위로 올라가는 것에 열심히 하는 모델로써의 일을 나아가죠. 그러나 무명입니다.

두 사람의 바라고 있는 목표는 있지만 하고 있는 일은 꿈과는 다소 다르다, 공통적인 요소였죠. 원하는 것을 하고 싶지만 재능은 다른 곳에서 꽃이 피었네요.

그런데 이 남자 아프로입니다. 네, 아프로입니다.(어째서인지 이 부분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교열부에 있으면 일반 독자보다 먼저……신작을 읽을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끝으로 이런 말을 남기기도 하더라고요. 2권의 흐름을 암시해주시는 겁니까, 라는 질문을 남기며

교열걸, 1권을 읽으면서 편집부, 교열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꿈을 좇아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의 스토리, 미스터리 물에서나 나오는 실종사건이야기가 있다거나 실적, 능력을 추구하는 이야기들에서 보였던

작품 속 등장인물들이 사람으로서 살아가는 이야기가 느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저는 이런 흐름, 작품 속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면서 때로는 거칠게, 때로는 과장되게, 그리고 현실적인 느낌, 패션, 사랑, 일이야기. 사람냄새가 가득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가벼운 작품들만 계속 읽다보니 자극이 부족해~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주기적으로 이런 패턴으로 더 다양한 서적들을 접해봐야겠네요.

그리고 재미 도를 물어보신다면,

교열에 관심이 있으십니까? 출판사가 하는 일, 그 일부에 관심이 있으십니까? 라고 적어두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