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 - 만년 무료 연재도 100일 안에 유료 연재로 이끄는 웹소설 실전 작법서
진문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작품들을 보고 있고 저 작품의 강점, 그리고 약점은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일을 해보고 있죠. 그렇게 내가 쓰는 작품의 문제가 어디에 있는가, 무엇이 다른가를 항상 체크해보면서 다음을 이어가는 가운데 저분들의 이야기는 무슨 기술을 사용해서 조회 수를 몇 배나 불려나갈 수 있는가, 그것을 분석하면서 시장이 무엇을 바라는가는 파악을 하고 있죠. 놀랍게도 진문 작가도 제가 하고 하던 일에 대한 이야기를 포함해서 진문작가가 성공 할 수 있었던 일들에 더 나아간 단계까지의 행동들을 언급해주고 있습니다. 본문의 이야기에 앞서서 우선은 목차를 보고 내가 무엇을 바라는지 확인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목차로 들어와서 1장의 이야기는 많이 봤던 이야기들일 수도 있습니다. 어디선가 주워들었을 수도 있지만 다시금 확인 해보면서 현재의 시장, 더욱이 웹소설을 쓰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장 중요한 계약인 부분까지 한 번은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장에서 핵심 적인 이야기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무엇을 쓸 것인가? 라고 포인트를 입혀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재미인가 돈인가에서 돈보다 재미를 우선시 해버린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첫 작품은 처참하게 끝나고 말았죠. 다양한 작품을 보면서 내가 재미를 추구했는가, 그것을 돈으로 벌 수 있는 글로 탈바꿈하는가에 따라서 이야기는 새롭게 바뀌는 걸 이야기로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이 노하우는 본인이 경험이 있다면 직시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소설을 쓴 경력은 아직 길지 않은 편이라서 제게 있어서 가장 핵심이자 좋은 참고가 되었던 부분은 바로 3장의 이야기입니다.

핵심 코드.


저자는 이 3장에 진입하면서 중요한 말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1장 그리고 2장에 이어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웹소설 작가로서의 성공, 책은 몇 번이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웹소설로의 성공을. 즉, 상업적으로 성공을 목표로 본인이 쓴 글로 돈을 멀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가고 있고, 그렇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코드는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공통점들을 가지고는 있습니다. 저자의 설명은 대표적으로 이야기 해주고 있고 한 장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예시들은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글을 써 가고 있는 사람에게도 지금 쓰고 있는 글의 문제파악을, 더해서 기본 구성에서의 좋은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구성적인 부분과 독자들이 읽을 때 시선을 잡을 수 있는가, 결국 이 코드는 작품의 대표 상징이자, 우리가 써야할 이야기 속의 중심이라는 걸 재확인 시킵니다.

코드를 넘어가면 자시 이 코드에 부가적인 요소들을 언급해주면서 결국 본인이 쓰고자 하는 글을 위해서라면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설명만 한다면 이 작법서라고 할 수 없겠죠. 저자는 읽은 이에게 미션을 주어줍니다. 미션은 다시 기본적인 부분들로 구성, 캐릭터, 법칙, 연출, 플랫폼의 활용법에 이로운 방향으로 접근 할 수 있도록 제시를 해주고 있으며 이걸 요약하고 정리할 수 있다면 순기능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는 한 장르에 국한 받지 않고 다른 장르에 대한 이야기도 구조적으로 접근하면서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결과,

밀리언 뷰라는 작법서는 웹소설이란 상품을 독자들의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지원 해주는 이야기입니다. 앞 서 언급했던 웹소설이 가지고 있는 코드에 대한 분석과 그 분석을 한 소스들을 쓰는 사람이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다른 사람이 말려준 것들은 이해하고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명확한 답은 없다고 하지만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길의 척도를 보여주는 글입니다. 5장 6장 그리고 7장들 또한 위의 코드에서 뻗어 나와 독자들을 잡을 수 있는 기법을 알려주는 것과 같이 상품은 팔릴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걸 확인시킵니다. 이러한 팁은 결국 본인이 포기하지 않고 매일 꾸준히 글을 쓰고 어느 한 곳의 폼에서라도 연재를 함으로 확인하는 과정이라는 절차를 밟아야지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미 시작하고 있는 제게 있어서 몇 가지 기술(팁)들은 앞으로 활용해보면서 새로운 작품으로 확인을 해보도록 하며 관심이 있고 써보고는 싶은데 망설이고 있다는 분이 있다면 진문의 작가의 ‘밀리언 뷰’를 찾아봐주면 좋겠습니다. 100퍼센트 정답이라고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