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시대 여행처방전 - 지금은 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할 시간
이화자 지음 / 책구름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처럼 이제는 뭘 하려고 해도 거리를 두고 멀리 나가지 말고 계속해서 안으로 숨어 들어서 화면 너머의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화면 너머의 풍경을 관람 하거나 화면 속 사진을 보고 그 나날을 그리워하는 시기를 예상보다 더 길게 겪어버리는 시간을 지내고 있는 지금의 우리들에게 있어서 여행 처방전은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나 여행은 다니지 않지만 답답한 벽만 보고 사는 것보단 자연의 빛을 보고 싶다면, 조금이라도 흥미라도 있다면 한 번은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던 그러한 이야기를.


책의 구성은 한국의 재발견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라는 말이 어울릴 것 같았습니다.

다시 풒어서 적는다면 해외에도 멋지고 놀라운 장소들이 있다. 그건 한국도 같다는 걸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행관련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보고 있으면 항상 유명한 장소를 주로 달리고 있고, 그러다보니 저 곳은 다른 곳에서도 봤는데, 하는 감상을 자주 토로하고 있기에, 조금이라도 신선할 수 있는 장소를 보고 싶다는 것이 실상이었고 실제로 여기서의 여행길은 좀더 깊은 곳을 다루고 있다. 뭐, 한 번 정도는 들어본 장소도 있을 수 있지만 좀처럼 발길이 가지지 않는 장소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여행을 다루는 도서들은 몇 번 찾아 봤고 다들 비슷한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이고 여행을 다니는 사람은 저마다 목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참 나에게 맞는 여행서적을 찾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이 여행책의 중심을 잡는다면 좀 더 깊은 곳으로의 한국의 길을 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길을 떠나는 것에는 다른 작품의 이야기와 섞어서 언급하는데 역시 그 곳에서 어떤 만남을 가 질 수 있다거나 새로운, 아니 뜻밖의 라는 단어들의 일들이 찾아올 수도 있고, 어쩌면 아무도 만나지 않을 수도 있다. 여행이라는 건 그런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할 수 있던 것이 읽은 후의 기본 감상의 하나였습니다.

책의 구성으로 다시 돌아와서 여기엔 소소한 팁이 하나 있습니다. 저자가 다닌 길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고 여행의 경험이 없던 이에게 있어서는 도움이 있고, 읽은 독자로 있어서는 저자가 다녀본 길은 재미있겠지만 나만의 길을 답파해보고 싶다는 것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상황이 어느 정도나 아니면 완전하게 종결을 찍어야 하는 가정을 붙이고 말하는 건 누구나 알고 있다고 적어보면서 뭐라고 해야할지 감흥이 오지 않는다. 이런 장소를 보고 싶다면 영상을 참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생각이 떠오르면서 해당 장소들을 몇 곳이나 검색을 해보았다는 것이 읽으면서 한 일이기도 합니다.

치유의 방식은 사람마다 전부 다르다는 건 알고 있는 하나의 사실이었고, 이 책의 도움을 받아서 힐링을 하고자 한다면 나로서의 말로 한다면 먹방 투어, 그리고 소소한 책방들의 투어가 아닐까 싶다. 딱 장소의 목적지를 두고 그곳으로 갈 수 있는 길들을 조사하면서 생전 접하지 않았던 길에 발을 들이면서 치유의 한 자국을 남겨보고 싶어지기도 했다.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던 것은 책의 본문에서 자연의 환경뿐 아니라 인공으로 만들어진 장소들, 또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조형들이 있는 장소를 찾아간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생각할 수 있던 아주 조금의 바람이라고 할까, 결국 이런 시국이 이런 책들을 보게 하는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면서 본 적이 없는 장소들을 또 알아가고, 어떤 장소는 TV에서도 본 장소 같은데 하는 사진이 보이기도 했는데 방송을 다시 찾아보면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더욱이 사진의 효과는 확실하게 살려주곤 있지만 누길이 가는 장소는 사람마다 달라서 과연??? 이렇게 물음표를 3개 정도 띄어봅니다. 가보고 싶었는데 못 가본 곳이라서.

글로 적는 것보다 때로는 직접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의 경우의 책이 이 경우에 해당하겠습니다.





언택트시대 여행처방전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하면서 대부분이 감상으로 적혀있어서 아래에는 추가적으로 무엇을 적어볼 것인지 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분량이 상당히 적어진 리뷰를 적은 것도 있고, 여행이라는 것은 시작은 있지만 끝이 없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걸까 싶어지네요. 저자가 다닌 길을 보고 나는 이런 감상을 하는 건 여행을 많이 다녀보지 않았기에 크게 공감을 할 수 없었던 영향이 있다고 봅니다. 다만, 재미있는 장소는 특별한 장소를 찾아보고 싶은 마음은 마음 구석 어딘가에 깃들어 있다 보니저곳은 꼭 가보고 싶은데 정도는 글에 묻어나고 있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리뷰를 쓰면서 이번에는 제가 무슨 소리를 쓰는 건가 싶어졌습니다. 이번 도서는 책구름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서 작성한 리뷰가 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