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인 소녀를 구하는 자 - Goodbye to Fate
니시노 료 지음, 후지 초코 그림, 정은빈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오랜만에 위즈덤하우스에서 정발한 마인 소녀를 구하는 자 1권이 되겠습니다. 읽은 후 제 머리속에선 이 작품을 한 없이 진지하게 볼 것인가 아니면 조금 밝게 작성해서 길에서 유녀 주웠더니 로리콘이 되었습니다 같은 길을 걸어가는 모양새가 잡힌 주인공이 살았던 길을 언급해서 작성할지 꽤 고민하고 있다 보니 그냥 둘다 써 보자! 라는 결과가 나오고 말았네요. 로리콘화라고 하기엔 히로인이 되는 캐릭터의 나이가 이제 십대 초반의 아이니까, 이거 도망칠 구석이 없는 주인공이죠.
이렇게 적어보지만 이 부분은 본편의 내용에서 중요도는 크지 않습니다. 진지하게만 보면 다크 판타지 그 자체라서 어둡고 무겁게 갑니다. 조금이라도 거리감을 좁히려던 시도 정도로 봐야겠죠. 효과의 여파가 그렇기에 더 처절한 분위기가 감돌기도 합니다.
이야기로 들어가면서 마인 소녀를 구하는 자 답다면 답다고 할까요. 위즈가 살아왔던 이야기를 보면 애절함을 넘어 동정심을 가지게 됩니다. 스스로에게 특출난 것이 하나 없다보니 자신을 한 없이 낮추는 모습이 위즈라는 인물의 성격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목숨을 생각하면서 뒤에서 상황을 보고 아이가 위험하니까 뛰어드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이런 아이러니한 부분은 위즈가 도와준 소녀 아론과 함께 여행을 하면서 그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그의 추억으로 알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읽는 동안 고아 출신이지만 새로운 부모와 함께 살아가고 있었구나 싶었는데 여기에서 보여주는 통수가 아프다 못해 마음이 쓰립니다. 이건 뭐 도구로 취급했다고 밖에 할 수 없는 위즈의 어린 시절. 거기에 고향 친구는 여신에게 선택받아서 주변으로부터 선망받고 이름까지 알리면서 더욱이 대비되는 모습을 보고 자신의 나약함을 직면하면서 나름의 살아갈 방법은 터득하죠. 터득하지만 친구가 영웅 되었고 지신은 그 영웅의 파티의 한명으로 함께 했지만 다른 동료들에게 짐취급이나 당하고 최종적으론 쫓겨나기까지 이러니 성장할 사람도 성장을 못하겠죠. 스승이라는 이는 성장성이없으니 가르칠 생각도 안 했고 위즈의 주변환경은 참 암담했습니다. 고구마전개를 뛰어넘어서 소화불량의 연속인 그의 이야기엔 이제 아론을 만나 조금씩 달라지는가 했지만 위즈가 전투직으로서의 활약은 없다보니 각 전투가 일어나는 장면마다 구르거나 즉사만 면한 치명상으로 구르기만하는 캐릭터로 이미지를 굳혀나가고 한 편 아론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은 다 하고 주인공보다 활약하는 부분이 눈에 띄게 많죠.
여기서 까지 실력면에서 본인보다 어린 소녀에게도 밀리니 그의 자존감은 더욱 하락하는데.
아프니까, 청춘입니다.
라는 말이 갑작이 떠오른다고 할까요.
위즈와 아론의 관계는 여행을 통해서 한쪽이 심각하게 구르기만 하는 여정이긴 하나 아론 역시 고향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목적이 뚜렷했고 그녀에겐 시간이 얼마남지 않은 패널티가 주어져 있었습니다. 스스로가 밝히려는 모습은 보여주진 않았지만 대화만 봐도 뭔가 있구나를 알 수 있었고 처음에 위즈는 그렇기에 자신을 고르지 말라고 거절까지 했지만 위즈를 고르는 것도 아론의 선택이었죠.
세계의 양면이라고 할까요. 겉면은 푸근하게도 느껴지는 면이 있습니다. 빠르게 돌아가는 것은 아니지만 평화로웠다라는 앞의 전개들이었다면 뒤로 가면서 속은 무게감에 눌리는 무거움과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의 연출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론과 위즈의 앞에 또 다시 위기가 찾아옵니다. 이 위기에 영웅 알과 그의 동료들까지 모이면서 위즈의 나쁜 버릇이 나오고 말았죠.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을 가능하고 있는 위즈, 그리고 눈 앞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던 아론 이었기에 트러블을 일으키고 말았죠. 여기에 아론은 시간이 더욱없어지면서 위즈에게 괜히 솔직해지지 못했고 그럼에도 위즈는 저버리지 않고 뒤에서 몰래 아론을 위해서 행동하는데 그 결과는 영웅이 아닌 남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방식대로 목숨을 걸고 소녀를 구하기로 하면서 이 작품이 다크 판타지 였음을 더욱 강하게 이끌어주죠.
결과만 따지면 구하고자 서로를 희생해버린 결과 일까요? 한 사람을 위해 인간이기를 버린 재능이 없던 위즈, 재능은 있었지만 함께 있을 수 없었던 사람을 위해서 괴물이 되었지만 사람의 마음만큼은 지켜낸 아론.
그렇기에 영웅조차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선과 악이 존재하지 않는 이야기였습니다. 이 이야기가 다크 판타지로서의 기능을 하는 부분은 다른 장면에서도 볼 수 있는데 최고의 재능을 가진 자들이 수도록하니 조금 특별날뿐이라 해도 그저 소모당하는 도구로 취급당하고 있는 사제의 이야기가 있었음도 언급할 수 있었죠. 말 그대로 소모당했을 뿐이었기에 더욱 두드러지기도 했죠. 저항할 수 힘 앞에서 그 말로가, 그렇기에 책 표지에 Goodbye to Fate 가 제목 밑에 작게 자리잡고 있었고 이러한 부분들과 어울리고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그렇기에 이야기의 엔딩과도 어울릴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1권은 기적을 빌 수 없는 이야기였습니다. 그 대신이라는 기적은 있기도 했지만 뭐라고 해야하나 위에도 언급했지만 길에 있는 여자아이 줍는 거 아닙니다를 외치고 싶어졌네요. 읽어내려가는 이야기는 부드럽지는 않지만 그 안에서 조금이라도 있었던 흔적들이 이야기의 구성이 너무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주었고 2권은 다른 소녀들이 나오니 행복을 보여줄지 절망을 보여줄지 기다려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