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한국 경제, 그래도 희망은 있다
유동원 지음 / 원앤원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외사등에서 애널리스트 생활을 오래하시고, 지금은 키움에서 투자전략 관련된 글과 강연등을 하시는 유동원님의 책을 구해서 읽어봤습니다. 블로그(http://blog.naver.com/danieldwyoo)도 하시는데 항상 다양한 자료도 올려주시고, 얼마전 중국시장이 무너질 당시에도 밸류에이션이나 기술적분석등을 고려해서 다양한 코멘트를 주실당시에 참고를 많이 했었습니다.



책은 박스피에 장기간 머물고있는 우리나라 시장의 희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부동산이나 부채, 기타 외부변수등에 대해서 생각하는만큼 최악의 상황은 오지 않을것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아마도 장기투자나 가치투자의 투자관에는 동의하면서도, 우리나라시장이나 미래를 밝게보지 않아서 투자를 못하시는분. 또는 버핏같은 투자자들의 철학을 좋아하지만 그건 미국에서나 되는거야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은 한번쯤 보셔도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또 각종 거시적인 분석에 다양한 통계자료를 붙여넣어서 데이터를 좋아하시는분들(?)도 찬찬히 보시면 재미있을것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좀 빨리 읽어서 글 위주로 읽긴 했습니다.



개인적인 감상은 모든 분석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한국경제가 앞으로도 과도기를 만나며 적응과정을 통해서 성장해 나아가리라는 믿음에는 동의합니다. 우리가 시계를 돌려서, '아 내가 70년대에 삼성전자 분석했으면 전재산 몰빵했지~'라고 말은 합니다만, 또 그때로 돌아간다면 당시에는 투자를 못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삼성전자와 비슷한 밸류에이션과 성장성을 가진 회사들중 지금은 이미 사라진 회사들도 많을것이고요. 이 책에서 언급되는 수많은 한국의 위기요소들중 어떤것이 실제로 충격을 줄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이겨낼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목차를 한번 살펴보시면서, 비슷한 고민을 하시거나 장기투자를 함에 있어서 전반적인 한국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 있으신분은 한번 읽어볼만한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