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을 위한 줄리아 - 시계열 데이터, 예측 모델, 랭킹 등 핸즈온 프로젝트로 마스터하는 줄리아 데이터 분석
보구밀 카민스키 지음, 류현지 옮김 / 제이펍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줄리아》(보구밀 카밀스키 지음, 류현지 옮김, 제이펍, 2024)은 줄리아의 장점과 다양한 기능을 실제 데이터 분석 예제를 통해 소개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과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싶은 호기심이 있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인 책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줄리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자인 보구밀 카민스키는 줄리아 생태계에서 데이터 조작을 위한 핵심 패키지인 DataFrames.jl의 주요 개발자 중 한 명입니다. 20년 이상의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 경험과 데이터 과학을 가르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책에 잘 반영되어 있어, 줄리아 언어를 통한 데이터 분석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은 줄리아 언어의 효율적이고 읽기 쉬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필수 데이터 분석 스킬을 마스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제가 느꼈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줄리아》가 가진 장점입니다. 

1. 줄리아로 다양한 데이터 형식을 읽고 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 현실에 있을 법한 예제와 연습 문제가 있어 줄리아를 실용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3. 각 장의 마지막에 요약으로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편했습니다.
4.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웹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 밖에도 줄리아 설치 및 환경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 깃허브에 연습 문제에 대한 풀이를 제공하여 유용했습니다.





책은 줄리아에 대한 경험이 없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의 관점에서 필요한 줄리아 언어를 쉽고 빠르게 알려줍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을 초심자의 관점에서는 설명하지 않아 데이터 분석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보다는 최소한 파이썬이나 R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수행한 데이터 분석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의 목표는 모든 사용자가 데이터 분석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줄리아 핵심 기능과 자주 사용되는 패키지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줄리아》, 시작하며


책은 데이터 변환, 시각화 등의 기술을 연습하면서 줄리아 특징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실생활에 가까운 예제를 통해 필수 데이터 분석 기술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줄리아 언어의 기본부터 고급 기능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데이터 과학자들이 실제로 데이터 분석 작업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책에서 인상 깊게 읽었던 부분은 줄리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웹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많이 들어보기는 했지만 실습해 본 적은 없었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 대한 학습과 줄리아로 멀티스레딩을 사용하는 방법과 genie.jl 패키지를 통해 웹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분석 결과를 사람들에게 편하게 제공하는 실습을 해보았는데, 웹 서비스 구축이 생소한 데이터 과학자에게 유용할 부분이라고 느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줄리아》는 데이터 과학을 위해 태어난 언어인 줄리아와 데이터 분석과의 만남을 아름답게 보여주는 책으로, 줄리아에 대한 이해와 실무적인 데이터 분석이라는 이론과 실전을 모두 갖추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해당 서평은 제이펍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