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캠핑하는 가족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첫째 초등학교 반을 보면 주말마다 캠핑 가는 친구들도 있고 평일에 또 체험학습 신청서를 내고 캠핑을 많이 다니더라구요
캠핑하면 어떤것부터 떠오르세요?
저는 습지에서 캠핑은 생각치못했었는데요.
습지탐험 캠핑을 주제로 습지와 습지에 사는 것들에 대해 알아볼 수있는도서예요.
환경시에서 주최하는 생태관찰 탐구 대회에서 일등을 하면 부상으로 최신형 핸드폰을 준다는 안내문에 가람이 가족은 캠핑을 가게 되었어요.
단 엄마가 준 미션을 해결하는 조건으로요.
가람이네 습지체험 첫 미션은 습지 속 검은 청소부를 찾아라 그리고 습지 속 검은 숟가락의 정체를 밝혀라였어요.
과연 찾을 수 있을까요?
습지 캠핑장에 도착한 가람이 가족은 생각지 못한 습한날씨와 벌레 때문에 당황하는데요.
천연 벌레 기피제를 만들기 시작해요.
남은 오렌지껍질을 활용하는거였는데요 오렌지 껍질 뿐만 아니라 산초나무 라벤다 페퍼민트등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더라고요.
책 중간중간에 가람이의 살아있는 과학 체험 보고서가 있는데요.
보고 느낀 것을 잘 정리해놔서 저희가 간접적으로 체험하듯이 볼 수 있었어요.
아이가 직접 체험한 것을 글로 쓰는 것이 쉽지 않았었는데 읽으면서 본인도 쓰고 싶어 하더라구요.
또한 아이도 습지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다가 습지로 캠핑을 가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이 도서를 읽다 보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습지 환경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습지에서 벌레를 피하는 법, 물안개가 어떻게 생기는지 늪 형성 과정, 습지를 정화해주는 생물들 등에 대해 더 알 수있어요.
교과서로만 배우는 환경과 과학이 아니라 직접 체험하듯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도서가 구성되어있는데요.
아이들이 환경에 더 관심을 갖게 되고 또 습지환경에 관하여 알게되었어요!
부록으로 우리나라의 람사르습지가 나오는데,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저희도 습지에 가보자고 이야기했는데요.
집이랑 가까운곳에도 습지가있더라고요.
이책을 읽고 가까운습지를 방문해보기로 했어요 . 환경에 관심많은 친구들이 정말 좋아할거같은 캠핑카사이언스 초등과학책
아이랑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