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창의력 수업 -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시대에 나침반이 되어주는 유일한 역량
김경희 지음, 손성화 옮김 / 쌤앤파커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시대에 나침반이 되어주는 유일한 역량

바로 창의력!

창의력을 키우기위해 어릴때부터 노력한다지만, 커가면서 공교육의 방향으로 수업이 정해지는거같아요.


저같은 경우도 아이들 어릴때는 보는것 느끼는 것을 중심으로 엄마표놀이 엄마표미술등을 해주면서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려고 부단히 노력했으나 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엄마표공부로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바뀌었어요.

정해진 틀안에서 해내야지만 성공하는 것! 이라는 목표아래 우리아이를 키우는 것이 아닌지 돌아보게해주는 도서였어요

인생을 바꾸는 창의력 수업

아이들 키우는 부모님 뿐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 한번쯤은 읽어보기 좋은 도서인데요.

이것은 지금 우리에게만 국한 되어있는 문제가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가 직면한 문제라고 해요

이 책은 창의력에 관한 논점을 다루면서, 창의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방식을 알려주는 지침서랍니다.


책이 시작하기 전 도입부부터 흥미있는 이야기부터 시작됩니다.

재미있어서 공부하는 사람이 어디있니? 많이 들어보고 또 내뱉는 말아닌가요

한국의 양육자가 이런말로 아이를 훈육하며 정해진 교육과정을 따르게한다고 저자는 말해요.

이 부분이 참 아이러니하더라고요..

첫째 같은경우는 난 공부에 흥미가 없어 라고 벌써 단정지어있는 아이이고, 둘째는 공부자체가 흥미있고 재미있다고해요. 새로운 것을 알고 남들이 모르는 분야를 본인은 안다는것에대한 자부심을 갖고있어서 또래보다 더 잘하길 원하는 아이거든요.

아이들마다 기질이 다르고 특성이 다른데 우리나라는 사실 정해진 교육은 하나! 그 틀에 박혀서 자라고있어요.


인간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잘하고 그것으로 남을 도울때 진정한 행복이 느낀다고해요.

흥미를 찾아서 자신감을 찾고, 행복해지기에 다가오는 시대에 필요한 창의력개발에 더 귀기울여봐야할거같아요.

<<혁신을 낳는 실질적인 3단계>>

창의적 풍토조성하기, 창의적 태도기르기, 창의적 사고력적용

이 모든것은 양육자 뿐 아니라 학교 기업 등 환경요소도 변화되어야한다고 이야길합니다.

창의력이 떨어지면 무슨일이 벌어질까

미국은 90년대 이후 창의력 점수는 상당한 폭으로 하락하기 시작했다고해요.

가장주용한것은 창의적인 태도 기술 향상이 이루워져야할 시기인 어린아이들이 창의력하락이 가장 두드러진다는 것인데요. 이것 미국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예요.

창의력이 낮아진 데에는 많은 원인이 있어요. 국내적 불안, 국제적 불안도 그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또한 아시아인이 다방면에서 비아시아계 미국인 보다 탁월한 성과를 내는 현상을 보며 미국 정치가 미국교육지도자들이 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었는데요

97년 빌클린터대통령은 국가교육기준을 마련하라고 촉구 01년에는 부시대통령이 아동낙오방지법을 발표, 오바마대통령은 커먼코어도 함께 하여 미국교실에 어마어마한 압박을 가하기시작했어요

그러다보니 학교에 가혹한 시험위주 풍토조성, 아동낙오방지법으로 인해 오랫동안 미국인의 창의력증진이 쉽지않을거라 예상합니다.


4S풍토

식물이 튼튼하게 자라나기위한 토양 햇살 비바람 공간이 필요하듯 창의력이 튼튼하게 자라려면 4S가 필요합니다.

비옥한 토양풍토는 아이에게 다양한 자원 경험을 제공

밝은햇살은 아이에게 영감을 주고 아이를 격려

거센비바람풍토는 반드시 비옥한 토양풍토와 밝은 햇살풍토가 잘 갖춰진 다음 조성되어야합니다.

그리고 비옥한 태양 밝은 햇살, 거센비바람 풍톼 조성된 다음에는 마지막 자유로운 공간은 독특할 자유를 제공해야해요.

간단해보이지만, 아이들을 양육하고 교육할때 이 모든것을 갖추기가 쉽지않다는 걸 아실거예요.


토양풍토는 견고하게 뿌리 내린 가족적 문화적 정체성을 제공 또 재원뿐아니라 사물 사람 지식 관점등 자양한 종류의 자원을 접근할수 있도도록해줘요.

비옥한 토양에서 단단한 태도가 자라는 거죠.

하지만 영양이 과하면 독이된다는 것도 간과하면 안될 문제예요. 비슷한 의견이나 관점이 과하면 아이의 창의력 발달이 제한되기때문인데요 . 탁월한 양육자는 가능한 일찍 멘토등 타인의 영향력에 아이들을 노출시키는데 그때도 그 시기에 적절한 멘토를 바꿔 새로운 멘토를 만나게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


5가지 토양태도기르기에서는 5가지 관점이나오고 그것에대한 연구결과까지나와있어요

1. 개방적태도 2 이중문화적태도 3. 멘토를 찾는 태도, 4. 복잡성을추구하는 태도 5. 수완좋은 태도

위 5가지를 보고 읽으며 저는 하나 생각한 것은 일단 틀을 벗어나 수용할 수 있는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집에서뿐아니라 사회에서 강요되는 틀이 벗어나면 이상한사람인 것마냥, 또 실패한 인생인것처럼 비추어질때가 있는데 그것을 넘어서서 개방적이고 여러문화에대한 이해도 필요하며 한가지만 고집하여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방해요소없이 폭넓게 생각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구나 싶었어요.



노벨상을 휩쓰는 유대인에서는 유대인의 창의적인 환경에대해서 아시아양육과 비교하여 나타내는 창의성은 하루아침에 노력하여되는것이아니라, 가정환경, 사회환경이 변화되어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가장인상깊었던 유대인의 양육은 햇살양육: 영감과 격려인데 사실 마음적으로는 그래야지 하면서도 받아본적없는 양육스타일이라그런지 쉽지않더라고요.


결과보다는 노력을 최고가 되기보다는 최선을 다하기를 강조하며 자기효능감있는 태도를 갖도록 방향을 제시해야겠어요.


이 책을 처음 보았을때는 창의성에대한 정의와 예시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사회전반적인 부분부터 가정에서 실천하여 변화될수있는 부분까지 자세히 나와있어서 실생활에 창의성을 높이기위한 노력을 하기 손쉽게 이야기해주었는데요.


아이들 양육하면서 성과주의적인것보다 아이의 창의성을 높이고 아이가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적이길 바라는건 모든부모의 마음일 것같아요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는 시대에 자신만의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수업


인생을 바꾸는 창의력수업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