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3 - 아동 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어린이 법학 동화 3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즐겁게 보는 법학 동화 변호사 어벤져스 이번에 삼 권 아동복지법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어요.

처음에 법학동화라고 해서 아이들이 어려울까봐 걱정했는데 법률 상식을 즐겁기 동화로 보면서 이해도 하고 관심도 더 갔더라구요.

이번에 3편 아동복지법도 아이가 직접 보고 싶어서 선택했는데요.


아무래도 요즘에 아동 학대 아동복지법 이런 부분이 뉴스에 많이 나오다 보니까 아이도 관심이 있더라구요

아동학대재판으로부터 또 의뢰인이 거짓말하는 것 또 아동 학대의 종류도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였던 부분이 책에 쓰여 있구요. 

어른인 저도 이것이 아동학대에 속하는 건가라고 아리송했던 부분도 속시원하게 알 수 있었어요.


이번 변호사 어벤져스 아동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편에서는 두 가지 이야기가 전개가 되어 첫 번째 에서는 아동 돌보미가 아동 학대하는 이야기였고 그 뒷이야기는 아빠의 방임으로 아동학대를 받고 있는 아이의 이야기였어요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더 슬펐던 것은 뉴스에 한번씩은 다나온 이야기 때문에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이야기 같더라구요.

지난번 뉴스기사에 아동 돌봄 해주시는 분이 신생아를 던지거나 때리거나 하는 부분도 있었고 말 못하는 아이들을  본인의 스트레스 해소 하듯 막 대하는 것도 뉴스에 나온 적이 있었거든요.


변호사 어벤져스는 이야기가 전개가 되면서 중간중간에 법률 용어에 대해서 만화로 쉽게 알려주고 있고 또 그 중간중간에 아이들이 모르는 용어를 다른 색으로 칠해 있어서 한번 더 찾아보고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일반 법률 상식도 나와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기본적인 배경지식도 키울 수 있어요.사실 가까이 있지 않으면 아동 학대를 알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어른들이 알아채기 쉽진 않거든요. 

하지만 친구나 주변 아이가 아동학대를 당하고 있는 거는 확인이 가능해요. 하지만 동급 또래아이들이 아동학대라고 신고를 하기에는 쉽지 않거든요.


이 책에서는 아동학대를 의심해야 할 때 어떤 때인지 체크리스트도 있어서 아이들도 아동학대에대해 잘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나와 있어요. 첫번째 이야기 아동 돌보미가 아동을 학대하는 내용도 마음이 아팠지만 부모의 이혼으로 할머니에게 길러지다가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 혼자 사는 초등학생 아이 이야기가 마음이 쓰이더라구요. 

아빠는 가끔 용돈만 주고 또 떠나고 아이는 혼자 배고파도 참으며 아동 급식 카드로 하루에 한 끼 먹는 내용이었는데요. 

결국엔 아이가 아빠를 아동학대로 신고하고 싶어해요

꾸며는 이야기면 참 좋겠지만 주변에 정말 이런 이야기가 있을 거 같아서 더 마음이 쓰였어요.때리는것만 아동 학대가 아니라 아이를 지켜주고 보살피지 못하며 아동방임하는것도 아동 학대라는 거 아이들도 어른들도 알았으면 좋겠어요.


변호사 어벤져스를 보면서 아이도 법률 상식을 키우고 저도 아동복지법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었어요.

법이라고 하면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또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사건 전개를 해주면서 아이들과 더 관심 있게 볼 수 있었답니다.

변호사 어벤져스 4편을 기대하며 3편 아동복지법 위기 아이를 구하라 추천해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