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신동민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이런한자어가 생겼대요!



방학동안 첫째 둘째 집중교육은 국어 수학 그리고 지금까지 알고있던 한자에대해 다시한번 검토하는 일이예요.


사실 국어 수학은 문제집으로 풀면 되지만 한자는 자격증때 공부하고나서 따로 문제를 풀거나 다시보는 일이 거의없었어요.


가끔 대화하다가 쉽게 설명하기위해 제가 한자어는 풀어서 설명은 해주지만, 저에게도 한계가 있어 하나하나 다찾아 이야길 해줬는데요.


그 과정속에 흥미를 잃더라고요.


모두 아시겠지만 문해력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한자어 교육은 필수가 되었어요.


순수한글어로만 되어있지않기에 한자어를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거든요.


그래서 찾은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아이들 스스로 읽고 깨달을 수 있는 책이라서 함께했어요.


챕터도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한자어 / 뉴스에서 만나는 한자어 /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한자어/ 한자어같지 않은 한자어 이렇게 4장으로 나눠있는데요.


저는 일단 1장부터 함께했었어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한자어를 접하는지 저도 잘 몰랐거든요.


한자어인지 모르고 그냥 익숙하게 썼었기에 이야기했던 것들인데 일상에서 한자어 비중이 크더라고요.


당연 이러한 단어를 모르면 상대방말을 이해하기 힘들어지죠.또한 뉴스를 좋아하는 아이라서 뉴스보다가 모르는 단어가나올때면 제가 예시를 들어이야기해주곤 했는데 더 쉽게 한자어 음뜻 과함께 설명이 되어 아이가 더 집중해서 보던 챕터이기도했어요.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한자어부터 보시면, 아 이것도 한자어였지 라고생각하는 단어가 많아요.


한자어라고 생각지않고 써왔던 것들이 많더라고요.


왼쪽에는 한자어 가 나와있고 4컷만화로 보기 쉽게 되어있어요.


그리고 오른편에는 이야기로 간단히 이해하기 쉽고 오른쪽은 왜 그 한자어가 쓰이게되었는지 이야기로 풀이가 되어있어요.


개인적으로 학습만화는 흥미는 끌치만 글밥이 생각보다 없기에 아이들이 드문드문 읽으며 긴글에 흥미를 잃는다고 생각해서 꺼렸거든요.


그래서 아이들 학습만화는 잠깐 흥미끌기위해 보게하고 , 관련 주제로 글밥이 있는 책들을 제가 빌려오는 편인데,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책은 글밥도 꽤되는데 아이들이 글이많다는 생각없이 잘보더라고요.


 아무래도 왼쪽페이지에서 4컷만화로 간단히 이해 후에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거같아요.  그리고 한자어 같지않은 한자어


저도 사이비 도무지 어영부영등은 한자어라고 생각하지않고 쓰고있었던 한자어였는데요. 제가 설명해주기 힘들었던 부분까지 아이들에게 쉽게 알려주는 책이였어요.   


  한자를 알면 문해력이 늘어난다 해서 무턱대고 한자만 공부시켰었는데, 아이들에게 필요한건 한자만이 아니라 한자가 일상생활 일상대화에 어찌 활용되느냐를 이해하는게 필요한거같아요.


그래야 그 뜻과 쓰임을 알고 적절히 사용도 하고 이해도하지요.


한자어 공부 이제 주저하지마시고, 재미있게 "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통해 자연스럽게 알려주세요.


겨울방학 문해력 쑥쑥 높이기! 한자어를 통해서 시작해보세요.



길벗스쿨을 통해 도서제공받은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