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심리 완전 정복 - 뼛속까지 부자 습관을 아로새겨라!
멘탈리스트 다이고 지음, 나지윤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 책을 쓴 목적이 사람들에게 돈을 모아 부자가 되는 비법을 전수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 비법은 바로 이 책에서 알려 주는 머니 스크립트를 익히는 것인데 머니 스크립트란 인간의 잠재의식 속에 내재한 돈에 대한 심리나 생각, 태도를 말한다. 한 마디로 돈에 대한 마인드, 가치관 등을 말한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장에서는 진단테스트를 통해 진단하는 금전에 대한 성향을 총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금전기피, 숭배, 경계, 기피의 4가지 유형이다.

각 유형의 특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금전기피 성향이 강하면 돈을 과도하게 쓴다. 따라서 금전기피 성향은 약할수록 좋다.

둘째, 금전숭배 경향이 강한 사람은 돈을 벌기도 쉽지만 생활이 돈에 너무 치중해 균형을 잃기가 쉽다. 따라서 금전숭배 성향은 적당한 것이 좋다.

셋째, 금전 지위성향은 지위나 명예를 위해 금전을 쓰는 성향을 말하는 것으로 지위성향이 높으면 불필요한 지출이 많아져 가난할 가능성이 높고 지위성향이 낮으면 부자 체질이다.

넷째, 금전 경계성향은 금전을 소비하는 것을 경계하고 신중하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경계성향이 너무 낮으면 돈을 낭비하는 경향이 있고 너무 높으면 필요한 지출에도 돈을 과도하게 아끼게 된다. 따라서 경계성향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제2장에서는 부자가 되는 다음의 스크립트 8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저축은 중요하다 2)어려운 사람에게 베푼다 3)돈은 자유를 사는 도구다 4)즐겁게 일한다 5)나는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 6) 인생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7) 어려울 때는 남에게 의지한다 8)수익 창출을 중시한다

나는 요즘 1번에서 많은 것을 느끼는데 직장 생활을 한지 15년 정도 되어가지만 왠지 그 시간에 비례한 만큼의 부를 가지지 못한 상황이 된 게 소득이 증가함에 맞춰 소비도 증가하는 비합리적인 소비를 해온 것이 그 원인인 것 같다. 많은 부자들에게 물어보면 의외로 돈을 버는 것보다 아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답변을 많이 듣는다고 한다. 소득은 증가하지만 소비성향은 유지하는 합리적 소비를 했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을 많이 느꼈다.

8번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데 똑같은 소비재를 사더라도 그 소비재를 수익창출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사는 것은 부자 스크립트지만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과시와 자기 만족을 위해 사는 것은 가난한 사람 스크립트라는 것이다.

제3장에서는 독자들이 갖고 있는 가난 스크립트를 부자 스크립트로 개조하기 위한 내용이다. 여기서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는 남을 경제적으로 도우면 내게도 도움이 돌아올 것이라는 생각은 가난 스크립트이고 빌려준 돈은 웬만해선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은 부자 스크립트라는 것이다. 나도 이런 것을 뼈저리게 느낀 것이 있는데 나는 그리 가깝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 주변 사람의 경조사도 잘 챙기는 타입이었는데 내가 큰일을 당했을 때는 뿌린만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다들 나처럼 주변 사람의 경조사를 중요시하게 생각하진 않는다는 것을 그 때 많이 깨달았다.

또 재미있었던 내용은 적은 돈으로 생활하는 것이 미덕이라는 것은 가난 스크립트이고 필요할 때는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이 부자 스크립트라는 것이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패스트푸드는 적은 비용으로 식사할 수 있는 메뉴인데 패스트푸드가 많은 지역에 저축액이 적다는 것이다. 패스트푸드는 왜 사람들의 저축액을 감소시킬까? 연구에 따르면 패스트푸두는 고지방음식이라 먹으면 낮에 졸음이 와서 생산성이 떨어진다. 패스트푸드는 뇌의 조급함과 불안감을 키운다. 패스트푸드의 맛은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켜서 눈앞의 유혹을 떨쳐내기 어렵게 만든다. 등등이 그 이유다. 이와 함께 부자들이 즐겨먹는 음식은 패스트푸드와 다르게 퀄리티와 영양이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돈을 많이 버는 것은 돈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돈을 이용해 자신의 삶의 질을 올리는데 그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부자가 되는 비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하고 읽는 것은 큰 오산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찾는 것보다 중요한 게 먼저 돈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심리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가난해지는 머니 스크립트를 가진 사람은 돈을 아주 많이 벌게되도 다시 가난한 삶을 살 가능성이 높고 부자 스크립트를 가진 사람들은 큰 돈을 벌지 않아도 그 돈을 활용해 경제적 여유를 가질 수 있다. 본인이 경제적 여유를 갖고 싶어 정말 직장생활을 열심히 하고 적당한 소비를 하고 있지만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창출되지 않는다면 이 책을 펼쳐보며 자신의 가치관을 성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