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마사키 도시카 지음, 이정민 옮김 / 모로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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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믿어 의심하지 않았던 한 여자가 어느 날 갑자기 목숨 같은 아이를 잃었다. 아이가 죽은 이유조차 알 수 없어 괴로워하고 있는 엄마에게 잔인한 세상은 다정하고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하던 아이를 비행을 일삼는 불량학생으로 단정 짓어버릴 뿐만 아니라 심지어 경찰이 쫓고 있던 연쇄살인범을 잡지 못한 원인으로 아이를 지목하기까지 한다.

한낱 미물도 새끼를 잃으면 창자가 끊어지는 단장의 고통을 겪는데,,, 행복한 저녁식사를 함께하고 맞은 새벽 갑자기 걸려온 전화로 알게 된 아이의 죽음은 평범한 엄마 이즈미의 일상을, 시간을 멈추기에 결코 부족하지 않다.

딸 사라의 대학 입학과 아들 다키오의 원하는 고등학교 합격으로 이즈미 가족은 연쇄살인범이 도주한 사건으로 시끌벅적한 세상과 다른 세상에 있는 것처럼 행복한 일상을 이어간다. 모두가 잠든 새벽 연쇄살인 용의자로 오인한 경찰의 추격으로 다키오가 사망하는 사건이 있기 전 저녁에도 이즈미 가족은 아이들의 진학을 축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지만,,, 다키오가 사고로 목숨을 잃을 그날 이후 한 가족의 평범한 일상은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다. 다키오는 무엇 때문에 모두가 잠든 새벽 자전거를 타야만 했을까,,,

다키오 사건이 있던 날로부터 15년이 지난 뒤 발생한 또 하나의 살인사건과 실종사건. 살해당한 여성과 불륜 관계에 있던 유부남 다쓰히코는 스스로 범인이라고 자백하는 것처럼 홀연히 사라졌다. 그리고 필연적으로 이어진 두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괴짜 형사 미쓰야. 살인사건 해결을 위해 실종된 다쓰히코를 찾고 있던 미쓰야는 이번 사건이 15년 전 다키오 사건과 이어진 것 같은 석연치 않음을 느끼고 연결고리를 찾던 중 뜻밖의 곳에서 두 사건의 공통점을 찾아내는데,,,

"지금으로서는 모모이 다쓰히코 씨와 피해자인 고미네 아카리 씨에게 마에바야시사와의 접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모이 다쓰히코 씨의 행방을 찾다보면 15년 전 마에바야시시와 맞닥뜨리는 기분이 들어요. 묘하지 않습니까?" (p.246)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미제 사건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사건의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마무리된 사건에 던지는 묵직한 질문. 부지불식간에 찾아온 사건으로 말미암아 사랑하는 가족을 잃었지만 가족을 잃어야 했던 이유조차 알지 못하는 이들 – 특히 아이를 잃고 나 때문이라고 끊임없이 자책하는 엄마 – 이 사랑하는 가족과 마지막 이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질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소년이 누군가에게 살해당해 범인이 특정되지 않았다면 이해가 간다. 그러나 소년은 순찰차를 피해 도망가다 주차된 트럭에 부딪쳤다. 이 일에는 범인도 없고, 사고로 처리됐으니 사인에 미심쩍은 점도 없을 터였다. 도대체 무엇이 신경쓰이는 걸까. '어째서?' 하고 미쓰야가 낯선 것을 관찰하는 표정을 지었다. 왜 그런 걸 묻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듯한 표정이다. 가쿠토는 초조함과 열등감으로 가슴이 짓눌리는 것 같았다. '그가 죽어야 했던 이유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p.176)

‘왜 죽어야만 했는지’에 집중하는 괴짜 형사 미쓰야가 끌어내는 생각지도 못한 사건들의 연결고리와 이로 인해 드러나는 반전이 마지막까지 흥미롭게 이어진다. 사건을 해결하는 동안 본의 아니게 파트너에게 한없이 무심해지는 매력적인 형사 미쓰야의 다음 이야기 ‘그녀가 마지막에 본 것은’의 한국 출간을 기다리게 된다.

[ 네이버카페 몽실북클럽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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