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는 건 있더라고 - 야루 산문집
야루 지음 / 마이마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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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 표지 그림을 봤을 때는 뭐지? 하는 느낌으로 자세히 들여다 본다. 어머! 이건 초등학교(나때는 국민학교 였다)앞 문방구에 늘어서 있던 오락기 였다. 50원짜리 동전을 넣으면 그래도 꽤 오랬동안 할 수 있었던, 너무 잘하면 문방구 주인아저씨한테 쫓겨나기도 했던 바로 그 물건이었다. 반가운 마음에 책장을 펼치자 오래전 레트로 감성을 아니 갬성을 느낄 수 있는 차례글 부터 어릴적 즐겨들었던 노래의 제목들이 나를 반긴다. 동창생을 만난것 같은 기분으로 책장을 넘긴다.

사진집을 겸하고 있는 산문집이다. 추억속의 사진첩을 들여다 보듯 그때 그시절 앨범을 넘겨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사진들과 함께 곁들어진 짧은 글들이 마음을 촉촉히 적셔준다. 아! 비올때 따뜻한 허브차 한잔과 읽으면 분위기 제대로 잡힐 것 같은 산문집이다. 나중에 봄비가 보슬보슬 내릴때 카페 한켠에서 향기로운 차한잔과 다시 읽어 봐야겠다. 지금과는 완전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 같은 기대감이 솟는다.

오래된 것을 모으는 것을 작가의 소개글 답게 책속에 실린 한컷한컷의 사진들이 오래전 그 어디쯤인가를 거닐 고 있는 느낌을 자아내고 있다.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색색깔의 플로피 디스켓을 비롯해 낡은 비디오플레이어와 녹음테이프들... 지금처럼 음원이라는 것이 없었던지라, 테이프로 음악을 듣던 시절에는 라디오를 들으며 공들여 한곡 한곡 녹음을 하거나, 레코드가게의 마음 좋은 사장님께서 원하는 곡을 녹음해 주시기도 하셨다. 저작권이라는 개념도 없이 좋아하는 마음을 공테이프에 녹음해서 마구마구 돌려 듣던 시절이었다. 깨끗한 음질도 아니었고 녹음의 시작과 종료를 위한 버튼소리까리 함께 녹음된 곡들이라도 그저 좋았었다. 친구들도 보고싶고 어릴적 엄마에게 혼나면서 몰래 다녔던 오락실에도 다시 가보고 싶고,,, 변하지 않는 것들을 찾아 나서고 싶어진다.

 

살면서 변하지 않는 건 무엇이었는지 가만가만 생각해본다. 다정다감한 애정표현에 익숙하지 않지만 자식들 걱정에 하루도 맘 편할 날이 없는 우리 엄마가 변하지 않고 내 옆에 계시고, 예쁜 날보다 미운 날이 더 많지만 옆에 있는 것만로 든든한 남편이 있고, 하루에도 열두번씩 화를 참고 있지만 나의 심장같은 우리 이쁜 아이들이 변함없이 나의 옆을 지켜주고 있다. 나를 지켜주고 있는 그들처럼 나도 그들을 변함없이 지키고 있다.

"소중한 것들을 소중한 사람들에게 더욱 나누어 주고 싶다. 그것이 되돌아 오지 않는 것은 상관없다. 길가에 핀 코스모스를 바라보고 아름답다 라고 돌아섰을 때 미소를 띠는 것은 코스모스가 아니라 나의 마음이다."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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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내게도 토끼가 와 주었으면 - 메마르고 뾰족해진 나에게 그림책 에세이
라문숙 지음 / 혜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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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장을 덮으면서 무의식중에 정말 따뜻한 글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노랑색 글씨와 초승달이 장식하고 있는 표지를 살짝 걷어내면 샛노란 표지가 다시 나를 맞는다. 봄빛을 닮은 노랑색은 책을 펴기도 전에 어린시절 그 어디쯤에 나를 데려다 놓는다. 어릴적 좋아하던 색이었지만, 어리고 풋풋했던 어린시절을 지나 중년의 나이가 되었을즈음에는 마음에 쏙 드는 노란색을 발견해도, 나이든 사람이 주책이라는 주변의 핀잔이 두려워 슬그머니 내려놓곤 하던 색이다. 봄을 기다리는 지금 다시 만난 노란색 표지가 나를 어린시절 그 어디쯤으로 데려다 놓는다. 그냥 무작정 기분이 좋아진다.

가벼운 마음으로 사진과 그림으로 가득찬 책 읽기를 좋아하지만, 어른이되고 나서는 막연한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일부러 찾아보지는 않는다. 어른은 그림책을 보면 안된다는 법이라도 있는 것처럼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옆에 있는 것 만으로 위로가 되는 토끼를 기다리는 테일러처럼, 나에게도 그저 평화롭게 가만히 나를 위로해 주는 토끼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삶의 장면이 바뀔때마다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림책을 읽는 시선이 유연해 지고 있음을 말하는 작가님처럼 말이다. 나도 한때는 그림책의 주인이었을텐데... 바쁘고 힘들다는 이유로 그림책을 포기해버린건 아닌지 모르겠다.

"테일러가 자기 안의 혼란과 낙심과 분노를 풀어 완전히 녹여낼 때까지, 그리고 용기를 얻어 다시 시작할 수 있을 때까지 토끼는 테일러 곁을 떠나지 않는다." (p.41)

대부분은 시끌시끌하게 사람들속에 있기를 좋아하지만, 관계속에서의 곤함과 무신경한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을 때면 종종 혼자만의 시간을 바라게 된다. 항상 함께하는 것도, 항상 혼자인 것도 정답은 아닌 모양이다. 어쩌면 세상의 날카로움에서 버티는 것보다, 의자 한켠을 내어준 곰씨처럼 내 코가 빨개졌다고 보여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건 아닌지 모르겠다.

"'혼자'와 '함께'는 동시에 있을 수 없지만, 서로 자리를 바꿀 수 있다. 오히려 '홀로'와 '함께' 사이를 빈번하게 오갈수록 우리는 더 강해지고 우아해질지도 모른다." (p.59)

내가 두아이의 엄마가 되고 보니, 우리 엄마가 나를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포기하고 사셨는지 알게 된다. 우리 엄마도 자유롭게 봄날의 거리를 걷고 싶으셨을텐데 말이다. 저혼자 큰것처럼 철없는 나를 위해 봄날의 여유로움을 포기한 엄마 젊은 날이 짠하다. 엄마가 되고나서 당연하지 않은 당연함을 강요받고, 스스로 선택하게 되는 나의 봄날이 조금은 안스러워진다. 하지만, 아이는 마음은 내 젊은 날의 안스러움을 잊을 수 있을 만큼 사랑스럽다고 여기게 되는걸 보면, 나 또한 어쩔 수 없는 엄마인가 보다.

"아이의 온갖 '처음'을 기대하며 가슴이 벅찬 엄마, 아이에게 온전한 세계이자 놀이 친구인 엄마, (중략) 아이가 생기는 바람에 공부를 포기해야 했지만 그 아이가 자신에게 짐이아니라 행운의 부적이라고 얘기하는 엄마" (p.185)

매번 다르게 읽히는 그림책처럼, 매번 다르게 느껴지는 세상을 사는 방법을 도란도란 이야기 해주는 것 같다. 때로는 그 누군가의 토끼가 되고 때로는 나를 위로해 줄 토끼를 기다리면서 말이다. 오늘밤 외롭지 않은 꿀잠을 잘 수 있게 나의 배갯머리를 지켜줄 토끼를 기다리며 마지막 책장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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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덩이 탐정 애니메이션 코믹북 1
고은문화사 편집부 지음 / 고은문화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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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크리스마스 즈음, 한참 스팽글 변신티셔츠가 유행할 때의 일이다. 두 형제를 키우고 있던 옆자리 동료가 엉덩이 탐정 캐릭터 스팽클 티셔츠를 찾느라 투덜거리고 있었다. 기억하기에 분명히 크리스마스 선물로 2벌을 겨우 샀다며 이야기 했었는데 아니 왜 또 같은 티셔츠를 찾느냐고 의아해하는 나에게 지친 듯 말했다. 무적의 4살짜리 아드님께서 매일 엉덩이 탐정을 찾으셔서 마르기도 전에 입고가겠다고 아침마다 전쟁을 치르다 힘들어서 결국 포기하고 한벌 더 구입하기로 했다면서 4살짜리 아들의 고집을 욕(?)했던 어이없는 기억이 있다.

여하튼 엉덩이 탐정은 아기의 뽀얀 엉덩이를 떠올리는 얼굴과 그에 어울리지 않은 새초롬한 표정의 묘한 어긋남이 재미있는 캐릭터이다. 엄마들이야 '이 표정뭐니?'라고 해도 아이들에게는 워낙 인기있는 캐릭터라 아이도 책을 받자마자 엉덩이가 들썩들썩한다.

이번에 받은 엉덩이 탐정 애니메이션 코믹북은 뿡뿡! 코알라 양의 대활약과 뿡뿡! 위험한 발명품 2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이런 다음권 나오기를 기다려서 구매해야하는 시리즈가 또 하나 늘어나겠구나하는 생각으로 아이와 함께 책을 읽기 시작한다.

엉덩이 탐정 사무소의 구성원부터 견공경찰서 그리고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활약하게될 주인공들이 소개되어 있다. 서로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 하나하나 이야기 한다. 아이들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할 수 있는 '꺼리'를 만드는데 캐릭터만큼 좋은건 없다. 강아지를 키우고 있어서 견공경찰서 구성원들에 대한 대화가 길어빈다. 우리집 강쥐도 말티즈인데 서장님도 말티즈네!

자! 이제 하나의 단서로 사건을 해결하는 천재 탐정~ 엉덩이 탐정의 활약을 만나보기로 합니다. 브라운과 숲속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즐기고 있는 엉덩이 탐정은 누군가가 그들을 지켜보는 느낌을 받는데!! 그리고 그때 나타난 엉덩이 탐정의 왕팬 코알라양은 브라운을 쫓아내고 엉덩이 탐정의 조수가 되고 싶어 하네요~ 과연 코알라양은 엉덩이 탐정의 조수가 죌 수 있을까요??

이야기의 중간에 펼쳐진 문제는 아이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만화책에 등장하는 캐릭들과 함께 풀어보는 문제로 gogo!

만화책의 중간중간 미션이 숨어 있어서 아이들과 미션을 해결하는 일도 즐거움도 놓치지말아야 하는 즐거움이다.

이어진 2편에서는 TV에서 봤던 말티즈 서장이 후추공에 쫓기는 실감나는 장면을 즐기면서 엉덩이 탐정에 빠져들었다. 미로를 비롯해서 다양한 문제가 있어서 휘리릭 넘기기만 하고 집중해서 읽지 못하는 만화책의 단점을 꽉 잡아준다.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소리지르기 '뿌우우우웅~~~'과 함께한 즐거운 책읽기였다.

부록으로 함께온 미니컬리링북은 엉덩이 탐정의 캐릭터들을 다시 한번 기억하면서 즐거운 시간으로 이끌어 준다. 코로나19로 집에 꽁꽁 묶여 있는 아이에게 잠깐이나마 즐거운 시간을 줄 수 있는 엉덩이 탐정 코믹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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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수의 시대 - 펭수 신드롬 이면에 숨겨진 세대와 시대 변화의 비밀
김용섭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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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날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해서 2030세대를 넘어 나 같은 40대 아줌마들 마음까지 완전히 사로잡아 버린 펭수! 처음 등장의 목적이었던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에게는 2030 만큼의 신드롬을 일으키지는 못한것 같지만, 어느 땐가 부터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대부분이 펭수얼굴과 엉덩이로 채워지기 시작했고, 당연한듯 '펭하!'를 외치고, 평소 관심도 없도 ebs 사장님의 이름까지 온국민이 알게한 대단한 펭귄. 그가 바로 펭수다.

"사실 펭수는 재미있고 웃기는 캐릭터가 아니다. 펭수를 2030 밀레니얼 세대가 적극 지지하는 것은 펭수의 외모 때문이 아니고, 펭수가 자신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듯 거침없이 사회와 기성세대에게 바른말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p.28)

딱히 미디어에 큰 관심이 없는 나 같은 사람들조차도 세대를 넘나들고 직급을 넘나들은 사이다 발언에 홀딱 반해 버린걸 보면 우주대스타를 꿈꾸는 펭수가 대세로 자리잡은 것은 어느 누구도 반론을 제기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아이들을 타켓으로 하고 있는 캐릭 치고는 딱히 귀엽지도 않을 뿐더러 심지어 친절하지도 않다. 하지만, 그인지 그녀인지 모를 '펭수'가 등장할때마다 속이 뻥뚫리는 것 같은 쾌감을 느끼곤 하는 걸 보면 우리의 남극펭귄 입담은 최고라 할 수 있겠다.

내가 펭수에게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던 것은 어느 인터뷰를 보고나서부터 였다. '나는 힘든 사람에게 힘내라고 하지 않습니다. 힘든데 힘내라면 힘이 납니까?' 오호~ 펭수다운 말이다. 영혼없이 힘내라고 위로를 건내는 사람들에게 따끔한 일침을 가하는 말이 아닐까 싶은 문장이다. 맞다. 힘들어 죽겠는 사람에게 힘내라고 하는 말은 힘들어서 죽든 살든 내 알바 아니고 그냥 견디라고 던져주는 말뿐인 위로다. 이런 말뿐인 위로 말고 그냥 무심한듯 어깨를 두드려주고 사랑한다고 말해주라는 펭수의 조언이 마음에 닿는다.

아무튼,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했구나에서 펭수구나!로 바뀐 사건이후 이어지는 펭수의 활약은 나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2030 세대를 넘어 간혹 4050대의 고루한 꼰대같은 발언도 서슴치 않는 펭수를 보면서 세대간의 갈등이 생기는 이유는 세대간에 툭 터넣고 부딪히지 않아서 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40대 중반의 나는 X세대를 대표하는 세대다. X세대가 등장했을 때도 지금의 밀레니얼만큼이나 핫했다. 버릇없고 자기중심적이고 이해할 수 없는 서태지의 난 알아요를 좋아하는 세대로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어떤가. 시집살이도 해본 시어머니가 며느리 시집살이를 시킨다고 기성세대들과의 세대갈등을 그렇게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밀레니얼들과 수시로 부딪히며 세대갈등을 토로하는 대표적인 세대가 그때의 New generation X세대 들이다. 인간의 나이로 10살 그리고 20년 정도를 수명으로 하는 펭귄의 나이로는 중년인 펭수는 어쩌면 세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우주대스타'일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유난히 '나이'와 '직급'에 집착한다. 어디서 어느 누구를 만나든 제일 먼저 묻게 되는 것이 나이다. 왜일까?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일을 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닐텐데 말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새로운 집단에 들어갈때면 제일 먼저 나이를 궁금해하고 나이에 따라 나의 태도를 결정하곤 한다. 지극히 꼰대스러운 모습이다. 그런면에서 펭수를 만들어낸 ebs 자이언트 펭TV의 구성과 그들의 모습이 새롭다. 균형잡힌 성비와 수평적인 의사결정 구조가 고리타분하기 짝이없는 ebs에서 우주대스타 펭수를 만들어 낸 원동력이되지 않았을까 싶다.

"개성이 강점이 되는 크리에이터가 보고 싶은 곳은 모두 가 보고, 해 보고 싶은 것도 모두 해 본다." (p.202)

펭수의 경제적 가치와 의미에 대해 어렵지 않은 문장으로 서술하고 있는 글이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펭수 캐릭터에 대한 경제적 가치와 부가가치 창출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 우연히 등장한 아니 자이언트 펭TV 제작진의 끊임없는 노력에 힘입어 등장한 무례하기 짝이없는 자이언트 펭귄 한마리가 퍼트리고 있는 선한 영향력이 쭉 이어지기를, 앞으로도 펭수가 초심을 잃지 않고 2030과 4050을 아우르는 우주대스타의 면모를 지속하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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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는 남자 (1869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빅토르 위고 지음, 백연주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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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난 괴물, 추한 구경거리, 난 웃는 놈"

웃는 남자의 저자 빅토르 위고는 고전을 잘 읽지 않는 나에게도 익숙한 작가다. 가벼운 책읽기를 좋아하는 탓에 슬쩍 밀어버리게 되는 고전은 그저 교과서에 실린 단편적인 내용과 책 제목 정도만 기억하고 있는 분야다. 하지만, 부쩍 공연관람에 열을 올리고 있는 요즘, 웃는 남자를 비롯해 오래전 아무것도 모르고 관람했던 파리의 노트르담, 레미제라블 등 대형 뮤지컬 원작이 많은 빅토르 위고는 고전 무식쟁이인 나에게도 반가운 작가다.

나는 두껍고 무거운 고전을 책으로 먼저 만나기 보다는 생동감 있는 공연을 보고 난 후 책으로 읽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긴 호흡의 고전을 2~3시간의 현장성 있는 공연으로 줄거리와 느낌을 이해하고 난뒤, 자세히 서술되어 있는 책을 읽는 것은 공연관람과는 또 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간혹 반대의 방법으로 책을 읽고 난 후 영화나 공연을 보면 대부분 책보다 허술하게 녹여낸 스토리에 실망하곤 한다.

아쉽게도 웃는 남자는 공연관람이 가능한 시간대가 대부분 피켓팅이라 불리는 마의 시간대라 공연을 보지는 못했지만, 아쉬운 마음에 온갖 공연정보와 인터넷 짤 들을 섭렵한 작품이다. 2018년 초연이후 지난 3월초까지 공연됐던 뮤지컬 웃는 남자는 슈퍼주니어의 규현을 비롯한 쟁쟁한 스타들의 출연으로 공연을 좋아하는 여심을 흔들어 놓았던 작품이다.

1869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으로 출간된 이 책 또한 고전에 대한 나의 이미지를 절대 바꿔 줄수 없다는 듯, 1000페이지가 넘는 어마어마한 두께와 심지어 표지 색깔도 붉은 색인지라 완벽한 벽돌책의 위용을 자랑하며 나에게 도착했다. 긴 호흡으로 읽어야 겠다는 생각부터 들게 하지만 소장용으로 너무 예쁘다. (책을 읽는 것보다 책꽂이 전시용 사심이 먼저 생긴다) 워낙 여러군데 책을 놓아두고 여러권을 동시에 읽는 습관과 벽돌의 무게를 감안해서 붉은 벽돌책 ‘웃는 남자’는 자기전 나의 즐거움을 책임지기로 하고 침대 머리맡에 자리를 잡았다.

웃는 남자 그웬플렌이 있을 수 밖에 없었던 귀족이 아닌 약한 사람들에게는 악몽 같았던 17세기 영국, 귀족들의 무료한 삶의 가벼운 유희를 위해 고통도 기억하지 못할 정도의 어린아이들을 사고 팔고, 납치해서 인위적인 기형을 만들어 공급하는 잔인무도한 집단 콤프라치코스가 존재하고 있다.

"콤프라치코스는 어린아이 장사를 했다. (중략) 그 아이들로 무엇을 했을까? 괴물을 만들었다. 왜 괴물을 만든 것일까? 웃기 위해서였다." (p.48)

초반의 여러 페이지를 길게 장식하고 있는 우르수스. 그는 길들여진 것으로 여겨지는 순한 늑대 호모와 함께 살고 있다. 그는 곡예사를 비롯해 의사, 복화술사 등 때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는 캐릭터로 사람을 싫어하지만 유독 그윈플렌과 데아만은 끔찍하게 생각하는 따뜻한 인물이다.

"그는 인간의 삶이 끔찍하다는 것을 확실하게 밝혀 주고 백성을 짓누르는 것은 군주, 군주를 억누르는 것은 전쟁, 전쟁을 짓누르는 것은 흑사병, 흑사병을 덮치는 것은 기근이다" (p.46)

웃는 남자의 주인공 그윈플렌. 그는 어린시절 콤프라치코스에 의해 입의 양쪽이 길게 찢어져 흉측하게 웃는 얼굴로 살아가고 있다. 아버지와 같은 우르수스, 오누이 같은 연인 데아, 늑대 호모와 함께 정착하지 못한채 이도시 저도시를 유랑하며 공연을 하고 있다. 흉측하게 웃는 얼굴을 하고 있지만 순수한 인성과 출생의 비밀을 품고 있는 인기 있는 광대로 유혹을 쫓아 생사고락을 함께하던 우르수스와 데아의 곁을 떠나지만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깨닫고 절규한다.

"어느덧 성장한 그윈플렌은 기이한 미소 덕분에 유럽 전역에서 가장 유명한 광대가 되고 그의 공연을 본 앤 여왕의 이복동생 조시아나는 그의 매력에 푹 빠져버린다." (뮤지컬 웃는 남자)

때로는 오누이처럼 때로는 연인처럼 서로에게 의지하고 있는 그윈플렌의 연인 데아는 아름다운 모습을 지녔지만 눈이 보이지 않는다. 흉측하게 일그러진 외모를 이유로 다가오지 않는 그웬플렌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지만 출생의 비밀의 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다.

"불구와 기형이 본능적으로 서로에게 다가가서 서로를 품어주고 있었다.사랑받는다는 것. 그곳이 전부 아닌가?" (p.519)

잔인하기 이를데 없는 어둡고 험한 세상의 끝에 서로의 사랑이 닿아 있지만 신은 끝내 그들의 사랑을 허락하지 않는다.

정말 긴~ 호흡으로 읽어야 하는 책이었다. 가볍지 않은 역사적 사실과 함께 서술되는 무거운 스토리는 역시나 쉽게 책장을 넘기기 어려웠다. 이번에는 어마어마한 양에 지쳐서 뮤지컬 화면을 찾듯 살짝 살짝 건너 뒤며 읽었지만, 언젠간 다시한번 꼼꼼히 읽어보겠다는 생각과 함께 붉은 벽돌책을 책장에 곱게 꽂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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