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하면 괜찮은 결심 - 예민하고 불안한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정켈 지음 / 아몬드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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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가 그러하겠지만 긴 줄글을 읽다가 가끔 만나는 그래픽 노블은 빠르고 쉽게 읽히는 덕분에 책태기를 극복하게 해주기도하고 어릴적 만화책을 읽던 기분을 느끼게 해주기도 해서 종종 그래픽 노블을 읽곤 한다.

"이만하면 괜찮은 결심" 제목이 사뭇 비장하다. 어떤 결심이길래 이쯤이면 괜찮다는 다독임까지 장착하고 있는 걸까... 눈에 힘을 빡 준채 마스크에 고무장갑 청소용구를 풀 장착한 여자와 당황한 눈동자와 우산으로 나에게 날아드는 모든 것을 막아내고야 말겠다는 철벽방어 의지를 보이는 또 한 여자. 그리고 부연된 "예민하고 불안한 여자 둘"

힘을 빡 준 강박에 집착하는 눈동자와 불안하게 흔들리는 눈동자가 묘하게 대비된다. 완전 다른 성향으로 보이는데 '같이' 살아간다라~ 뭘까??? 강박과 불안이 엊갈리며 부딪히는 것 자체만으로도 피곤할 것 같은데 같이 산다고?? 도대체 왜?? 같이 살 수 있는 조합인가? 표지부터 흥미로운 궁금증을 유발한다.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계획과 맞춤법 등에 강박을 지닌 고결과 눈물겨울 정도로 안전에 불안해 하는 조심. 그녀들은 독립생활과 경제적 형편을 생각해서 하우스메이트가 - 물론 가상이다 - 되기로 한다. 극과 극의 대치를 이룰 것 같으면서도 강박과 불안은 살짝 바꿔 생각하면 묘하게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하루 종일, 무슨 일이든지간에 계획된 일정대로, 정해진 규칙대로 실행해야하는 강박이나 두 번, 세 번 확인하지 않고는 견디지 못하는 불안이나 일상을 불편하게하는 예민한 집착이니 말이다.

대다수 사람들은 - 추측이지만 확신한다 - 자신만의 강박과 불안을 한 두가지쯤 가지고 있다. 하지만 타인에게 까칠한 예민러로 보이는 것이 두려워 '절대로 아닌 척, 대범한 척' 가면을 쓰고 산다. 나 또한 시험보는 날 아침엔 머리를 감지 않거나, 손톱을 자르지 않고, 즐겨보는 오늘의 운세가 나쁜 날에는 유난히 조심하는 등 소소한 강박과 불안을 가지고 있을 뿐만아니라 어울리지 않게 청소는 잘 안하면서, 싱크대에 쌓인 설거지는 눈에 거슬리고 정리정돈은 잘하지 못하면서 욕실 수건이 흐트러지는 건 심하게 불편해 한다. 이 모든 것이 스스로를 안심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기도 하고, 조심해서 나쁠 건 없다는 안심장치이기도 하다. 하지만, 같이 사는 가족 조차도 내가 설거지와 수건에 집착하는 것을 잘모른다. 왜? 아닌척 하니까 ㅋㅋ

책을 읽는 동안 가상의 인물 결과 심의 일상의 모습이 조금도 불편하지 않다. 아마도 누구에게나 있을 법한 숨겨진 진실을 본것 같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나만 이런게 아니구나하는 안심같은 마음일게다. 결과 심의 집착과 불안의 강박에 안심하며 그녀들이 집착과 강박을 살짝 내려두고 '그럭저럭 괜찮은 하루',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던 하루'라 읍조리는 혼잣말에 위로를 받는다. 조금쯤 편히 살아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거라는 다독임이니말이다. 결에게 든든함을 안겨주는 빨간 매직펜 같은 한 가지가 나에게도 있었으면 좋겠다~~

결과 심의 불안하지만 서로를 채워가는 동거를 통해 저자는 강박도 불안도 나의, 일상의 한 조각임을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결과 심이 서로를 채우듯 강박에 불편해하지 말고, 불안에 떨지않고 당당하게 스스로를 지켜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 네이버카페 몽실북클럽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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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탁빈관 - 대한제국판 스파이 액숀
정명섭 지음 / 인디페이퍼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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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목숨은 초로와 같고
이씨조선 오백년 양양하도다.
이 몸이 죽어서 나라가 산다면
아! 이슬같이 기꺼이 죽겠노라!" (p.226)

역사소설은 부담스럽다는 생각에 잘 읽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에 읽게된 '손탁 빈관'은 '대한제국판 스파이 액숀활극'이라는 살짝 코믹스러운 한 줄에 반해 읽기 시작했다. 대한제국판 킹스맨이 시작된 곳을 독일의 여성 손탁이 운영하던 서양식 호텔 '손탁빈관(손탁호텔)'을 배경으로 한 팩션소설로 일제 강점기에 있었던 그 시절 일본의 무례함에 굴하지 않고 저항하던 이들의 활약상을 대한제국의 비밀정보기관 제국익문사와 함께 그려낸다.

일본군의 뻔뻔한 행동들에 몸서리를 치고 있던 한성과 궁궐을 지키는 애국심 충만한 시위대 한정혁은 열심히 훈련하고 있는 대한제국의 시위대를 비웃는 일본장교의 무례함을 참지 못하고 그를 공격하기에 이르고,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한정혁은 곤경에 처하고 박승환 참령은 아끼는 군인 한정혁을 구하기 위해서 그를 시위대에서 해고 한다. 시위대에서 해고된 한정혁은 참령의 도움을 받아, 그를 부를때 언제든지 복귀할 수 있다는 다짐과 함께 시위대가 보이는 손탁 빈관의 보이로 취업한다.

대한제국을 지키고자하는 한정혁의 의지를 이어주기 위한 것일까... 그즈음 비밀 첩보기관 제국익문사 요원이 암살당하고, 업친데 덥친격으로 제국익문사의 수뇌부가 몰상당하는 사건이 이어진다. 연이은 사건으로인해 한 순간도 안심할 수 없지만 마지막 남은 요원 갑급 통신원 17호는 동료들을 배신한 요원과 일본의 부당함을 알리고 대한제국의 독립을 도와줄 이웃 열강을 찾기 위한 위험하고 비밀스러운 임무를 수행할 사람을 찾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시시각각 다가오는 일본의 눈길을 피하기 어렵다.

위험하고 위태로운 갑급 통신원 17호에 눈에 띈 한사람이 있었으니 그가 바로 어울리지 않는 호텔보이 손탁 빈관에 몸담고 있는 한정혁이었다. 까닭모를 시선과 알 수없는 크고 작은 일들에 휘말리는 보이 한정혁. 비록 스스로 비밀스러운 업무에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대한제국의 독립과 우리나라를 휘젓고 다니늠 파렴치한 일본군을 쫓아내기 위한 그의 활약은 갑급 통신원 못지 않다.

일제강점기 마지막 주군 고종황제와 나라를 지키기 위한 한 사람 한 사람의 크고 작은 노력들이, 나라를 위해 이름을 버리고 아깝지 않게 목숨을 내어 놓는 그들의 감동스러운 이야기가 역사적 사실과 약간의 허구가 더해져 흥미롭게 이어진다. 그 시절 그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다는 사실에 뭉클해진다고나 할까...

"일본에 저항하는 게 아니라 일본의 부당한 권력과 간섭에 저항하는 걸세. 나는 원칙대로 석방자 명단을 만들었지만 법부대신 이하영과 통감부에서는 자신들에게 저항했던 죄인들을 명단에서 제외했지." (p.137)

"나라고 왜 고민이 없었겠나. 하지만 내가 부서져 원칙이 세워진 다면 기꺼이 나를 부수겠네." (p.136)

마지막에 더해진 시대적 사건정리까지, 부담스러운 역사를 팩션소설로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손탁빈관#정명섭#인디페이퍼#대한제국#헤이그밀사#치열한첩보전#책과콩나무#독립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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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모자를 쓴 여자 새소설 9
권정현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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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민은 그날 보았던 검은 모자를 똑똑히 기억한다."

검은 모자를 쓴 여자의 알 수 없는 눈길이 나를 쫓고 있다. 신경과민이라 여기고 있었으나 어느 날 새벽 우연히 내다 본 창밖의 풍경은 의심의 깊이를 더해 간다. 검의 모자를 쓴 여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아이를 잃은 여자 ‘민’의 시선은 혼란스럽기만 하다.

4년간의 공무원 수험생활의 종지부를 찍으며 같은 수험생이었던 남자친구와 결혼한 민. 이유없는 무심함으로 무료한 수험생활을 이어가던 그녀에게 살갑게 다가온 남편과 결혼하고 짧지 않은 기다림 끝에 아이를 얻었지만 불의의 사건으로 아이를 잃는다. 불행은 또 다른 불행을 동행하는 건지... 아이를 잃고 다시금 평범한 일상을 이어가고 있다고 여기던 그녀에게 또 다른 불행이 문을 두드린다. 검은 빛으로 가득찬 첫 인상처럼 그녀의 고통의 깊이를 공감할 수 없다.

"민은 지금도 사람에게는 저마다 운명의 궤도 같은 것이 있어서 발버둥 치려 해도 기어이 그 궤도 속으로 끌려 들어가는 게 인생이라고 믿고 있다." (p.56)
 
어느 날 갑자기 그녀의 가족이 된 입양한 아이 동수와 검은 고양이. 아이와 고양이는 마치 형제처럼 의지하며 그녀의 곁에 머물고 있다. 진실을 알 수 없는 의문의 사건들이 이어지는 그녀는 진실과 환상 사이를 넘나들듯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헤어나올 수 없다. 어쩔 수 없는 사고였을까,,, 보이지 않는 어떤 것에 휘말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인간의 나약한 심성에 기반한 미스터리가 끝없이 이어진다.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세살박이 아들 은수에게 일어난 알 수 없는 비극이 단지 사고였을 뿐일까. 다정하기만 했던 그녀의 남편은 흔치않은 사건을 서둘러 마무리 하려고 했을까. 평온함을 되찾을 무렵 입양된 그레이트 데인 무지의 실명, 홀로 여행을 떠나있던 기간중 기다렸다는 듯이 발생한 화재와 침정엄마의 질식사 그리고 모든 사건의 끝에는 은수를 잃은 뒤 가족으로 맞이한 아들 동수와 검은 고양이 까망이가 연결된다.

그녀를 조롱하듯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에 대한 의심은 어느새 합리적인 이유를 만들며 그녀를 불신의 깊은 늪으로 이끈다. 극도의 예민함이 불러일으킨 불안과 망상일까... 현실과 상상을 오가던 의심은 남편의 차에게 발견된 노트 한 권을 통해 현실이 되어간다. 현실과 망상을 이어가던 민의 불안은 결국 아이를 잃은 엄마의 상실감으로 귀결된다.

"형체 없는 얼굴에 죽은 은수의 얼굴이 겹쳤다. 죽은 자의 얼굴 위에 수의가 놓이고 관이 놓이고 상여 소리가 지나갔다. 죽음이 저희끼리 다투며 반복해서 산 자들을 위협하고 있었다. 타다닥, 날갯짓 소리. 민은 눈을 크게 떴다. 나비 떼였다. 송장나비가 날갯짓하고 있었다. 민은 눈을 가리며 무릎을 꿇었다. 수천수만 마리의 흰나비들이 군무를 추듯 민을 중심으로 소용돌이쳤다." (p.172)

아이를 잃은 엄마의 심리상태가 검은 모자를 쓴 여인으로 투영되어, 망상과 불안으로 섬세하게 묘사된다. 마치 자신의 꼬리를 물고 있는 우로보로스 처럼.

[ 네이버카페 책과 콩나무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검은모자를쓴여자#권정현#자음과모음#새소설09#미스터리심리환상극#책과콩나무#서평단#심리스릴러#우로보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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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뷰티 (완역판)
애나 슈얼 지음, 이미영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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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뷰티' 날렵하고 잘빠진 명마에 어울리는 이름이다. 애나 슈얼의 블랙 뷰티는 말의 시선으로 그들을 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14살때 심하게 다쳐 거동이 불편한 그에게 평생 다리가 되어 주었던 '말'들의 이야기를 따뜻한 시선으로 전한다. 다정하고 사랑스러운 말이 간혹 거칠게 변하는 건 그들의 잘못이 아닌 전적으로 인간의 욕심 때문이라는 것을....

좋은 환경에서 태어나 잘 자라 선한 사람들과 말로서의 첫 발을 내딪었지만 모두다 그러하듯 굴곡진 생을 살아냈던 블랙 뷰티라는 말이 화자가 되어 자신의 인생을 회고한다. 사람들의 욕심으로 갇힌 채 - 먹이와 안전한 잠자리를 제공한다고는 하지만 - 그들이 원하는 대로 살아야 하는 말들 - 동물들의 삶 - 의 삶을 가만히 드려다본다. 모든 사람들이 첫 번째 주인 고든 만큼 선하지 않고, 모든 마부들이 존처럼 그들을 이해하지 않는다.

거친 매질과 불편한 마구를 통해 그들의 자유를 빼앗고 고통으로 몰아간다. 그들의 시선에서는 그들을 이용하는 인간들에게 생명을 지닌 무엇인가로의 대우를 바라는 건 사치일 뿐이었다. 그들 또한 살기위해 반항하고, 살기위해 거칠어질 수 밖에 없었다.

"어느덧 길들이기를 해야 할 때가 왔어. 내게는 썩 좋지 않은 시간이었지. 남자들 여러 명이 나를 붙잡으러왔어. 마침내 나를 초원 구석으로 몰아넣은 다음 한 사람이 내 앞갈기를 잡고 또 다른 사람이 내 코를 잡았어. 너무 꽉 붙들어서 숨도 쉴 수 없을 지경이었지. 그런 다음 또 다른 사람이 억센 손으로 내 아래턱을 잡고 내 입을 비틀어 벌렸어. 그렇게 강제로 내 입에 고삐를 채우고 재갈을 물린 다음 한 사람이 고삐로 나를 끌고, 또 다른 사람은 뒤에서 채찍으로 때렸지. 이게 사람의 친절함에 대해 내가 얻은 첫 경험이었어. 모든 게 완력으로 이루어졌지." (p.39)

말이 주요 교통수단이었던 그 시절을 살아보지 않았던지라 언급되는 마구들이 낯설다. 원하는 곳을 볼 수 없으니 불안에 떨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오로지 앞만 바라보게 눈을 가리는 마구나, 말들에게 처한 상황은 조금도 고려하지 않은 채 꼿꼿하게 머리를 들어야하는 제지고삐, 미용을 위해 잘린 꼬리 등 인간의 잔혹한 욕심을 그럼에도 받아들이고자 노력했던 그의 과거를, 담담히 회고한다.

동물들을 인간의 욕심에 맞춰 재단하고 있는 건 그때나 지금이나 별반 다르지 않았나보다. 지금도 여전히 그들의 건강은 무시한 채 더더더 작은 강아지로 개량하기 위해 노력하고, 몽글몽글한 꼬리를 만들기 위해 서슴없이 꼬리를 잘라버리고 있으니... 반려강아지를 키우면서 나 또한 우리 강아지에게 중성화를 시작으로 부족한 산책과 인위적인 미용 등 수없이 많은 못된짓을 하고 있으니 그들을 비판할 자격도 없다.

엄마와 함께 살던 푸른 초원 다키로 불리우던 시절의 막연한 행복을 지나 당당하게 어른이 되어 고든 가에서 훌륭한 명마로써의 자존감 충만한 청년기를 지나 자유를 빼앗긴 요크 거에서는 고된 삶 그리고 다시 블랙 뷰티로 조이에게 돌아오기까지... 그에게 상처를 준 것도, 위로를 건낸 것도 인간이었다.

말의 시선으로 쓰여진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는 설명이 멋지게 어울리는 책이다. 말 못하는 동물이라는 이유로 그들에게 얼마나 많은 잘못을 서슴없이 저지르고 있는지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선생님 말씀이 맞아. 사랑이 없는 종교는 없어. 사람들은 자신의 종교에 대해 마음껏 말해도 되지만, 사람과 짐승을 선하고 친절하게 대하라고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런 종교는 모두 엉터리란다. 제임스. 상황이 뒤집히면 그런 종교가 설 자리는 없을 거야." (p.81)

[ 네이버카페 몽실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블랙뷰티#애나슈얼#이미영#레인보우퍼블릭북스#감성동화#동물관점소설#몽실북클럽#몽실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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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엄호텔 프랑스 여성작가 소설 2
마리 르도네 지음, 이재룡 옮김 / 열림원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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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페이지가 채 못 되는 얇은 두께와 단조로운 표지는 짧은 시간 가벼운 독서를 기대하게 했으나 나의 완벽한 오판이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나 기욤 뮈소의 경험으로 개인적인 성향으로 읽기 어려워하는 소설이 프랑스 소설인 걸 알고 있었음에도,,, 사실 요즘 베르나르 베르베르 작품이 한결 편해진 덕분에 용기 있게 선택했지만 역시 나에게 프랑스 소설은 좀 어렵다. ^^;;

할머니가 유산으로 남긴 늪지대에 위치한 낡은 장엄호텔을 지키고 있는 '나'를 화자로 장엄호텔과 함께 남겨진 두 언니 아델과 아다와 함께하는 일상을 전한다. 생각만으로도 꿉꿉해지는 늪지대에 위치한 낡은 호텔이지만 그녀는 매일 밤 네온사인을 밝힌 채 장엄호텔을 찾는 손님을 기다린다.

오래되고 낡은 장엄호텔이 무너지듯 정체불명의 전염병으로 할머니와 언니들의 죽음을 맞이하고 오로지 '나'만 무너져가는 장엄호텔에서 살아남는다. 세월로 말미암아 성한 곳이 남아있지 않은 그곳을 고치고 메우며 지켜낸다. 무너져내리는 그곳을 떠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한다. 어쩌면 머지않아 나에게도 닥칠 수 있는 세월의 무게감일지도 모르겠다.

지팡이를 짚고 꼿꼿이 장엄호텔을 지키던 할머니와 늪지대의 그곳을 몸서리치며 거부하던 엄마. 엄마는 왜 그토록 싫어하던 그곳에 오로지 그녀만 남겨두고 떠났을까... 장엄호텔만큼이나 외로웠을 그녀가 안타깝다. 어두운 밤 네온사인을 밝히고 그곳을 지키듯 그녀가 살아가는 이유가 장엄호텔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막힌 배관을 뚫고, 물이 새는 지붕을 고치고, 이제는 낡아서 끊어질 것만 같은 커튼을 세탁하면서 장엄호텔을 지키며 그녀의 삶을 살아낸다. 오래되고 낡은 그곳을 Splendid라 부르는 건 끝까지 그곳을 지켜내는 그녀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짧은 단문으로 이어지는 글줄이 머리솟을 멤돌며 좀 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이 살짝 아쉬웠지만 프랑스 소설 특유의 정서를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할머니와 언니들은 늪의 일부가 되었다. 장엄은 밤낮으로 열려 있다. 손님은 언제나 환영이다. 호텔로 오는 길목에 눈이 쌓였다. 장엄에 서는 늪이 잘 보인다. 눈에 덮여도 늪은 늪이다. 할머니의 사업가다운 정신 덕분에 이 고장의 늪 중에서 호텔이 있는 유일한 늪이다. 늪지대 어디에서도 장엄이 잘 보인다. 밤이면 네온사인이 빛나 아주 멀리서도 잘 보인다. 하늘과 눈 위에 두 점이 있다. 그건 장엄의 네온사인이 반사된 빛이다." (p.170)

[ 네이버카페 컬처블룸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장엄호텔#마리르도네#이재룡옮김#열림원#컬처블룸#컬처블룸서평단#프랑스여성소설작가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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