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카레니나 전3권 + 다이어리 1종 세트 (다이어리 3종 중 1종 랜덤)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은연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행복한 가정은 모두 서로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각기 달리 불행하다.”


조금 부끄럽긴 하지만 가벼운 독서를 즐기는 탓에 무거운 고전은 재학 시절 문학 과목을 위해 읽었던 짧은 줄거리 정도와 문고판으로 정독보다는 휘리릭 읽어낸 정도가 고전 독서이력의 전부다. 그럼에도, 소담의 꼼꼼평가단으로 활동하면서 가벼운 나의 독서습관을 고쳐보겠다는 욕심으로 1,500여 페이지 - 각 권의 두께부터 후덜덜 하다 - 달하는 톨스토이의 명작 안나 카레니나 완독에 도전해 본다.


지난해 대학로 연극으로 ‘톨스토이 참회록 안나 카레니나와의 대화’를 관람했었다. 그때도 정극에 대한 부담을 갖고 공연을 관람했지만 생각보다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남아있다. 고전은 책으로 읽기보다는 영상으로 ㅋㅋ,,, 이렇게 알게된 어설픈 줄거리는 '흠, 아는 스토리군~' 하는 자만으로 한 줄 한 줄 읽어내리는 정독을 방해한다. 때문에,,, 핑계긴 하지만 다른 책에 비해 독서시간이 좀 길다. 흠,,, 역시 등장인물의 이름은 익숙해지지 않는다. OTL


전 세계 작가들조차 최고의 소설로 인정하는 톨스토이 역작, 소담출판사의 안나 카레니나는 치명적인 불륜의 대명사이자 자신의 의지로 진정한 사랑을 선택한 용기 있는 여성을 상징하는 그녀처럼 화려하고 신비로운 유혹을 내뿜는 보라색 표지로 독자를 유혹한다. 3권의 세트와 함께 구성된 붉은빛의 다이어리는 안나 카레니아의 명대사로 한번 더 욕심 많은 독자의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


사설은 이쯤하고, 그 시절 안나의 부유하고 화려하진 위선적이고 공허한 삶 ? 왠지 깃털 부채라도 들고 있어야 할 것 같은 기분으로 - 을 쫓아보기로 한다. 지금도 특별히 나아지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여인들에게는 당당할 수 없었던, 그저 누군가의 딸로, 아내로, 엄마로 평가될 수밖에 없었던 구속된 삶이 녹아있다. 물론, 불륜을 미화하거나 정당화할 생각은 없지만 같은 불륜을 저지르고도 대우가 다르니,,, 여성의 삶이 남성보다 고된건 변함없는 진실일 터이다.


흔하게 저지르는 불륜이지만 공적인 장소에서 드러내지 말아야 한다는 암묵적인 규칙에 대항한 안나 아르카디예브나 카레니나(풀네임 한번 불러보고~)의 용기는 그녀보다는 그녀의 남편 알렉세이 알렉산드로비치 카레닌(당최 익숙해지지 않는 어려운 이름)의 체면을 위해 멸시의 대상이 되어버린다. 열정적이지만 불안한 사랑. 이전에 보았던 연극 속의 안나가 연기했던 가면 속 열정적인 무도회 장면이 스쳐 지나간다. 누구도 단죄할 수 없는 불륜, 사랑을 지키기 위해 당당히 드러내지만, 불륜의 대상이었던 알렉세이 카틀로비치 브론스키에게 조차 끝까지 유일한 사랑이라는 믿음을 얻을 수 없었던 그녀의 불안함이....


"이 짧은 시선에서 브론스키는 그녀의 빛나는 두 눈과 붉은 입술을 살짝 일그러뜨린 보일 듯 말 듯 한 미소 사이에 감돌고 있는 억제된 활력을 느낄 수 있었다. 마치 넘쳐흐르는 어떤 것이 그녀의 존재를 가득 채우고 있어서 그녀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의 반짝임과 웃음으로 표출되는 듯했다. 그녀는 애써 눈빛을 감추려 했지만 그 빛은 그녀의 의지에 반하여 희미한 미소 속에서 빛나고 있었다." (p.144)


운명의 장난처럼 안나는 오빠 스테판 아르카디치의 불륜으로 인한 부부문제를 돕기 위한 여행길에서 그녀의 평온한 삶을 흔드는 브론스키 백작을 만나게 된다. 잠깐의 조우에 운명의 이끌림을 느낀 그녀는 브론스키의 끈질긴 구애에 불륜에 빠져들지만 결국엔 진정한 사랑보다는 집착의 흔적을 남긴다. 여기서 잠깐, 그녀는 왜? 불륜을 공개했을까,,, 그때나 지금이나 불륜이란 것이 진정한 사랑으로 포장되기는 하지만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는 사실인데 말이다. 스스로의 선택이었지만 그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자면 용기 있는 선택이었지만, 불행이 예견된 선택이 아니었을까 싶다.


"형 역시 동생에게 불만이 있었다. 형은 동생이 하는 사랑이 어떤 종류의 사랑인지, 큰 사랑인지 보잘것없는 사랑인지, 열정적인 것인지 그렇지 못한 것인지, 윤리적인 것인지 그렇지 않은 것인지,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그 자신도 자식을 두고 무희와 정분이나 있었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는 관대했다). 다만, 이 사랑을 좋게 봐주어야할 사람들이 못마땅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동생의 행동을 인정해줄 수 없었던 것이다." (p.394)


이어진 2권에서는 허세에 찌든 보통 귀족들의 모습을 대변하는 안나의 남편 카레닌과 대조되는 인물 레빈의 서사가 이어진다. 그는 보통의 귀족들과 사뭇 다른, 마음에 둔 여인에 대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귀족들의 풍요롭고 화려한 삶이 아닌 평화롭지만 척박한 농민의 삶을 보여준다. 사랑하는 여인과 성실한 노동으로 일궈낸 안정과 행복을 말이다.


마지막 3권, 예견된 안나와 브론스키의 파국이다. 타오르던 사랑은 집착으로 변하고, 집착으로 인한 부담은 관계에 균열을 가져오기에 이른다. 겉으로 보기에는 행복한 결혼생활이 이어지고 있는 듯하지만, 전 남편과의 사이에 아이를 두고 온 안나의 가슴 앓이와 격정적인 사랑의 장막이 걷힌 불륜남녀의 현실을 돌아보는 시선,,, 결국 비틀린 사랑은 모두에게 상처만 남긴 채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야 하는 것일까,,, 어떤 선택이 정답일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저,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책임만이 있을 뿐이다.


"'당신을 붙잡지는 않겠어요.' 그는 이렇게 말할 수 있 었어. '어디든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도 좋아요. 당신은 남편에게 돌아가려고 남편과 이혼하고 싶지 않은게 분명하니, 돌아가요. 돈이 필요하면 내가 줄게요. 얼마나 주면 되나요?' 그녀의 상상 속에서 그는 무례한 사람만이 표현할 수 있는 더없이 잔인한 말들을 그녀에게 쏟아 내고 있었다. 게다가 그녀는 마치 그가 실제로 그렇게 말한양 그를 용서하지 않았다." (p.441)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러시아의 만행을 지켜보며 러시아의 명작을 읽는 시간이 참,,, 뭐라 말할 수 없이 - 이미 벌어진 전쟁 다시 주워 담을 수는 없지만 빨리 끝나기를 바라본다 - 안타깝지만 톨스토이가 대문호라 불리는 이유를 다시 한번 실감한 긴 시간이었다.


[ 네이버카페 소담북스 꼼꼼평가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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