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사람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윤성원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번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만날 때마다 하는 생각이지만 어쩜 이렇게 맛깔스러운 문장을 만들어 내는지 장편은 장편대로 단편은 단편대로 그 나름의 매력의 늪에서 헤어 나올 수가 없다. 게이고의 초기 초기 단편집이 재출간된 '수상한 사람들'은 쫄깃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미스터리는 아니었지만 그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그려진 다양한 심리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7개의 단편으로 구성된 수상한 사람들은 각 단편마다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독특한 심리를 관찰하면서, 언어의 마술사라 불리는 히가시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단편이지만 다음 편이 궁금해지는,,,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는 의무감에 불타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재해석된 표지와 함께 이어지는 단편들은 한편인 듯 이어지며 군더더기 없는 히가시노 게이고 단편의 매력 뿜어낸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고 난 후 히가시노 게이고의 팬이 되고, 그 후 여러 차례 그의 작품을 읽으면서 매번 느끼는 거지만 추리소설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발휘되는 이질감 없는 필력이 대단하다. 동화 같은 스토리와 유혈이 낭자한 사건 없이도 치밀한 구성력이 돋보이는 추리소설까지 조금도 어울리지 않는 영역에서도 그의 매력이 조금도 줄어들지 않으니 말이다.

우연한 기회에 동료의 데이트 장소로 아파트를 빌려주던 남자는 어느 날 여느 때와 같이 데이트가 있는 직장동료에게 집을 빌려주지만,,, 직장동료의 데이트 상대로 추정되는 미지의 여인은 그에게 자신과 밤을 보낸 상대를 찾아달라는 억지를 부리고 예상치 않은 불청객을 내보내기 위해 그녀의 데이트 상대를 찾던 남자는 뜻밖의 비밀을 발견하고,,,

불의의 교통사고로 사랑하는 아내를 잃고 어린 딸을 혼자 키우고 있던 남자는 또다시 불의의 사고로 아이를 잃고 만다. 딸에게 좋은 엄마를 만들어주기 위해 재혼을 결심했지만 좀처럼 곁을 내주지 않는 딸아이로 고민하고 있던 중 일어난 사고 때문인지 그는 합리적 의심에 이르고 복수를 위해 재혼을 감행하지만,,,

"상대방을 생각해서 한 행동을 상대방은 이해하지 못해 톱 니바퀴가 거꾸로 돌고 마는 거지요. 그 톱니바퀴를 제자리로 돌리기란 어려워요. 왜냐하면 그러려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수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달콤해야 하는데 p.153)

고교시절 마지막 기회를 잃어버린 판정에 의심을 품은 채 스스로의 일상을 망가뜨리는 청년, 완벽에 완벽을 기하는 업무태도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부족해 급기야 살인을 부르고, 서로를 지배하려는 잘못된 승부욕은 친구를 궁지에 몰아넣고 둘만 아는 비밀을 만들기에 이른다.

"죽인 사람도 물론 나쁘지만 살해된 쪽에도 문제는 있어. 일을 열심히 하는 거야 좋지만 거기에 정신이 팔려 남의 마음 을 헤아리지 못하면 끝장이라고." (죽으면 일도 못 해 p.121)

"나는늘 그러니까. 중요한순간에 방심하고마음을 놓는다. 그래서 이번에도 잡힌 것이다." (판정콜을 다시 한 번! p.85)

짧은 호흡으로 읽히는 단편은 읽고 난 후 여운을 남기기 어려운데 히가시노의 단편은 그의 탁월한 심리묘사 덕분인지 그의 작품을 선호하는 나의 편견 때문인지 묘하게 이어진 느낌으로 남는다. 이번 단편집은 특히 표지가 인상적이다. 스스로도 범죄라 여기고 있지만, 이유 있는 행동이었다며 이미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을 변명하고 싶은 그들의 욕망이 전해진다.


[ 네이버카페 컬처블룸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