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탁빈관 - 대한제국판 스파이 액숀
정명섭 지음 / 인디페이퍼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인생의 목숨은 초로와 같고
이씨조선 오백년 양양하도다.
이 몸이 죽어서 나라가 산다면
아! 이슬같이 기꺼이 죽겠노라!" (p.226)

역사소설은 부담스럽다는 생각에 잘 읽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에 읽게된 '손탁 빈관'은 '대한제국판 스파이 액숀활극'이라는 살짝 코믹스러운 한 줄에 반해 읽기 시작했다. 대한제국판 킹스맨이 시작된 곳을 독일의 여성 손탁이 운영하던 서양식 호텔 '손탁빈관(손탁호텔)'을 배경으로 한 팩션소설로 일제 강점기에 있었던 그 시절 일본의 무례함에 굴하지 않고 저항하던 이들의 활약상을 대한제국의 비밀정보기관 제국익문사와 함께 그려낸다.

일본군의 뻔뻔한 행동들에 몸서리를 치고 있던 한성과 궁궐을 지키는 애국심 충만한 시위대 한정혁은 열심히 훈련하고 있는 대한제국의 시위대를 비웃는 일본장교의 무례함을 참지 못하고 그를 공격하기에 이르고,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한정혁은 곤경에 처하고 박승환 참령은 아끼는 군인 한정혁을 구하기 위해서 그를 시위대에서 해고 한다. 시위대에서 해고된 한정혁은 참령의 도움을 받아, 그를 부를때 언제든지 복귀할 수 있다는 다짐과 함께 시위대가 보이는 손탁 빈관의 보이로 취업한다.

대한제국을 지키고자하는 한정혁의 의지를 이어주기 위한 것일까... 그즈음 비밀 첩보기관 제국익문사 요원이 암살당하고, 업친데 덥친격으로 제국익문사의 수뇌부가 몰상당하는 사건이 이어진다. 연이은 사건으로인해 한 순간도 안심할 수 없지만 마지막 남은 요원 갑급 통신원 17호는 동료들을 배신한 요원과 일본의 부당함을 알리고 대한제국의 독립을 도와줄 이웃 열강을 찾기 위한 위험하고 비밀스러운 임무를 수행할 사람을 찾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시시각각 다가오는 일본의 눈길을 피하기 어렵다.

위험하고 위태로운 갑급 통신원 17호에 눈에 띈 한사람이 있었으니 그가 바로 어울리지 않는 호텔보이 손탁 빈관에 몸담고 있는 한정혁이었다. 까닭모를 시선과 알 수없는 크고 작은 일들에 휘말리는 보이 한정혁. 비록 스스로 비밀스러운 업무에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대한제국의 독립과 우리나라를 휘젓고 다니늠 파렴치한 일본군을 쫓아내기 위한 그의 활약은 갑급 통신원 못지 않다.

일제강점기 마지막 주군 고종황제와 나라를 지키기 위한 한 사람 한 사람의 크고 작은 노력들이, 나라를 위해 이름을 버리고 아깝지 않게 목숨을 내어 놓는 그들의 감동스러운 이야기가 역사적 사실과 약간의 허구가 더해져 흥미롭게 이어진다. 그 시절 그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다는 사실에 뭉클해진다고나 할까...

"일본에 저항하는 게 아니라 일본의 부당한 권력과 간섭에 저항하는 걸세. 나는 원칙대로 석방자 명단을 만들었지만 법부대신 이하영과 통감부에서는 자신들에게 저항했던 죄인들을 명단에서 제외했지." (p.137)

"나라고 왜 고민이 없었겠나. 하지만 내가 부서져 원칙이 세워진 다면 기꺼이 나를 부수겠네." (p.136)

마지막에 더해진 시대적 사건정리까지, 부담스러운 역사를 팩션소설로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손탁빈관#정명섭#인디페이퍼#대한제국#헤이그밀사#치열한첩보전#책과콩나무#독립운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