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 오브 걸스 - 강렬하고 관능적인, 결국엔 거대한 사랑 이야기
엘리자베스 길버트 지음, 아리(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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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과감하고, 더 강력하고, 더 거대한 사랑 이야기“

배경이 되는 릴리 플레이하우스에서 전투력을 풀 장착하고 제대로 만든 뮤지컬의 제목이기도 한 시티 오브 걸스는 1940년 혼란스럽기만 한 뉴욕을 배경으로 한 여인의 기나긴 사랑 이야기다. 나른한 주말 오후 6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벽돌 책의 위엄을 뿜어내는 책을 읽기 시작한다. 어깨가 살짝 올라간 짙은 푸른색 블라우스를 입은 의문의 여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지,,, 관계를 알 수 없었던 누군가에게 쓰여진 편지글로 전해지는 그녀의 삶이 흥미롭다.

이제는 초로의 여인이 되어 자신의 지난날을 이야기하고 있는 비비안은 자유로운 인생을 꿈꾸었지만 - 물론, 비비안의 모든 욕망이 이해 가는 것은 아니다 - 얌전한 숙녀를 원하는 그 시절의 암묵적인 요구 덕분에 그녀가 원하는 자유로운 삶을 들어내기가 어렵기만 하다.

욕망을 쫓고 싶은 속내를 숨긴 19살의 비비안은 그녀가 정숙한 숙녀로 살아가길 바라는 부모님의 바람으로 대학교에 입학하지만 자유를 꿈꾸며 학교생활에 집중하지 못한다. 결국 전과목 낙제라는 충격적인 성적으로 쫓기듯 집으로 돌아오게 되고, 무료하지만 순탄한 삶을 강요하던 비비안의 부모님은 그녀를 눈앞에서 치우 듯 뉴욕의 고모 페그에게 보내버리고,,,

어쩌면 비비안이 꿈꾸고 있는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르는 고모 페그와 생동감 넘치는 뉴욕의 낡은 극장 릴리 플레이 하우스는 그녀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안겨준다. 단조로운 삶으로 항상 마음속에 허전함을 품고 있던 비비안은 뉴욕의 다듬어지지 않은 쇼걸, 거창한 작품을 써내지 못하는 창의력 없는 작가, 평범한 배우가 모여 만들어내는 거친 무대를 보며 자신의 욕망을 쫓기 시작한다.

"사랑에 빠지려면 상대에 대해 전혀 몰라야 한다. 흥미로운 점을 한 가지 발견하면 바로 그 한 가지에 심장을 내던지는 거지. 온 힘을 다해서. 그것이야말로 영원한 사랑의 토대라고 굳게 믿으며" (p.232)

인생의 황금기를 만난 것처럼 자유롭지만 방탕하고 아슬아슬한 일상을 이어가던 그녀는 순간의 선택으로 위기의 순간을 맞게 되고, 결국엔 혼자라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또다시 내몰리듯 고향으로 돌아가게 된 그녀는 욕망을 숨긴 채 정숙한 숙녀인척하지만 고전적을 삶을 살아내기에는 여전히 위태롭다.

강요되는 무료함을 극복하기에는 이미 너무나 많은 자유를 알게 된 비비안. 탈출을 꿈꾸는 그녀 앞에 구세주처럼 나타난 페그 고모. 그녀는 다시 꿈을 꿀 수 있는 뉴욕으로 향하고, 영혼의 단짝같은 마조리와 함께 일궈낸 부티크에서 웨딩드레스 디자이너로서의 새로운 날개를 펼친다.

"어쨌든, 여자들은 살면서 부끄러워하는 게 지긋지긋해지는 때가 온다. 그제야 비로소 그녀는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p.464)

남녀 간의 사랑, 욕망을 벗어난 사랑 이야기로 시작하는 편지글의 주인공에게 궁금증을 풀어주지만, 애잔했던 남녀 간의 사랑보다는 – 다소 아찔한 방법으로 – 그때 그 시절 여성으로서의 한계에 머무르지 않고 스스로를 찾아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그녀만의 성장기가 너무나도 멋진 글이었다.

[ 네이버카페 몽실북클럽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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