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님에 대처하는 유능한 아빠양성 - 여자는 잘 몰라도, 딸에 관한한 누구보다 전문가이고픈 아빠들을 위해~
김정용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도 그냥 아들만 하다 보니, 딸은 처음이야 미안해 그래도 노력 많이 하고 있어 기대해"

일상 육아에서 '아들바보' 엄마라는 말은 거의 들어본 적이 없다. 하지만, 이에 반해 '딸바보' 아빠는 딸을 가진 아빠들이 대부분 얻게 되는 수식어다. 유난히 딸에 약한 아빠들 그들의 육아심리를 조금이나마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다. 우리네 육아 환경이 아직은 아빠보다는 엄마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데다가 지금은 라테 파파나 육아휴직 등 아빠의 양육을 권장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엄마의 독박 육아만큼이나 아빠 양육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우선은 육아를 돕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따님 김재인을 양육하고 계시는 저자에게 대한민국의 독박 양육 엄마로 살아온 한 사람으로서 폭풍 칭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전업주부의 독박 육아도 서러운 판에 똑같이 맞벌이를 하면서도 유난히 엄마에게 씌워진 굴레는 무겁기만 한 것이 우리네 양육 현실이다. 나 또한 아이가 이만큼 자라기까지 눈물 콧물 쏟아가며 아이를 키웠다. 그나마 막(?) 키우는 게 덜미안한 아들만 둘이라 에너지는 좀 더 들어갔을지 몰라도 마음고생은 좀 덜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이 어느정도 자라고 나서는 딸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부쩍 든다. 편견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없지만 보편적인 경우 아들은 갈수록 무뚝뚝해지기만 하고, 따님들은 갈수록 엄마와 가까워지니 말이다. 10년만 젊었어도 어떻게 시도라도 해보는건데 아쉬울 뿐이다. 막 키우는게 덜 미안했던 아들과도 공감하기 어려웠던 엄마로서 남자보다 훨씬 섬세하고 예민한 따님과의 교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김재인의 아버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남자와 여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엄마 아빠의 사랑은 이 모든걸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이기도 하다.

딸을 키우는 아빠가 기저귀 갈기와 화장실에 극도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처럼, 아이를 키우는 엄마 특히 수유중인 엄마는 수유실 찾아 삼만리거나 불결하기 짝이 없는 화장실옆 수유실이 맘에 들지 않는다. 내가 아이를 한참 키우던 20년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장소에서의 불편함이 여전한걸 보면 여전히 아이를 키우기는 어려운가 보다.

아이를 기다려준다거나, 가벼운 선택권을 주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양육태도와 경청하는 부모의 역할 등은 비단 아빠가 딸을 키우는 육아방법이라기 보다는 아이의 성별을 넘어 초보 엄마 아빠가 참고하기 좋은 육아선배의 조언이었다. '그때는 이렇게 해줬으면 더 좋았을 텐데!' 이미 아이가 다 커버린 엄마의 반성과 후회를 불러으키는, 땀 뻘뻘 흘리며 꼬꼬마 아이를 키우고 있는 초보 엄마 아빠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당신이 육아를 '돕는' 아빠라면 한가지를 당부하고 싶다. 아내가 육아하고 당신이 돕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비중이 적더라도 '함께' 하는 것이다." (p.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