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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의 쌍곡선
니시무라 교타로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신년 연휴, 아름다운 설경 속의 스키를 즐기기 위해 초대된 여섯 명의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서서히 조여오는 살인의 공포... 이곳 관설장에 초대된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시작하자마자 고립된 설원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살인사건은 남겨진 사람들을 극도의 공포로 몰아간다. 새롭다고 할 수 있는 설정은 아니지만 곳곳에 마련된 추리소설 특유의 트릭과 다른 듯 이어져 있는 두 가지 사건의 연결성으로 독자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공간에 살인자와 함께 하고 있는 클로즈드 서클 기법과 당당히 밝히고 시작하는 쌍둥이를 주제로 하고 있는 추리극은 마지막에 닿을 때까지 살인의 이유를 미루어 짐작할 수 없는 궁금증을 선사한다. 범인의 시선을 놓치지 않고 쫓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었지만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완벽한 트릭을 알아낼 수 없다.
다른 사건 같은 두 개의 사건이 하나로 이어지면서 극은 긴장의 고조를 이룬다. 어쩌면 끝내 진실을 파헤치지 못하고 사건은 종지부를 찍는다. 도호쿠의 설원 그 어디쯤 눈 속에 묻혀버린 그가 모든 것을 품고 사건을 마무리한다. 영화 나이브스아웃도 재미있게 봤던 관객에게 추천하는 글이 어울린다. 나 역시 나이브스아웃을 재미있게 봤던 터라 묘하게 닮은 듯 다른 살인의 쌍곡선 또한 흥미롭게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무엇 때문에 죽어가는지 스스로 알 수 없지만, 보이지 않는 누군가가 그들에게 전지전능한 심판의 저울을 들이대며 '나는 네가 죽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평범한 회사원 그리고 그의 약혼녀, 마시지 전문점 종업원, 철강회사에 다니는 청년, 범죄학을 연구하는 대학원생 마지막으로 택시 운전기사 살인의 이유가 밝혀지기 전까지 이들의 공통점을 예측할 수 없다. 철저하게 베일에 싸인 채 하나씩 하나씩 죽어가는 사람들 그리고 사라지는 볼링핀. 아름다운 설원에 무덤이 하나씩 늘어날 때마다 조여오는 살인의 공포가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어디선가 본듯한 기호, 기억에 남아 있지 않지만 처음 보는 기호가 아니다. 기호에 대한 트릭은 주변에 무심한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장치가 아닐까 싶다. 기억하지 못하지만 낯설지 않은... 살인의 발단이 되는 무심한 한 장면을 연상시키기 위한 복선으로 부족함이 없다.
범인을 알고서도 잡을 수 없는 도난 사건 그리고 설원의 살인사건 평행선을 달리던 두 개의 사건은 익명의 편지와 가까스로 연결된 한 통의 전화를 계기로 이어진다. 살인이 벌어질 때마다 하나씩 사라지는 볼링핀, 어디선가 본듯한 복선이지만 볼링핀의 숫자는 독자에게 끝까지 추리의 긴장감을 놓지 않게 한다. 마지막 하나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사라진 볼링핀에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숨어있는 것은 아닐까?
무관심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약자를 배려하지도 돕지도 않는 각박한 사회상에 정면으로 반감을 드러낸다. 무심코, 바빠서, 내일이 아니라서, 나와 상관없어서 수많은 이유와 핑계 속에 가려진 무관심은 아무렇지도 않게 부조리한 모습을 정당화시키고 있다.
약간은 뻔한 클리셰가 당당히 장치되어 있지만 몰입할 수 있는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반드시 만족할 만한 책이다~
그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중략)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게 죄라는 말인가?
죄죠. 그러니 저희는 복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