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래곤빌리지 학습도감 14 : 거북탐정 - 만화로 보는 생물 백과 ㅣ 드래곤빌리지 학습도감 14
하이브로 지음 / (주)하이브로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거북에게 관심이 많은 조카를 위해 고른 책이다. 배송된 책의 두깨를 보고 깜짝 놀랐다. 거북에 대해 알려줄 것이 이렇게나 많은 가?? 책을 펴보기도 전에 이 책 한권이면 거북박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오호~ 두껍긴 하지만 만화와 다양한 거북 사진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책을 좋아하지 않는 조카도 만족스러워 해준다.
책을 펴니 첫장에 편지봉투가 기다린다. 그리고 이어진 낱말퀴즈, 간단한 낱말퀴즈라 아이도 쉽게 풀수 있지만 왜 첫장에 낱말퀴즈가 있을까 하는 의문(심지어 거북이에 관련된 문제도 아닌데...)을 품고 책속으로 gogo!
학습도감은 자연에 숨겨져 있는 많은 아이디어들을 관찰을 통해 찾아내고, 아이들이 관찰을 통해 창의력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 기획된 시리즈라고 한다. 어른들에게 주입식 교육을 강요하지 말고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상상력의 기회를 열어주라는 당부의 말부터 전한다. 오래전 어른들이 아이였을 때의 학습법과 이제 막 자라고 있는 아이들의 학습법은 달라야 하지만, 주입식 교육에만 익숙한 어른들이 습관적으로 오류를 범하고 있는 '주입식 교육'을 아이들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부드럽게 조언한는 소개글이 공감을 이끌어 낸다.
모두 3장으로 구성된 거북도감은 육지거북, 민물거북, 바다거북까지 커다란 거북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거북의 종류들을 소개하고 있다. 세상에나 거북이가 이렇게 많았다니! 내가 알고 있는 거북은 커다란 바다거북 그리고 집에서 키우는 작은 청거북 정도가 전부였는데 세상은 넓고 거북은 많다.
거북탐정 버블의 사무실로 찾아온 의문의 의뢰인, 괴도 래빗을 잡기 위해 대부호 램곤의 크루저로 경찰들도 해결하지 못한 사건을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거북탐정 버블을 초청한다. 사건해결을 위해 크루즈에 탑승한 버블과 그의 거북친구 올리 그리고 조수 고신 이들은 크루즈에 숨겨진 수상한 비밀을 감지하고.... 흥미진진한 탐정스토리와 함께 소개되는 거북의 이야기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거북의 구조를 시작으로 거북껍질이 진화된 과정 그리고 각각의 거북들의 특정을 설명해준다. 두툼한 다리와 긴목을 가진 알다브라코끼리 거북, 머리카 크고 넙적다리에 가시와 같은 돌기를 갖고 있는 아프리카가시거북 등 다양한 거북들을 구별할 수 있는 특징을 알려주고 만화캐릭터와 함께 거북의 특징을 기억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2~3컷 만화로 다시 보여준다. 자연도감같은 거북이야기가 지루해질쯤이면 거북탐정 버블이 짠하고 등장해서 지루함을 덜어주는 구성이라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끝까지 완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