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없는 세계
미우라 시온 지음, 서혜영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용을 애기장대,,, 어쩌면 길가에서 스쳐지나가듯 봤을 수도 있는 풀이다. 유전연구를 위한 대표적인 모델식물이라고 한다. 생물학쪽으로는 완전 문외한인지라 유전연구를 위한 모델 식물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여하튼, 이제는 길에서 보면 왠지 반가울 것 같은 애기장대에 둘러싸인 표지를 걷어내고 나면 밤하늘에 별이 흩쁘려진것 같은 표지가 나타난다. 표지의 첫인상과 글의 내용이 스르르는 겹치는 느낌이라고 할까... 조용히 평화로운 밤하늘과 애기장대와 속삭이듯 사랑에 빠져 있는 모토무라의 이미지가 겹쳐온다.

넘사벽 애기장대에게 밀려서 사랑을 이루지 못하지만 너무 사랑스러운 글이었다. 담담하고 잔잔한 문체 덕분에 두 주인공 요리사 후지마루와 대학원생 모토무라의 모습이 눈앞에 그려지는 느낌이다. 하우스 안에 가득찬 애기장대와 선인장을 배경으로 하이틴 드라마 보다는 무겁고, 로맨틱 드라마 보다는 가벼운 정도의 화면이 펼쳐진다. 

"식물에는 뇌도 신경도 없어요. 그러니 사고도 감정도 없어요. 인간이 말하는 '사랑'이라는 개념이 없는 거예요. 그런데도 왕성하게 번식하고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환경에 적응해서 지구 여기저기에서 살고 있어요. 신기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p.96)​

후지마루 요타는 국립T대학 바로 건너쪽 길가에 자리잡은 양식당 엔푸쿠테이의 요리사다. 엔푸크테이의 주인 쓰부라야의 요리와 분위기에 혀와 마음을 사로잡혀 조리전문학교를 졸업 후 일하기로 마음먹고 두번이나 쓰부라야에게 청해서 엔푸크테이의 요리사가 되었다. 다고 느릿느릿한 말투와 넓은 어깨를 가지고 있을 것 같은 후지마루는 요리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젊은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소박하지만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어 주는 인물이다.

"요리책에 쓰여 있는 대로 만들어서 예상한 대로의 맛이 나왔을 때보다, '이런 요리가 됐어!'라고 의외의 결과를 만났을 때가, 설사 맛없는 게 만들어졌다 해도 더 즐거웠습니다. (중략) 기쁘다든가 신난다고 느꼈다면, 결과가 실패라고 해도 후회는 없을 겁니다." (p348)​

식물과 사랑에 빠져 후지마루의 계속되는 구애를 거부하는 모토무라는 T대학 대학원 마쓰다 연구실의 소심한 대학원생이다. 그녀는 애기장대의 사중변이체 연구를 위해, 정해진대로 고집스럽게 모래알 같은 씨를 거두고 키우면서 유전자 변이를 연구하고 있다. 1200분의 4의 확률로 생길 수 있는 사중변이체 애기장대를 얻기 위해 정성들여 애기장대를 키우던중 결정적인 실수를 깨닫게 되고 이로 인해 연구의 중단여부를 결정해야하는 기로에 놓이지만 후지마루와 마쓰이의 격려에 용기를 얻는다.

"한대의 현미경을 동시에 들여다볼 수는 없다. 그와 사귄다고 해도 그 사귐의 어디에서 가슴 두근거리는 포인트를 찾아내면 좋을 지 알 수 없었다. 뭔가 확실한 느낌이 오질 않았다." (p.124)​

후지마루와 모토무라외에 엔푸크테이의 쓰부라야나 마쓰이 연구소의 이와마, 가토 등 개성있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특히 마쓰이 교수는 저승사자 같은 분위기를 뿜어내면서 마쓰이 연구소의 구성원들을 이끌어 준다. 뭐랄까,,, 독특한 느낌의 흥미로운 인물이다. 지도교수가 마쓰이 같으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예정대로 실험을 진행에서, 예정대로의 결과를 얻는다. 그런 실험이 뭐가 재미있나요? 라고 마쓰다는 웃었다. 조리 실습도 그보다는 더 스릴 있잖아요. 화이트소스가 카레 같은 색깔이 되거나 삶은 감자가 액체 상태가 되거나 한적이 없었나요?" (p.357)

공통점이 없을 것 같은 요리와 식물을 사이에 두고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고 인정한다. 왜 사귀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생길정도로 둘 사이의 간질간질한 교감이 읽힌다. 하지만 끝까지 이어지지 않은 열린 결말이라 더 만족스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