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제일 먼저 맞닥뜨리는 벽이 민법이다. 일상생활의 기본이 되는 법이기도 하지만 워낙 범위가 넓고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나의지식으로 만들기 어려운 과목이라서 그렇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아주 열정적으로 공부하는 편은 아니지만 퇴직 후의 혹시나 모를 일자리를 위해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면서 민법과 민사특별법 때문에 1차의 관문을 넘지 못한 경험이 있다.
민법과 민사특별법은 어디서 들어본 듯한 말이 많은지라 공부를 할때는 다 알고 있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곤 한다. 하지만 문제를 풀때는 뒤죽박죽 엉킨 정보가 정답을 찾아내지 못하게 방해하곤 한다.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한계를 느끼게 되는 부분이다.
1차 실패의 경험을 바탕으로 민법과 민사특별법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에듀윌의 기본서 에듀윌 공인중개사 그림민법을 선택해본다.
그림민법은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1부 그림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민법
2부 기출지문 족보
3부 옳은 지문 & 틀린지문
별책부록으로 민법 및 민사특별법 조문집
1부에서는 민법과 민사특별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인 주체들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캐릭터와 스토리가 있는 그림으로 설명한다.
아래 페이지는 법률행위에 대한 총설을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론적인 설명이후 하단에 그림과 도식화된 표를 두어 법률행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설명만 듣고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그려가면서 관계를 이해하려고 공부 할 때보다 빠르게 이해됨을 느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