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박물관 기행 - 박물관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지식기행 8
배기동 지음 / 책문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여행이나 박물관 관련 책을 보면 항상 부러운 마음이 가지게 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많은 곳을 다니고, 책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에 더 많은 부러움을 느끼게 되거든요. 그 만큼 많은 것을 알아야 하지만, 다니면서 더 배울 수 있고, 여행의 행복함을 느끼고 싶은 마음은 어쩔 수 없나봅니다. 박물관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대한민국 박물관 기행은 박물관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많은 보석같은 유물둘과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것이 더 좋겠지만, 책으로 먼저 보고, 찾아가보는것도 좋을것 같아보입니다. 이미 다녀온곳도 여러곳 있었습니다. 그 박물관 페이지를 넘기면 더 반가움에 자세하게 읽게 되더라구요.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도 읽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명문가와 우리 문화, 열정과 지성을 찾아보는 다섯곳의 박물관, 멋과 솜씨, 전통기술의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 일곱곳의 박물관, 자연과 인간, 그 달콤한 만남을 찾을 수 있는 자연사 박물관을 비롯한 여섯곳의 박물관 중 지난 여름 국립해양박물관을 다녀왔었는데, 책으로 만나니 더 반가운 생각이 드네요.

치료의 역사, 사람에 집중했던 의학을 찾아볼 수 있는 의학관련 박물관으로 세곳의 박물관, 발명과 발견, 인간의 위대한 도전을 찾아볼 수 있는 여섯곳의 박물관 중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답니다. 흔적과 흐름, 땅에 숨겨진 역사를 찾아보기도 하는 여섯곳의 박물관으로는 오래전에 다녀왔던 국립등대박물관을 만나게 됩니다.

배움과 기록, 우리 지식유산을 찾아볼 수 있는 다섯곳의 박물관, 세계와 소통, 문명의 대화를 찾아볼 수 있는 세곳의 박물관을 통해서 세계에 대해서 많은내용을 배울 수 있어요. 이렇게 41곳의 박물관을 만났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박물관들이 있지만, 이곳의 박물관을 모두 다닐 수 있다면 행복할것 같습니다.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유물과 수집품들의 이야기가 가득입니다. 수없이 많은 얼굴을 가지고 있는 야누스적인 존재 박물관 소장품들의 이미지에서 묻어나는 박물관의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고, 한번도 만날 수 없었던 유물들도 확인하고, 가보았던 곳도 다시 가고싶은 마음이 생기게 만드는군요. 서울안에서도 많은 박물관이 있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대한민국 박물관 기행을 보면서 책 속의 박물관들을 방문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역사, 문화, 인생이 어우러진 맛깔스런 비빔밥처럼 우리를 감동시키고 행복하게 해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박물관들을 만나는 행복한 여행을 시작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