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지구법정 3 - 날씨,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4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참 어렵습니다. 과학은 많은 궁금증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에서는 이상기온현상으로 사계절 중 봄과 가을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날씨의 변화에는 어떤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바람, 이슬, 기상 현상, 지구의 기후에 관한 사건으로 날씨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과학에 관련된 사건들을 법정에서 만난다고 하니 신기하게도 느낄 수 있겠지만, 법정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하면서 배우게 되는 과학은 아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것 같습니다.

 

 

날씨 중에서도 바람에 관한 사건으로 바람과 건물, 태풍, 고기압과 저기압, 해풍과 육풍에 관한 사건들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태풍이 불면 아파트도 흔들리는지, 태풍이 올라올 때 태풍의 어느 쪽이 더 위험한것인지 배워봅니다. 이슬과 서리에 관한 사건으로 서리와 농사, 서리와 날씨, 눈과 보리농사, 안개에 관련된 내용들은 어떤 사건들이 벌어지는지 더 궁금증을 만들어냅니다. 기상 현상에 관한 사건으로 기압, 번개, 눈과 소리, 눈, 천둥과 번개, 습도, 체감온도에서는 더 많은 사건들을 만나게 된답니다. 벼락도 좋아하는 나무가 있는지, 소리로도 눈사태를 일으킬 수 있을지, 눈을 녹인 물은 몸에 좋은지도 알아봅니다. 지구의 기후에 관한 사건으로 극지방의 기후, 열섬 현상, 사막의 기후, 황사 현상, 꽃샘추위, 스모그 현상으로는 세계에서 제일 추운 곳을 찾아보기도 하고, 열섬 현상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사막의 밤낮의 기후는 어떨까요.

 

 

과학 꿈나무들인 초등학생은 물론 중학생들까지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로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기후 온난화 문제, 환경 오염, 오존층 파괴 등 자연이 훼손되면서 많은 심각한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우리의 생활과 직결되는 날씨에도 영향을 주어 전세계적으로 이상 기상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로써 지구법정에서는 날씨와 관련된 수많은 사건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문제의 해결, 과학성적 끌어올리기는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더 깊은 내용을 알게 해 주는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