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수능 고전시가
이가영(seri) 지음 / 꿈을담는틀(학습)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국어를 어려워 하는 아들녀석, 고전시가를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 읽을려고 하지를 않더군요. 읽어도 이해가 잘 되지 않고, 어렵다고 하더군요. 고전시가를 만화로 그려 놓았고,  풀이까지 되어 있는 책을 발견했어요. 지금은 사라진 옛 글자와 한자어가 가득한 원문을 읽는다는것은 아이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는 고전시가 입니다. 고등학교에서 필수로 배우는 고전시가 작품 중 꼭 알아 두어야 할 작품으로 80가지의 고전시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읽기 어렵고, 힘들어도 하나하나 읽다보면 고전시가를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경 설화와 함께 전해 내려오는 경우가 많은 고대 가요는 고전시가의 역사상 가장 이른 시기에 불린 노래입니다. 신라 시대에 주로 창작된 노래 향가, 고려 시대에 창작되어 민중 사이에 널리 퍼진 노래인 고려 가요, 고려 가요와 비슷한 시기에 불리어진 노래인 경기체가, 하나로 기록된 시 한시, 한문으로 된 문헌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을 말하는 언해, 고려 말에 생겨나 조선 시대 이후까지 널리 창작된 형식인 가사 문학, 고려 말기부터 발달하여 오늘날에도 꾸준히 창작되는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인 시조, 조선 후기에 만들어져 개화기까지 널리 불리던 시가의 한 갈래인 잡가와 민중들이 즐겨 부르던 노래로, 악보에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민요에 대한 80가지의 작품을 만나면서 아이들이 고전시가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원문과 풀이가 만화 삽화로 되어 있어서 글을 읽으면서 이해하고, 그림을 보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전체 내용을 다시 한번 풀이해 주고, 제목에 대한 풀이와 핵심 정리 부분은 고전시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고등학교에서 필수로 배워야 하는 고전시가 작품들, 재미있고, 신기한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고, 수백 수천 년 전 우리 조상들이 자신들의 삶과 욕망을 진솔하게 그려놓은 여러가지 이야기와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고전시가를 느껴보는 시간도 즐거울것 같은데요. 내신과 수능을 모두 잡고, 어려운 고전시가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시험에 꼭 나오는 고전시가를 배우고 싶다면 부담되지 않는 만화로 읽는 고전시가가 좋을것 같아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