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교과서 - 아이랑 엄마랑 함께 행복해지는 육아
박경순 지음 / 비룡소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상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인 박경순 박사는 세 아이의 엄마이다. 연년생 두 딸에 세 살 터울의 막내아들을 키우고 있다고 한다. 둘을 키우는것도 힘들어서 하나였으면 좋겠다 싶을때가 있는데 셋을 키우다니 정말 대단한 분이시네...^^ 특별한 육아법이 따로 있을까? 아이를 키우는데에는 정답이 없는것 같다. 저자도 역시 갈등을 겪었고, 해답을 구하려 찾은것이 정신분석이라고 하신다. 경험 없는 부모가 자녀와 함께 성숙해가는 과정이며, 그 성숙의 거름이 되는 것이 '갈등'이라는 말은 그래 아이들과 갈등을 겪으면서 부모로서의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겠다 싶다. '엄마 교과서'에서는 타고난 기질, 정상 발달과정, 부모 자녀의 관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나의 머리속에도 아이들이 잘못하면 부모가 욕을 먹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자녀 문제가 절대 부모의 잘못이 아니다 라는 책 속의 글을 읽고, 그렇지 않을까 싶기도 했다. 아이들을 내 마음대로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들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아이를 어떻게 하면 잘 키웠다는 생각을 하게 할까. 어렵다. 어려워...

 

체질, 지능, 성격 등 가지고 태어나는것들이 많다. 아이의 타고난 성향을 안다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한다. 내 아이의 성향을 알아 보면 더 좋겠지. 아이의 적성을 찾아볼 수 있고, 성향의 양면성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서 단점을 보완할 길을 찾아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한다. '같은 배 속에서 나왔는데 어쩜 그리도 다를까?' 너무도 공감이 되는 부분이다. 우리 집에도 두 아이가 있다. 그 나이대로 적당히 잘 크고 있는 큰 아이는 우뇌형이다. 키가 작고 약한 작은 아이는 좌뇌형이다. 생각하는것도, 행동하는것도, 생김새도 너무나 다른 두 아이 정말 내가 낳은 아이들인데...ㅎㅎ 그렇다. 두 아이 모두 내가 사랑하는 아이이다. 이 아이들을 위해서 노력하는 엄마가 되어본다. '엄마 교과서' 정신분석학자이자 세 아이의 엄마가 전하는 특별한 육아법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