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우리 동네 자연 관찰 초등학생이 보는 지식정보그림책 8
이시모리 요시히코 글.그림, 김해창 옮김 / 사계절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수많은 동물, 식물, 곤충들을 볼 수 있는 자연 속에서 살고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도시 안에서는 볼 수 없는것들이 더 많아서 아이들을 데리고 야외로 나가기도 합니다.

우리 동네 자연관찰을 도시안에서 할 수 있답니다. 바로 책으로 만나보는것이지요.

아파트 화단에 가서 보면 몇가지는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렇게 많은것들을

보기란 쉽지 않을거예요. 아이들과 즐거운 마음으로 자연을 관찰합니다.

글쓴이가 일본사람이기때문에 자연관찰을 들어가는 첫페이지에는 일본의 지도가

있네요. 우리나라와 비슷한 환경이니 볼 수 있는것도 비슷할거예요...

 

 

봄이 되었어요.  나비가 날아다니기 시작하는 4월, 집에 있는 고추나무에  진딧물이 있는데

칠성무당벌레를 잡아서 오면 되겠네요... 참 4월이지요. 지금쯤 칠성무당벌레가  어른이 되었을것

같군요. 5월에는 노린재에 대해서, 풀잎을 열심히 먹고 있는 애벌레들은 어떤곤충의 애벌레일까?

6월부터 잠자리를 볼 수 있나봐요. 7월에는 거지덩굴을 좋아는 벌레들을 볼 수 있고,

도마뱀이나 개구리들도 관찰해 봅니다. 8월 무더운 여름이 되었어요.

나뭇가지마다 붙어있는 매미들의 울음소리 지금도 들릴것 같아요.

 

 

9월에는 가을소리처럼 귀뚤귀뚤 울고 있는 귀뚜라미를 관찰하고, 다가오는 9월에는 귀뚜라미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요? 너무 더워지는 날씨 때문에 곤충들도 헷갈릴것 같아요. 10월에는 

생태공원에서 풀잎위에 앉아있는 잠자리를 보면서 특히 고추잠자리를 많이 보게 되겠네요.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날라다니던 나비들도 얼어 죽게 된다는 11월이 되었어요.

12월에는 자연 속에 먹이가 줄어들어요.들새들의 먹이도 아파트 베란다에 놓아두어 보세요.

하지만 새들의 똥때문에 조금 곤란해질 수 있겠지요... 1월은 겨울이지요. 큰 돌을 들춰보면

가만이 움직이지 않는 곤충들을 발견할지 몰라요. 2월이 되었어요.

돌 밑에서 볼 수 있는 벌레들 가운데 집게벌레가 있다네요. 암컷밖에 볼 수 없는...

이제 두꺼비가 알을 낳고 올챙이로 변하는 3월이 되었어요.

 

계절이 바뀌는것을 느낄 수 있었네요. 환경이 변화하고 있어서 이런 변화를 언제까지 볼 수

있을까요? 내가 살고 있는 이곳에서만이라도 자연관찰을 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책속에 가득한 그림들과 함께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관찰을 할 수 있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