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부모 학교 - 현직 초등 교사 부부가 전하는 생생한 자녀교육 노하우
김성현.김은혜 지음 / MIREDU(미르에듀)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을 올바르게 기르고 싶은 마음은 모든 부모들의 생각일것이다. 아이를 키워보신분들의 경험담으로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기도 하다. 현직초등교사 부부가 전하는 생생한 자녀교육 노하우라는 말이 아이들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것 같아서 '초등부모학교'를 보게 되었다. 아이들이 의무교육이라면 부모도 마찬가지로 배우면서 아이들을 교육시켜야 한다는 말에 아는 만큼 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을 더 하게 되기도 한다. 아이들이 하루 중 3분의 1을 보내는 학교에서는 선생님, 부모, 아이 세 사람이 협력하여 아이를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고, 공부도 아이들만의 몫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될것 같았다. 아이를 키우는일이 쉽지많은 않지만, 학습코칭과 감정코칭을 받을 수 있는 책을 만났으니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초등학생 아이의 생활 습관과 교우관계, 학습 지도, 인성 등 여러분야에 대한 자녀교육 노하우를 설명해 주고 있으니 초등학생을 키우는 부모라면 교과서라고 생각하고 읽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 우리 아이 제대로 알기, 세상의 모든 것이 교육의 소재,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아이 만들기, 똑똑한 초등 학습 지도 노하우, 경제교육은 어려서부터 이렇게 6교시로 수업이 시작된다. 수업시간마다 알차고, 막막하게 느껴졌던 자녀교육에 핵심비법을 배울 수 있었다. 참된 부모를 만드는 49가지 메시지를 꼭 기억하고, 아이들을 키우는데 잘 사용해 보아야겠다.

 

아이들이 올바른 말과 행동을 통해 참교육을 하도록 노력을 하고, 부모의 모든 언행을 아이들이 지켜보고 있음을 인식해야겠다. 화가날때면 말을 막할때도 있지만 이제는 꼭 생각을 하고 말을 해야겠다. 일생생활에서 부모가 '미인대칭'을 실천하면 아이도 부모를 보면서 부모가 하는 '미인대칭을 따라 할것이다. 미인대칭이란 '소짓고, 먼저 사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화하며, 찬한다란 뜻이다. 언어 습관도 '고미안' 해야 한다. 고미안이란 '맙습니다. 안합니다. 녕하세요? 라는 인사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항상 먼저 인사하고, 사과하며 긍정적인 말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부모가 모범을 보이고 아이를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 극복하기는 지금 큰아이가 사춘기에 들어서서 그런지 몇번을 읽어보게 되었다. 아이의 인성이 초등학생 때 형성되듯이 가정과 부모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아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부터 제대로 배워야 할 것이다. '초등부모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해 보기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