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쓴 글도 다시 보자
박재역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재역님이 지은 <다 쓴 글도 다시 보자>는 제목과 책 디자인처럼 교열에 관한 책입니다. 전문 작가나 글쓰기를 업으로 삼지 않는 사람들에겐 일기나 짧은 리뷰 등을 꼼꼼히 다시 읽어보는 경우는 흔치 않은데 이 책을 통해 이런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좀 더 좋은 문장 아니 좀 더 정확한 문장을 쓰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장은 작가의 개인적인 삶과 더불어 교열이라는 직업에 대해 자세히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장들에선 실전으로 들어가 우리가 흔히 실수하거나 옳다고 여기는 틀린 표현들에 대해 적절한 예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2~5장의 내용이겠지만 역시나 작가의 삶, 교열이라는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첫 번째 장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첫 장에 들어가기 전에 프롤로그에 제목이 '세상 모든 글을 교열하고 싶다!'인데 비슷한 예시의 멕시코 원주민 전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추녀가 모든 남자들과 키스를 하고 싶다는 유언을 남기고 떠나 묻힌 자리에 태어난 것이 '담배'라는 것과 작가의 욕구가 일치하는 것 같아 흥미로웠습니다.



실용적으로 쓸 수 있는, 특히나 잘 못 쓰고 있는 문장들에 대한 정보는 엄청 많았는데 개인적으로 '여지 없이' '여지없이' 이 두 표현의 차이를 설명하는 2장(두 얼굴)의 한 부분이 맘에 와 닿았습니다. 지금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해서 비슷한 문장들을 찾아봐야겠지만 좀 더 집중해서 글을 읽거나 쓰면 이런 헛갈리는 띄어쓰기나 표현들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도 이 짧은 리뷰를 쓰면서 아마도 많은 비문이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복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복, 연습 만이 어떤 일이든 그것을 완벽하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