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문명 1~2 - 전2권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문명>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해외작가인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입니다. 전작 <고양이>에서 이미 고양이가 화자가 되어 이야기를 만들어갔다고 하는데 이번 작품에서 주인공 암고양이 바스테트가 1인칭 주인공이자 화자이고 극 전체를 이끌어 나갑니다. 인간을 상대화하는 것도 전작과 비슷한거 같네요.



이야기가 시작되면 인간 사회는 테러와 쥐로 인해 전염병이 다시 창궐하는 상황입니다. 바스테트의 집사인 인간 나탈리와 함께 쥐들의 공격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시작하고 또 다른 주요 캐릭터인 피타고라스가 등장하면서 바스테트는 나탈리와 좀 더 적극적인 소통이 시작됩니다. 그러면서 가장 인상 깊은 대사가 등장하는데요. 나탈리는 바스테트에게 고양이의 세상이 되면 꼭 사랑, 유머, 예술 이 세가지는 꼭 지켜달라는 말을 합니다. 이 세가지는 각각의 독립성도 있지만 서로 간의 유대가 깊은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최근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에서 많이 등장하는 구성방식인 자신의 전작이기도 한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메인 이야기와 더불어 교차로 편집되어 구성됩니다. 백과사전의 이야기가 메인 이야기의 예시가 됩니다. 대표적으론 메인 캐릭터 중 하나인 피타고라스의 이야기도 그러하고 쥐들의 우두머리인 티무르에 관한 이야기도 그렇습니다.

고양이가 주인공인 픽션이지만 역사적 사실의 인물들이 캐릭터화 됨으로서 현실적인 느낌이 확 살아나는 듯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백과사전인만큼 다양한 지식과 정보도 얻을 수 있었고요.



작가는 엄청난 애묘인으로 책 초반에 언급하기도 합니다. 이런 언급이 없더라도 바스테트의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을 보니 사랑으로 만든 캐릭터라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고양이를 잘 모르는 사람도 이 책을 보게 되면 고양이의 수염, 귀, 꼬리 등이 어떤 역할을 한다는 외부적인 특성도 알 수 있지만 얼마나 독립적인 동물인지를 다시 한 번 알게도 해줍니다. 그리고 어쩌면 소설의 파리 뿐만 아니라 어느 사회든 꼭 필요한 캐릭터가 바로 '바스테트'와 같은 인물이 이시대엔 꼭 필요한 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