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설교 룻기 읽는 설교 시리즈
조영민 지음 / 죠이선교회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은혜와 도전을 받았다. 무엇보다 은혜를 받은 것은 룻기설교를 이렇게 완성도 있게 풀어낸 말씀 때문이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지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지평의 확장 때문이다. 룻기를 풀어감에 있어 '빵집(베들레헴의 의미)에 빵이 없다'는 논리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것을 현재의 한국교회의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시켜서 현재의 옷을 입고 다시 복음 앞에, 빵이신 예수 그리스도 앞에 세우시는 귀한 설교자를 만나는 호광(!)을 누렸다. 그 호광은 빵집에 빵을 다시 들여놓는다는 빵집 문앞의 메모지 같은 이 작은 룻기를 통해서 실제로 빵이 들어오고 새로운 소망을 꿈꾸도록 하는 복음의 힘 앞에 서게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이 짧은 본문에 흐르는 복음의 중심 메시지이자 룻기의 핵심인 '헤세드'의 하나님 사랑이 차고 넘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즐거웠다. 그래서 너무 빨리 읽어버리는게 아닌가 하는 기분 좋은 아쉬움의  마음이 자꾸 들었다. 더 아껴두고 찬찬히 곱씹어 읽고 싶었고, 은혜에 잠기고 싶었다. 룻기를 해석함에 있어 우리가 아는 익숙한 지점을 이야기하며 그 부분이 아니라고 정리해주며 다른 지평을 열어젖히는 저자의 탁견은 거기서부터 우리로 하여금 다시 복음 앞에, 그리스도 예수 앞에 서게 했다. 설교자가 전할 것은 복음이며, 예수 그리스도임을 다시 한번 인식케 해주었다. 그 복음이 우리로 하여금 다시 흥분케 하며, 생기를 돌게 하고, '텅빈 쓰라림'(마라)이 '꽉찬 기쁨'(나오미)이 되도록 해준다.

 

  주일학교 시절 고등부 총무로 섬긴 적이 있었다. 회장으로 섬긴 친구가 워낙 출중해서 나는 그를 보며 나도 모르게 2인자 의식을 지닌 적이 있었다. 그는 그렇게 서울의 공대로 나는 부산의 인문대로 진학을 했다. 그런데 이후 둘 다 목회자가 되었다. 나는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선교단쳬 간사를 거쳐 목사가 되었고, 그 친구 역시 자원공학 전공으로 석사를 끝내고는 신학으로 전향을 해서 목사가 되었다. 어느 순간 그 친구를 바라보는 내 속의 2인자 의식은 사라지고 그를 좋은 동기이자 도전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좋은 도전을 받은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 그 친구 생각이 났다. 이 저자가 나와 비슷한 나이에 그가 내게 주는 도전 때문이다. 사역자로서 설교를 완성도 있게 잘 준비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샘플이 될 정도로 좋은 도전을 준다. 샘이 날 정도다. 그런데 그것이 나도 이런 책을 내어야지 하는 시기의 마음보다는 언젠가 나 역시 내가 섬길 부분으로 한국 교회에 글로서 섬길 수 있기를 하는 마음의 도전을 준다. 이 책은  은혜와 도전이 함께 있는 참 좋은 강해집이다. 어렵지 않고 깊이가 있으며 차근차근 풀어내는 힘 역시 가열차다. 동시대적 관점으로 한국 교회에 주시는 메시지로서 룻기를 읽기 원한다면 일독을 권한다. 평신도든 사역자든 기쁜 마음으로 이 책을 읽고 나와 같은 은혜와 도전을 받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