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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초의 법칙 - 당신을 시작하게 만드는 빠른 결정의 힘
멜 로빈스 지음, 정미화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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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게 말하면 결정장애, 우유부단, 좋게 말하면... 달리 말할 것도 없다. 지나치게 과도한 신중? 안정지향적인 성격인지라 아무튼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함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 변수, 그리고 변수의 변수, 변수의 변수가 다시 변수가 일어날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누군가와 약속을 잡으면 5시간 전에는 미리 나가 있는(차가 밀릴 가능성, 갑자기 아플 가능성 등을 모두 고려한) 내 성격상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쉽사리 행동에 옮기지 못한 적이 많다. 무언가 해야 성공이든 실패든 할 텐데, 머릿속으로는 온갖 시뮬레이션을 다 돌려놓고 막상 행동에 옮기려 하면 다시 시뮬레이션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을 다시 시뮬레이션하고 있으니 결국 이도저도 아니게 된다. 자연스럽게 나에게 변화는 거리가 먼 이야기.

 

5초의 법칙은 단순하다. 5, 4, 3, 2, 1 거꾸로 카운트하고, 5초가 지나면 행동한다. 끝이다. 1, 2, 3, 4, 5로 세는 것은 별 효과가 없고, 카운트다운을 해야 무언가 일이 일어난다는 약간의 긴장감을 주며 자연스럽게 행동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5초를 세고 행동하면 나에게 변화가 일어난다는 내용은 얼핏 ‘시크릿’ 류의 소리로 들릴 법하다. 그러나 시크릿과의 차이는 꽤나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시크릿은 간절히 바라면 우주가 기운을 줘서 이루어준다는 얼토당토않은 소리라면(군대에서 빌어봤더니 500원 주운 게 전부였다.), 5초의 법칙은 나의 능력과 수준이 준비되고 현실적으로 판단하였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현실성 없는 것을 5초 센다고 해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조금씩 실현 가능한 것부터 5초의 법칙으로 습관을 만들어간다면 내가 해낼 수 있는 폭은 점차 넓어질 것이며, 결국 내가 엄두도 내지 못했던 것들이 어느 순간에는 당연히 해내는 일들이 될 수 있다.

 

건강이 좋지 않아 운동을 해야 한다고 보면, 사실 운동의 필요성을 알면서도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현실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몸 상태와 시간을 갖고 있으면서도 귀찮다는 이유로,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흐지부지하고 만다. 야식 참기, 아침에 벌떡 일어나기도 이런 예에 해당할 수 있다.

 

Just do it과 비슷하지만, 이것은 일단 ‘그것’을 해 보라는 것이라면, 5초의 법칙은 그것을 함에 있어서 ‘행위’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즉, 하고 싶어도 자기 합리화와 핑계로 망설이고 있다면 썩어빠진 생각을 버리고 하라는 셈. 해야 바뀐다.

 

하고 싶은데, 혹은 해야 하는데 온갖 핑계로 새해부터 망설이는 사람들이라면 일단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나에게 하는 말) 매해 새해 다짐도 이제는 좀 민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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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품 이야기 - 재난 수습 전문가가 목격한 삶의 마지막 기록
로버트 젠슨 지음, 김성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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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재난 수습 전문가다. 정확히 말해 지진이나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는 물론, 비행기 사고, 테러 등 인적 재해까지 포함하여, 여기에서 발행한 사망자를 수습하고 유류품을 거두고, 신상을 파악하여 가족들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일을 한다.

 

사전적 의미로 죽은 사람의 잔해를 시체라고 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너무 건조한 느낌이다. ‘시신과는 달리 라는 단어는 철저히 육화(肉化)된 느낌을 준다. 그저 썩으면 흙으로 돌아갈 고깃덩어리. 우리는 좀비 시체라고 하지, 좀비 시신이라 부르지 않는 것처럼, 시체는 뭐랄까, 인간의 마지막 존엄마저 휘발된 듯한 느낌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시신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유류품은 고인이 마지막 순간 갖고 있던 물건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유류품을 수거해 카테고리로 만들어 유족들에게 보여주어 신상을 파악하기도 하고, 유족에게 돌려주기도 하는데, 그런 점에서 유류품은 생자와 망자를 잇는 연결고리다. 백수광부가 물을 건너듯 생의 길을 저버렸을 때, 백수광부의 아내가 애타게 부르짖을 수 있는 마지막 공무도하가.

 

죽음은 공평하면서도 불공평하다. 죽음은 공평하게 누구나 예외 없이 찾아온다. 하지만 죽음이 찾아오는 방식은 철저히 불공평하다. 잠자듯 고요히 세상을 떠날 수도 있고, 비행기 사고로, 테러로, 질병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저자는 이러한 죽음의 속성으로부터 얻은 깨달음을 솔직하게 글로 나타냈다. 아무리 자신이 노력해도 누구나 죽음은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그렇다면 결국 죽음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삶을 잘 살 궁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외로, 사망자를 존중하는 경향이 확산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한다. 저자에 의하면, 비극이 발생했을 때 사망자를 애도하는 것보다는 정치적 경제적 문제로 인해 시를 빠르게 수습하고 국가적 대안을 마련하는 것에 급급했다고 한다. 집단의 효율적 이익 앞에서 죽음이나마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받을 수 없다는 것이 더욱 비참하게 느껴진다. 유족은 누군가의 죽음 자체에 슬퍼하고 분노하기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비인간성에 분노한다고 한다.

 

이 책은 죽음을 이야기하지만, 결국은 삶에 대한 노래다. 누군가의 죽음 이후를 책임지는 일을 하면서 결국 살아 있는 우리들의 삶을 우리 스스로 책임질 것을 이야기한다. 우리도 충격적인 참사를 몇 번 겪었다. 죽음은 그 누구도 언제 찾아올지 예상할 수 없다. 고인은 존엄히 애도하며 정치 경제의 논리에 이용당하지 않게 하고, 산 자는 삶을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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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은 인간다움에게
박정은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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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만연한 혐오와 차별, 배제를 거부하려고 노력한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연 옛날에는 안 그랬던 것인가, 하는 생각이 요즘 든다. 옛날에는 정의로운 사회였는데, 기술이 발달하고 개인화가 심해지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처럼. 하지만 옛날에도 분명한 차별과 혐오, 양극화가 존재했으니만큼 홀로 생각해보았자 별다른 의미는 없다. 다만 요즘의 사회적 갈등이 인간의 민낯을 보여준다고는 하지만, 어쩌면 과거부터 그래왔던 것이 인간이고, 어쩌면 인간의 민낯을 발견한 것이 아니라 인간 자체가 애초에 그러한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다.


세대, 성별, 사유재산, 여타 막론하고 갈등이 발생하는 이유는 나와 너의 차이에서 비롯된, 왜곡된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나와 너는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나’만이 정답이어야 한다는 왜곡된 생각이 반목을 낳는다. 남이 나보다 잘되는 것은 세상 이치에 어긋나는 것이고, 모든 것이 내 입맛에 맞추어져야 한다. 그래야 정의로운 것이니까. 따지고 보면 각자 설득력 있는 주장과 근거가 있기는 하다. 그러나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서로 합의하고 양보하고 지켜낼 것은 지켜야 하는 법. 하지만 각자 자신의 권리만을 주장하는 나머지 우리는 점점 대화가 사라지고 적대감만 늘어난다.

수녀이자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인 저자가 미국이라는 공간에서 나와 너, 우리, 세상에 대해 깊게 성찰해 본 이 에세이는 이러한 거칠고 메마른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잠시 숨을 쉴 틈을 준다.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세대 갈등, 성별 갈등, 환경문제, 세상 어디를 보아도 보편적인 고민들이 즐비하다. 저자는 우리를 괴롭히는 각종 이슈들에 대해 잠시 거리를 두고 사색한다.

무엇이 옳은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만의 답이 나올 수는 없겠다. 그러나 절대 오답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을 하나만 꼽자면 ‘인간다움’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만큼은 반드시 옳은 답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인간이 만든 사회가, 문명이 결국 부메랑이 되어 우리를 상처 입힌다. 환경은 파괴되고, 나와 다른 존재들은 배척된다. 내가 배척하는 만큼, 나도 배척당한다. 상처는 상처를 낳고 곪는다. 인간의 ‘인간다움’이란 이런 것이었을까. 모두 힘들게 만드는 것이 인간의 본질일까?

상처받은 인간다움은 모든 것이 불확실한 현대에 더욱 부각된다. 나로부터 우리를 구성하는 세계에 이르기까지, 그럼에도 저자는 고정관념과 편견을 최대한 내려놓고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나를 이해하고 너를 이해하면 결국 우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니까.

아직 우리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기술은 발전하지만 인간다움은 오히려 퇴보하는 기분을 느낀다. 행복하면서도 불행한 기묘한 느낌. 세상에 책임을 묻기 전에 나부터 인간다움을 잃지는 않고 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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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나라 경제툰 - 만화로 배우는 돈의 원리 한빛비즈 교양툰 21
무선혜드셋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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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때 사탐에서 경제 과목을 골랐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 가득한 후회를 한 적이 꽤 많다. 경제를 워낙 어려워했던지라 국사/근현대사/세계사 3사(史)를 선택했었는데, 당시에는 좋았지만 막상 돈을 버는 입장이 되어 보니 경제 과목을 들어볼 걸 그랬다.

 

금리, 환율, 청약, 주식, 선물 등 우선 용어부터 난감했고, 나만의 노력만으로 언제나 좋은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외부적 요소와 운도 달려 있어서, 기본 개념 없이 경제생활을 한다는 것은 사실상 노 없이 뗏목을 타고 폭풍우 치는 바다로 나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중에 경제를 설명해주는 책들이 많이 나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너무 원론적인 설명에만 그쳤고, 그렇다고 해서 초심자를 배려한 눈높이 서적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당연히 경제 바보가 되어 가는 것은 자명한 이치. 월급을 받으면 그냥 주나 보다 싶고, 금리가 오르면 올랐구나, 싶고. 그냥 되는 대로 사는 멍텅구리가 되고 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개미 경제툰은 굉장히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었다. 개미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생명체다. 부지런히 일하는 개미의 사회성과 노력은 먹고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우리네들을 대입해 보아도 크게 이질감이 없음이다. 그래서 인간을 개미에, 그리고 화폐를 사탕에 비유하며, 여왕개미의 폭정(?)에 개미 왕국이 어떻게 기울어가는지(;;;) 보여주면서 경제의 기본 원리를 유쾌하게 설명해준다.

 

돈이란 무엇인지, 왜 생겼는지, 시장은 왜 생겼는지, 무역은 어떻게 생겼는지, 금리가 왜 오르고 내리는지,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 주식과 선물, 채권은 무엇인지... 경제 초보에게는 이조차도 사실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개미의 뻘짓(;;;)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나라 및 세계의 경제가 어떤 원리에 기반하여 움직이고 있는지 대략이나마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물론 기초적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실제 현실에서는 변수가 워낙 많아 언제나 이론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기본 원리를 튼튼하게 배워두어야 예상치 못한 변수에서도 침착하게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법. 금리가 무엇인지, 오르고 내릴 때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적금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것 아닐까?

 

툰 시리즈는 전부 다 재미있었지만,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하자면 갈로아 선생의 곤충 툰과 함께 대만족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만화 속에서 고생 잔뜩 하는 재무장관 개미에게도 동정의 한 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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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역학 이야기 - 빛의 개념부터 시간여행까지, 세상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양자역학 안내서
팀 제임스 지음, 김주희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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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물론 전공 서적처럼의 난이도는 아니지만 절대로 쉬운 책은 아니다. 하지만 친절하다. 솔직히, 협찬을 받았다는 이유로 양자역학을 소재로 한 책을 쉽다고 말해버리면, 이건 거짓말이다. 양자역학이라는 과학 분야를 저명한 과학자들도 오랜 시간 동안 서로 대립하고 반박하고, 다시 반박하는 날들이 반복되었다. 어찌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러나 친절하게 설명을 해서 그나마 양자역학이 도대체 무엇인지 약간의 맛보기는 할 수는 있다.

 

양자역학은 빛을 연구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빛은 파장을 가진 파동인가, 알갱이를 가진 입자인가? 뉴턴, 데카르트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온갖 이론을 세우고 실험을 했으나 충격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파동으로 가정하면 입자여야 가능한 결과가 나왔고, 입자로 가정하자니 파동이어야만 가능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는 일반 원자로까지 연구가 확장되었으니, 본격적인 양자역학의 세계가 열린 것이다.

 

마블의 슈퍼히어로 앤트맨은 양자역학 원리 어쩌고를 이용해서 크고 작아지는 영웅이다. 물론 실제적으로는 실현 불가능한 기술이지만, 이론상 이 모든 장비와 조건만 맞춰진다면 가능하기는 하다고 한다. (몸이 못 버틸 것이다) 워낙 난해한 내용이라 문과 요정인 나는 정확히 이해하기는 어려웠으나, 아무튼 이 원리는 원자에 에너지를 부여하면서 강제로 원자의 구성을 비틀어버리면서 실체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원자는 원자핵, 중성자, 전자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듯 원자핵의 주위를 돌고 있는데, 음전하를 갖고 있다. 각 전자는 각자가 갖고 있는 에너지 준위(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궤도를 돌고 있는데, 거칠게 정의하자면 이 궤도는 오비탈이라고 한다. 마블에서 앤트맨이 작아지고 거대해질 때 핌 입자라는 물질을 슈트에 주입하는데, 어쩌면 이 핌 입자가 앤트맨의 육체를 구성하는 원자 속 전자가 갖고 있는 에너지 준위에 적합한 에너지를 부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전자가 자신에 부합되는 에너지를 부여받게 되면, 그 에너지에 의해 전자가 다른 궤도로 순간이동 하듯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은 아직까지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명확하게 결론지어진 것도 아니다. 고전 물리학에서와 같이 100이면 100 명확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이기 아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과학을 배움에 있어 하나라도 반례가 존재한다면 해당 가설은 틀린 것으로 판명되고, 새로운 수정 가설이 등장한다. 그런데 양자역학은 고전 물리학과 같이 완벽하게 매칭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었다. , 양자역학은 확률론의 과학인 것이다. 슈뢰딩거의 고양이 이야기처럼, 양자는 실험 결과,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현대 물리학 양자역학은 고전 물리학과 달리 뒷맛이 깔끔하지 않다. 그러나 확률론이라고 해서 의미가 없지는 않다. 오히려 확률에 가깝기에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깊다고 생각했다.

 

현재에 관한 모든 것을 알기란 불가능하므로,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일 또한 가능하지 않다. 영원히.

 

지금 내 몸을 구성하는 원자도 이론상 양자역학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나를 구성하는 입자 역시 그렇다가 아니라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나의 과거, 현재, 나를 이루고 있던 모든 것이 수많은 가능성 중 하나로 선택되어 일어났다는 뜻이 된다. 모든 것이 확률이고 가능성이라면, 나의 미래는 내가 생각하는 대로 반드시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렇다면 잘못 살았다고 생각했던 삶은 어쩌면 그리 잘못 산 것이 아닐 수도 있고, 불안한 내 미래도 어쩌면 생각보다 좋을 수도 있다. 모든 것이 가능성(possibility)이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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