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딱 한 해만, 다정한 이기주의자 - 한 달에 한 번, 온전히 나를 아껴주는열두 달의 자기 돌봄
베레나 카를.안네 오토 지음, 강민경 옮김 / 앵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1_ 세계의 중심에서 나를 찾아가는 과정

조직 내의 화합, 잘 어울리는 사람이 각광받던 시대는 지나갔다.(물론 그런 사람은 언제든 환영받기는 한다.) '오직 딱 한 해만 다정한 이기주의자'는 타인을 배려하느라 지친 이들에게 딱 일 년만 자신을 돌보라고 말하는 책이다. 

이기적인데 어떻게 다정할 수 있지? 이 모순된 제목에 가졌던 의문은 책을 읽으며 절로 풀린다. 자기 자신을 배려하면서 세상에 대한 긍정과 감사가 타인에 대한 배려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말하는 책. 

1년의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집중하는 순간들을 이야기한다. 그 과정들은 내가 나에게 찾아가는 과정이라 설명한다.

1월의 명상, 2월은 손으로 하는 작업들, 3월 다이어트 대신 직관적 식사, 4월 휴식, 5월 꿈, 6월 감정을 다스리는 법, 7월 20분의 기분 좋은 고독, 8월 일상 속 새로움 찾기, 9월 시네마 테라피 영화 감상, 10월 자연과 함께하기, 11월 일상 속의 줄이기, 12월 세상을 향한 나눔과 감사까지. 나를 위한 활동들을 통해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새로운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라 얘기하는 책.

최근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도전하고 습관을 익히는 과정들을 소개한 다양한 책들을 볼 수 있다. 66일 습관 혁명 등 그러한 책들의 대부분은 성공의 습관화 공식, 일종의 자기계발 서적인데 나를 위한 과정이라니 작은 관점의 변화로 신선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에 한 번쯤은 낯선 곳을 찾아가라

8월 일상 속 마이크로 어드벤처, 지금부터 시작 중에서

02_ 기억에 남는

모든 것은 내 안에서부터 시작한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 달렸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한계는 존재한다. 세상엔 마음먹은 것보다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많다. 평생을 살면서 성공의 기회보다 실패를 마주할 일이 많다. 이 책은 성공보다는 행복을, 다양한 행동들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나에게 너그러워지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자신을 내려놓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보기 위한 일 단계는 명상이다. 감정과 거리 두기 연습을 위해 사실과 떨어져 객관적으로 인지하기 위한 연습을 시도하는 방법, 바쁜 세상에 자신에게 느리게 감상할 여유를 주라는 내용들이 와닿았다. 

작품 감상과 영화 보기를 좋아하니, 영화를 보고나 작품을 볼 때 작품 앞에서 다양한 질문을 던져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질문들은 다시금 나에게 다가올지 모른다. 작품을 관찰할 때의 원칙은 보고, 생각하고, 궁금해하기라는 내용에 따라 생각하기를 멈춰 서는 안되겠다. 

월 별로 기술되어 있지만, 책 속의 내용들은 일상에 스쳐 지나가는 영역들이다. 할 수 있다면 틈틈이 나에게 쉴 곳을 만들어 주는 연습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일기를 제안한다. 꿈 일기, 영화 일기,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적고 생각하고 궁금하라고 조언한다. 나 자신을 단단하게 만드는 일은 생각 보다 어렵지 않다 그저 실천이 어려울 뿐이다.

살아 있는 걸 더 생생하게 느끼려면 때로는 아주 작은 변화가 필요해.

어제와 다른 새로움 발견하기 중에서

'오직 딱 한 해만, 다정한 이기주의자'는 이기주의라기보다는 건강한 개인주의에 가깝지 않나 싶다. 세상의 주심을 주변에서 나에게로 가져오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는 책이다. 스스로 홀로서기를 돕기 위해 책에서는 작은 미션들을 주고 실행하라 조언한다. 실패가 없는 과정들은 개인의 생각에 따라 주어지는 피드백으로 자신을 성장시킨다. 중요한 것은 미루지 않고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 정말 멋진 이야기를 하는 책이다.

루이스 헤이의 자기 긍정을 실천으로 옮겨서 개인의 성장을 이야기하는 책. 이 책을 통해 인생이 준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만드는 지혜를 배울 수 있기를 기원한다. (그러려면 부정적인 사고를 버리고 문제 해결적인 사고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https://blog.naver.com/sayistory/2229905391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