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고양이가 안내하는 세계 - 정선엽 장편소설
정선엽 지음 / 시옷이응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날 문득 상상력 가득하고 생기발랄한 귀여운 소설이 읽고 싶었다. 제목부터 마음에 들어 선택한 소설 '검은 고양이가 안내하는 세계' 펼쳐서 읽은 책은 기대했던 귀여움과 설레임이 있었고, 설명되지 않은 아쉬움도 있었다. 새콤달콤한데 뒷맛이 약간 아쉽다. 대체 무얼 기대했던 걸까.

등장하는 캐릭터가 매력적이다. 혼자만의 세계에 빠지는 나나가 있고, 미성년자의 출입을 금하는 '쿠엔틴 타란티노 DVD 대여점'과 29일의 블루문, 그리고 이 세계의 안내자. 귀여운 환상성과 귀여운 상상력이 매력적인 소설이다. 한 가지 아쉬운 건 검은 고양이가 안내하는 세계에 들어가게 된다면을 읽으면서 어떤 상상의 세계가 펼쳐질지 여러모로 기대가 되었다. 막상 펼친 소설은 이런저런 사건사고 없이 물 흐르듯 지나간 느낌이랄까. 기대치가 컸는지 뒤로 갈수록 무언가 채워지지 않은 아쉬움이 들었다. 뒷얘기가 나와도 괜찮을 것 같은 소설.

성장과 어른이 되는 것에 대한 은밀한 호기심과 비밀을 살짝 엿보는 것 같은 소설이다. 이런류의 일본 청춘 만화를 본 것도 같은데,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과거와 멀어져서 옛날이 기억나지 않는다. 그래도 그립긴 그립나 보다 주인공들의 대화나 이야기를 보면 엄마 미소를 짓게 된다. 시작부터 끝까지 귀엽다. 다 좋은데, 다 좋은데 왜 이렇게 자위에 집착하는 거지? 미성년자나 19금 영화로 대표되는 타란티노의 영화가 나온 걸 보면서 알 것도 같았지만, 굳이 계속 나와야 했나. 주인공도 상큼하고 캐릭터들의 대사도 귀염귀염해서 잘 어울리지도 않았고, 이해가 되지 않아 중간중간 뭔가 뒤통수 맞는 느낌이었다.

검은 고양이가 안내하는 상상의 세계를 조금 아쉬워하고 또 그리워하며,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다려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