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가의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젠 일본의 국민작가라 불리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 '추리소설가의 살인사건'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나온 신간이나 일본에서는 2001년에 나온 작품이다. 인기 작가가 된 이후 그간의 작품들이 다른 제목으로 재탕이 되어 나온 적이 많아, 기존의 나온 작품이 아니라는 사실만으로도 감사할 작품이었다. 원로 작가가 될수록 작품에는 유머와 여유가 늘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작가의 눈은 날카로워서 사회의 부조리를 비꼬는 유머와 시선은 날카로웠다.

추리 소설가의 살인사건의 주인공은 작가이다. 배경도 작가의 움직임과 궤를 같이 한다. 작가가 할 수 있을 법한 고민들과 이를 통해 볼 수 있는 사회적 문제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중에 작가 자신의 자아비판을 하는 작품들도 있다. 성공한 작가가 내는 세금에 대한 이야기가 가미된 '세금 대책 살인사건' 작가도 비슷한 고민을 하지 않았을까 싶은 이야기들이 등장한다. 글만 잘 써서 성공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작가에게 하나의 벽처럼 들어선 '세금' 작가는 이 세금이라는 새로운 적과 어떻게 싸워 이길 것인가.

작가와 가장 닮았다 느낀 작품 '이과계 살인 사건' 이과계 지식이 총동원되어 난해의 영역에까지 들어섰다. 이과 출신인 히가시노 게이고는 소설에는 과학적 사실들을 기반으로 한 추리를 많이 진행했다. 초기작인 브루투스의 심장에서도 화학과 과학(심지어 로봇이...)을 베이스로 추리가 진행되며, '탐정 갈릴레오'와 갈릴레오 시리즈 2탄인 '예지몽'은 아예 과학자가 탐정이 되어 추리를 진행한다. 그가 쓴 에세이도 '사이언스?'라는 제목이다. 이 에세이는 매우 추천한다. 기발하고 재밌기까지 하다. 이런 작가가 쓰는 '이과계 살인사건'은 작가가 자신이 쓴 글을 반추하며 비꼬는 느낌도 살짝 있어 재밌기도 하다. 혹은 과학과 사실에만 집착해 스토리를 잃어버린 후배 작가들에게 주는 하나의 충고일 수도 있겠다.

개인적으로 제일 재밌게 본 '예고 소설 살인사건' 매화마다 작가들은 자신이 쓰는 소설과 함께 등장한다. 이야기 안에 또 다른 소설이 등장하는 액자식 구성이다. 어디까지가 소설이고, 어디가 현실이지? 그 효과가 가장 궁극에 달한 작품이다. 마지막까지 읽었을 때 누군가는 조금 뻔하다라 말할 수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성공에 집착하는 작가의 이야기가 잘 나타나 있었고, 구성이 이야기를 잘 살렸다는 느낌이 든 작품이었다.


정점에 오른 작가 더 이상 욕심낼 공간이 어디가 있겠는가. '신참자'나 '나니미야 잡화점의 기적'같은 따뜻한 작품을 선보이다가, 이번 작품은 그간 작가 자신의 이야기와 출판계를 다루는 듯한 그 느낌은 작가를 사랑하는 팬들에게 하나의 웃음을 던져주는 듯해 더 즐겁게 읽었던 책이다.

세금 문제, 안 써지는 소설의 양을 늘려야 하는 작가의 고충, 잘 팔리는 작가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 그간 작가가 느꼈을 작가로서의 고충이 소설로 승화된다. 이제 히가시노 게이고는 밭 매는 장면을 가지고도 스릴러로 만들 수 있는 반열에 올라선 듯 보인다.

또한 이 책은 그간 작가가 낸 여러 가지 실험들을 한 권에 묶고 있기도 하다. 이과에 관심이 많은 작가 자신을 투영한 작품이나 독자들에게 누가 범인일지를 맞추는 문제를 제시하는 구성은 이미 전작을 통해서 봐 왔으며 여기서는 진지함은 덜고 조금 더 가볍게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https://blog.naver.com/sayistory/222139036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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