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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예술가의 초상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5
제임스 조이스 지음, 이상옥 옮김 / 민음사 / 2001년 3월
평점 :
삶의 완성은 죽음일 것이다. 우리는 모두 삶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 속에 있다. 수많은 경험과 선택을 통해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 나아가는 길은 누구에게나 눈물겹고 숭고한 일이다.
제임스 조이스의 자전적인 소설 '젊은 예술가의 초상'은 주인공 '스티븐 더덜러스'의 이런 여정을 따라가고 있다. 스티븐 더덜러스는 가족과 민족, 종교, 정치의 모든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예술가로서의 삶을 선택한다. 옛 영화에서 벗어나지 못한 아버지, 종교만의 영원한 구원의 길임을 믿는 어머니에게서 벗어나고, 조국인 아일랜드의 정치적 갈망(가톨릭 교회와 영국의 통치로부터 독립)과 민족주의, 당시 유럽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종교(가톨릭과 예수회)에서도 벗어나 예술가이 자신의 길임을 자각하고 그 모든 것들에서 스스로 길을 떠난다.
예술에 천착한 그는 그만의 예술론을 정립한다.
우리가 이해하게 된 아름다움의 이미지를 천천히, 겸허하게, 꾸준히 표현하고 다시 짜내려고 하는 것, 그게 예술이야
예술이란 말이야 미적인 목표를 위해 감각적인 것과 이지적인 것을 인간적으로 처리하는 것이지
그는 또 진실과 아름다움에 대한 견해도 밝힌다.
이해 가능한 것들의 가장 원만한 관계에 의해서 충족되는 지성이 포착하는 바가 진실이요 지각 가능한 것들의 가장 원만한 관계에 의해 충족되는 상상력이 포착하는 바가 아름다움이야
동일한 물체가 모든 사람에게 아름답게 보이지 않을 수는 있지만, 어떤 아름다운 물체를 찬미하는 모든 사람들은 모든 미적 이해의 단계 그 자체를 충족시키고 또 그것과 합치되는 특정 관계를 그 물체 속에서 보고 있을 거라는 가정이야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전일성, 조화, 빛 이 세 가지가 필요해
스티븐 더글러스는 "내가 믿지 않게 된 것은, 그것이 나의 가정이든 나의 조국이든 나의 교회든, 결코 섬기지 않겠어. 너는 네 방식대로 살면 돼. 나는 내 방식대로 살게 좀 내버려 둬"라고 말한다.
우리 역시 각기 다른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각자의 가치관과 각자의 방식으로 자기만의 세상을 펼쳐나간다. 자신이 선택한 길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언제든 외부 환경에 의해 쉽게 흔들릴 수 있고 무너질 수 있다. 주체적 자기 성찰이 필요한 이유다.
세상의 수많은 가치관들을 선과 악, 진실과 거짓 등으로 판단할 수 없다. 스티븐 더글러스의 내가 믿지 않게 된 것은 섬기지 않겠다는 선언처럼 모든 것이 나의 판단이고 선택이다. 예술가의 길을 선택한 스티븐 더글러스의 길만이 숭고하고 아름답다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선택한 길에 대한 믿음과 확신, 그 속에서 진실과 아름다움을 발견하려는 노력이 동반될 때 그 삶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스티븐 더덜러스의 성장 과정에서 '수레바퀴 아래서'의 한스의 모습도 '데미안'의 싱클레어와 데미안의 모습도 보였다. 주체성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해 하는 과정에 동반된 아픔과 고뇌, 그것은 한 개인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님을 다시금 깨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