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바웃 번아웃
박정우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번아웃'이란 단어를 심리학 책이나 자기개발 책에서 가끔씩 보기는 했지만 이렇세 번아웃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록하고, 번아웃에서 벗어나거나 예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진 책은 '어바웃 번아웃'이란 책이 처음이었습니다. 

 한 때 성공 혹은 성공학 책이 서점에 가득한 적이 있었고, 많은 이들이 돈을 더 많이 벌고, 자기개발을 통해 인생의 성공을 장려하는 분위기에 사로잡혀 성공에 매달리는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는 중 성공이라는 이름에 가려져 자신의 몸과 마음이 상하지는 지도 모르고 말이에요. 이러한 때에 '어바웃 번아웃'이란 책은 삭막한 사회라는 사막에 오아시스와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형 번아웃 증후군의 형성과정과 대처방안에 대해서 잘 알아차릴 수 있게 해 준 도서라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다 고갈될 정도로 다 타 버린 상태를 말하는 번아웃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기돌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기돌봄은 스스로 몸과 마음에 에너지를 채우는 작업으로, 번아웃을 예방하고 스트레스와 공생하며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하게 잘 살기 위해, 이제는 자신을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속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몸과 마음을 충전하는 방법에는 '생각충전법'과 '행동충전법'이 있다고 합니다. 생각충전법은 나를 소진시키는 생각들을 버리고, 에너지를 충전시키는 생각들을 하는 것이고, 행동충전법은 몸을 통한 건강한 움직임과 행동으로 지친 마음을 달래는 효과적인 방법을 말합니다. 특히, 하루 잠시만 자신을 안아주라는 말은 생각과 행동을 멈추고 나 자신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선물해주었습니다. 


 번아웃으로부터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번아웃에서 회복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충전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 자신을 현재보다 더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바웃 번아웃'에서는 이를 리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습관을 바꾸고, 마음을 바꾸고, 환경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어 번아웃이란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은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을 리디자인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내 마음 속에 있는 '심리방화범'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방화범에서 나를 지킬 수 있는 소, 화, 기가 무엇인지 알려줌으로써 이 책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번아웃을 예방하고 충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생활 속에서 이 책을 자주 들여다보게 될 것 같습니다. 나도 모르게 엑셀레이트를 밟거나 지치는 것도 모르고 자신을 혹사시킬 때 잠시 머물며 이 책을 들여다봄으로써 나는 오아시스에서 물을 마시듯 자기돌봄과 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