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을 결정하는 개념 총정리
잠실 최자매 아비(최완호) 지음 / 사람in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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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in 출판사에서 이번달 출간된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에 대한 정보를 읽다가

격하게 공감이 되는 문구가 있어서

읽기도 전에 웃음이 터지고 말았습니다.

이 책을 쓴 #최진호 님은 수학 전공자는 아니시라는데요,

본인의 자녀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면서 개념서를 찾다가

급기야 본인의 자녀들을 위해

직접 수학 개념서를 쓰게 된 거라고 합니다.


“두 딸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아무리 애타게 설명하고

설명해도 개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이 문장에서 아이들을 엄마표로 진행하던 중

답답함의 벽을 느꼈었던 순간이 떠오르며

공감이 많이 됐습니다.


수학개념서라고 해서

왠지 딱딱할 것 같은 느낌을 깨고

책이 잘 읽혀요.


아마도 그것은

머리말 포함 개념설명을 위해 쓴 문체가

-합니다. -습니다’가 아닌 “-있어요. -해요”식으로

말하는 듯 편안하게

문장이 씌여 있어서인 것 같았습니다.


그 때문인지 앞뒤로 빽빽히 한 장으로 된

첫 머리말부터 술술술 읽혀지더라구요.


머리말 중 특히 공감됐던 부분은

“수학 또한 다른 과목들과 마찬가지로

암기가 바탕이 되어야 해요”

라는 부분과

이어서 덧붙인 아래 문장이었습니다.


“수학을 공부한 후에 머릿속에 남아 있어야 하는 것은

굉장히 간단한 사실들 몇 가지뿐이어야 해요.

머릿속은 항상 가볍게 유지돼야 해요”


엄마표 수학을 진행할 때

이 두 가지의 느낌을 아이가 받을 수 있게

개념전달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해봐야겠단 생각이 드는 대목이었습니다.

책의 시작에 이렇게

초등 수학 교과 과정의 전 과정을

표로 분석해 둬서

초등교과 과정 전반을 어림짐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예비중학생인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과

초등학교 수학을 총정리하려는 중학교1학년에게

초점이 맞춰진 책이라고는 하는데


이 책에 나온 내용을 참고해서

예비초등생에게 개념 설명을 해줄만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크게는 초등수학 교과과정의 커다란 개념인

‘수와 연산’,’규칙성’,’자료와 가능성’,’도형’,’측정’

이란 5가지 주제 하에

세부적인 개념정리 설명이 들어갑니다.


각 개념 설명이 끝난 뒤에는 이를 확인하는 문제가

실려있으며, 이 구조가 반복됩니다.


아이가 예비초등생이라

주변의 추천을 받아

두툼한 수학개념서 한 권도 사뒀는데요,


아빠표 수학을 진행하는 분의 시선으로 써내려간

<수학개념서>를 읽는 것 또한

못지않게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오늘 거의 일주일여만에

아이에게 수학 문제지 한 쪽 풀라고 줬다가

해피 엔딩으로 하루가 마무리 되질 못했어요.


엄마표수학의 방향을 못 잡고 있는 건 아닌가 싶어

스스로를 돌아보고 고민에 좀 빠져들었는데,

적절한 타이밍에 그 힌트를 얻게 된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 초등학습  # 초등학습을결정하는개념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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